「워터저널.(사)한국환경학술단체연합회 선정

「워터저널」과 (사)한국환경학술단체연합회는 물 담당부서에서 맡은바 책임을 다하고 있는 숨은 일꾼(기술개발 현장 적용, 선행 등)을 발굴하여 연 2회 시상을 하고 있다. 전국 지방자치단체장들에게 추천을 의뢰하여 9명을 선정, 지난 9월 27일 강원도 고성군 일성콘도에서 개최된 ‘2005년 하반기 물종합기술연찬회’에서 시상식을 가졌다. 이들의 공적을 소개한다.

   
▲ 전국 지방자치단체장들에게 추천을 의뢰하여 9명을 선정, 지난 9월 27일 강원도 고성군 일성콘도에서 개최된 ‘2005년 하반기 물종합기술연찬회’에서 시상식을 가졌다.

- 수상자 명단 -

·박 선 구   국립환경과학원 유기물질분석과장(44·연구관)
·권 오 진   강릉시 상하수도사업소 하수과(54·토목6급)
·권 영 찬   영양군 환경산림과(49·환경6급)
·이 성 호   대구시 상수도사업본부 달서사업소(44·지방수도토목주사)
·김 유 동   경북도청 수질보전과(48·지방환경주사)
·이 병 규   강화군 도시건축과(48·지방토목주사) 
·박 세 라   전남도청 수질개선과(37·지방화공7급)
·이 연 한   남양주시 상하수도사업소 하수과(38·지방화공주사보) 
·조 성 필   화순군 재난안전관리과(34·지방기능9급)

 

<2005 우수공무원 프로필>


합류식 하수도 효율적 관리로 하천 생태복원
강릉시 상하수도사업소 하수과   권오진

   
▲ 강릉시 상하수도사업소 권오진씨
항상 시민과 가까운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강릉시 상하수도사업소 하수과 권오진(54·토목6급) 하수관리담당은 29년 동안 공직에 몸담아 오면서 상수침수지역 방지대책사업 추진 및 하수도 정비 사업으로 주거지역의 생활환경 개선에 최선을 다해 왔다.

그는 방류수의 관리로 남대천의 수질개선에 크게 기여했다. 합류식 하수도로 되어 있는 강릉시는 우천 시에는 하수 슬러지가 남대천으로 방류돼 항상 오염이 심각할 뿐만 아니라 악취로 인하여 접근이 어려웠으나, 우천 시에도 항상 맑은 물이 배출되도록 2년 간에 걸쳐 차집관로와 연결하수도 등을 개선, 정비하여 살아있는 하천을 유지하는 등 하천의 생태복원과 도시민의 청결한 생활환경 변화에 기여했다.

또한 남대천 수질개선을 위하여 관리가 부실했던 8개소의 우수 토실을 정비하고 700m의 차집관로를 개선, 고질적인 오염원을 제거하는 한편 항상 하천을 순찰하여 오염발생 즉시 원인제거에 대처하는 등 연안지역의 환경개선과 변화를 가져오게 했다.

권오진씨는 집중호우 때마다 항상 침수되어 막대한 재산과 인명피해를 입었던 강릉시 노암·내곡·포남동 3개 지역에 대한 재침수 방지를 위하여 배수개선사업을 수립, 중앙부서에 건의하여 환경부와 행자부로부터 178억 원의 예산을 지원 받아 침수방지대책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4월에는 노암동 외 3개 지구에 암거시설 2천777m와 대형 펌프장 1개소를 착공, 4개월 간에 전 공정을 마무리한 결과 태풍 ‘매미’로 인한 집중호우 시 저지대 주민 920가구가 수해피해로부터 재산을 보호하고 심적인 안정을 가져오게 했다.

또한 2003년부터 2004년까지 시설이 열악한 재래의 하수도를 54억 원의 예산을 투입, 46개소의 하수관(9km)을 정비·보수했다. 그 후로 하수의 흐름이 원활하여 시가지의 침수를 방지하고 강릉시의 생명수인 남대천의 수질을 개선하는 등 계획성 있는 하수도 사업 추진으로 다수의 민원을 해결했다.  〔추천하신 분= 심기섭 강릉시장〕


상수도 관로 누수탐사 강화로 유수율 향상
대구시 상수도사업본부 달서사업소   이성호

   
▲ 대구시상수도사업본부 달서사업소 이성호씨.
지난 1988년 9월 대구광역시에 지방토목기원보로 임용되어 공직을 시작한 이성호(44·지방수도토목주사)씨는 상수도사업본부 달서사업소, 두류정수사업소, 급수부, 달성사업소, 업무부, 급수부를 거쳐 지난해 5월 달서사업소에 이르기까지 시민생활과 밀접한 맑은 수돗물의 안정적 공급에 많은 기여를 해왔다.

특히 우리나라가 세계보건기구(WHO)에서 물 부족 국가로 분류되면서 이성호씨는 평소 장래 물 부족 전망에 적극 대처하기 위하여 새로운 상수도 확장사업보다는 물 수요 관리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중요성을 인식, 유수율 향상에 적극 나섰다. 지난 2003년 2월에 발족된 상수도사업본부 내 태스크포스팀인 급수부 누수방지팀장으로 발령 받은 후 누수방지 및 유수율 향상 총괄 담당자로 지정돼 맡은 직무를 성실히 수행해 왔다.

그동안 유수율 향상을 위해 총사업비 1천369억여 원을 투입하여 ‘블록시스템구축 및 유지관리 지침서’를 2003년 4월에 수립, 사업소에 시달 및 지도로 제반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 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했다. 또 그간 형식적으로 수행해 오던 누수탐사를 강화하기 위하여 자발적으로 소속 누수탐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전문 탐사교육 교재 작성·교육을 실시했다.

또한, 2003년 6월 4일부터 7월 2일(20일간)까지 산하 사업소에서 추진 중인 유수율 제고사업 추진실태 특별점검을 통하여 사업소별 유수율 분석과 향후 추진방향을 제시하는 등 유수율 향상에 적극 나섰다. 그 결과 대구시 유수율은 2002년 79.6%에서 2003년에는 82.0%로 상승하여 당해연도 목표 유수율을 초과 달성 및 경영합리화에 크게 이바지했다.

그는 대구시민에게 맑고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을 위하여 지난 5월1일부터 현재까지 현장 최일선인 달서사업소에 근무하면서 매년 불량 노후관, 누수다발 민원발생 배관 및 출수불량 민원지역 등의 시민생활 불편 민원을 조사, 파악하고 노후관 정비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는 등 시민의 입장에 서서 업무를 추진해 왔다.
〔추천하신 분= 강성철 대구시 상수도사업본부장〕


농어촌지역 안정적인 용수공급 식수난 해소
강화군 도시건축과   이병규

   
▲ 강화군 도시건축과 이병규씨
지난 1981년 9월 공직생활을 시작한지 올해로 24년째를 맞고 있는 이병규(48·지방토목주사)씨는 맑고 깨끗한 생활환경조성과 농어촌 지역의 공공수역 수질 개선을 위하여 하수도 시설을 확충하는 등 주민편익 생활에 기여해 왔다. 2003년 4월 상·하수업무 담당으로 발령 받은 그는 투철한 사명감을 가지고 지역사회발전과 군정업무 추진에 헌신적인 봉사정신으로 마을상수도 시설개선과 체계적인 운영관리로 농어촌지역에 맑고 깨끗하며 안정적인 식수원을 공급했다.

지역특성상 미 보급 지역이 많은 농어촌 도서지역에 생활용수 확충 등을 위하여 30억 원의 예산을 투입, 불은면 덕성리 솔정마을 외 28개소의 마을상수도 수원개발, 노후배수지 및 배관 교체 등을 실시하여 갈수기 물 부족으로 인한 농어촌지역 주민의 오랜 숙원사업을 해소하였고, 또한 체계적인 마을상수도 시설유지관리와 정기적인 먹는 물 수질관리 및 검사로 주민위생관리 개선에 기여했다.

또한 농어촌 지역의 쾌적한 주변 주거생활환경 조성과 공중보건위생 향상, 연안지역과 공공수역의 수질 개선 및 하천 생태환경 보전을 위하여 강화군 하수도정비기본계획변경에 따른 용역을 실시, 올해 10월 준공예정으로 추진 중에 있다. 또한 강화하수종말처리장 배수처리구역내 하수관거정비를 위하여 409억 원의 예산을 투입, 2009년도 완료예정으로 시행중에 있다. 아울러 하수도시설의 취약지역에 대하여 5억4천만 원의 예산을 투입, 강화읍 남산리외 10개소에 소규모 하수도시설의 확충과 노후 하수관거 등을 교체 보수하여 농어촌 지역의 수질개선과 토질오염 예방에 기여했다.

그는 쾌적하고 청결한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선진 화장실 문화의 조기정착을 유도하기 위하여 공중화장실 정비관리 계획을 수립, 62개소에 대하여 분기별로 정기점검을 실시했으며, 신축 및 개·보수사업(9개소)에 9억8천만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관광객 및 이용 주민이 사용에 불편이 없도록 공중화장실 관리에 만전을 기했다.
〔추천하신 분= 유병호 강화군수〕

 

맑은물 안정적 공급 위한 상수도 보급 앞장
전남도청 수질개선과   박세라

   
▲ 전남도청 수질개선과 박세라씨
전남도청 수질개선과 박세라(37·지방화공7급)씨는 수질개선을 위하여 열성과 투철한 사명감을 가지고 깨끗한 수자원 보호 및 맑은 물의 안정적 공급을 위한 상수도 보급 등에 앞장서 왔다. 그는 1997년 1월부터 최일선 정수장에 임용되어 3년 간 근무하면서 수질개선 및 수도요금 100% 징수 등 남다른 열성으로 맡은바 직무를 성실히 수행하여 타의 모범이 되어 왔을 뿐만 아니라, 2003년 전라남도 해양수산환경국 수질개선과에 전입한 이후 환경관련부서에 근무하던 중 수질개선을 위한 사업비 2조5천990억 원을 투자한 오염해역준설사업을 실시하면서 ‘환경개선사업 효과분석 및 주민의식조사결과에 대한 논문작성’ 등 환경행정 발전에 투철한 사명감을 바탕으로 깨끗한 수자원 보호 및 맑은 물의 안정적 공급 등에 노력해 왔다.

특 수돗물 불신을 해소하기 위하여 민·관 합동으로 도내 정수장 90개소, 수도꼭지 180개, 간이상수도 44개소, 저수조 10개소에 대하여 수돗물의 생산과정과 수질검사를 실시, 지역민의 수돗물에 대한 불신해소와 국민 위생 및 생활환경 향상에 기여했다. 또한 정수시설 법정수질검사를 강화하여 먹는 물의 안정성 확보에도 적극 나섰다. 수돗물로 인하여 국민건강상의 유해를 미연에 방지키 위해 도내 정수장 89개소, 간이상수도 1천906개소 및 소규모 급수시설 1천384개소에 대하여 매일, 주, 월, 분기별 수질검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한 결과, 정수장 2개소, 간이상수도 41개소 및 소규모 급수시설 57개소에 대하여 개선·조치하는 등 주민들에게 안정적이고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토록 하는데 최선을 다했다.

박세라씨는 약수터, 샘터, 공동우물 등 먹는 물 공동시설에 대한 철저한 수질관리로 전국에서 우수한 수준의 수질을 공급해 오고 있다. 올 상반기 먹는 물 공동시설 총 162개소 시료를 채취하여 수질검사를 실시한 결과, 먹는 물 수질기준 48개 항목에 대해 160개소가 적합, 2개소가 부적합으로 초과율 1.2%로 전국에서 우수한 수질 공급에 기여해 왔다.〔추천하신 분= 박준영 전남도지사 〕


환경기초시설 조기 확충·유지관리 앞장
남양주시 상하수도사업소 하수과   이연한

   
▲ 남양주시 상하수도사업소 하수과 이연한씨
남양주시 상하수도사업소 하수과 이연한(38·지방화공주사보)씨는 지난 1997년 11월부터 공직업무를 수행하면서 남다른 사명감과 국가관으로 현장중심의 업무처리와 늘어나는 환경관련 업무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등 남양주시의 쾌적한 생활환경 개선과 깨끗한 자연환경보전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해왔으며, 상수원보호를 위해 하천의 수질관리와 환경기초시설의 조기 확충 및 유지관리에 만전을 기해왔다.

환경보전종합계획수립과 환경백서 및 환경보전을 위한 주민들의 참여의 폭을 넓히기 위하여 지난 2001년 환경기본조례가 제정됐다. 남양주시는 지난 2003년 9월부터 2004년 9월까지 1년 동안 남양주시의 환경전반에 대한 조사 및 환경관리 계획을 수립, 추진하는데 이연한씨가 많은 공헌을 했다.

또한 기존의 하수처리장 처리효율 극대화 및 부영양화 방지를 위해 화도하수처리장을 DNR공법으로 전환했으며, 소규모 처리장의 무인 시스템을 도입, 인력의 효율적인 관리와 추진 중인 처리장에 대하여 고도처리 시스템을 도입했다. 상수원 보호를 위한 ‘세계 물의 날’ 행사를 주관하여 관내 민간단체와 5개 시·군 합동으로 수중정화활동 및 오염행위 감시활동을 실시하는 등 상수원보호 및 환경오염으로부터의 예방활동에 적극 나섰다. 특히 한강상수원 보호를 위한 민간단체 활동에 적극 지원했다.

또한 상수원 수질보호를 위하여 음식점 및 숙박업소 등 9개소에 기존 단독정화조를 처리효율이 높은 오수처리시설로 교체 설치했으며, 환경사업소 내 환경교육의 장(야생화, 조류장, 교육장)을 마련하여 주민들의 자율적인 견학과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환경교육의 모범적인 사례발굴을 위하여 관내 별내초등학교에 환경친화적 교육의 장을 마련했다.

이연한씨는 1999년 11월부터 남양주시 환경보호과 및 상하수도사업소에 근무해 오면서 시의 생활환경 개선을 위하여 많은 시간과 노력과 함께 각종 대책을 마련 추진해 오고 있어 지역주민들로부터 칭송이 자자하다.
〔추천하신 분= 이광길 남양주시장〕


낙후된 지방정수장 관리 맑은물 공급 기여 
화순군 재난안전관리과   조성필

   
▲ 화순군 재난안전관리과 조성필씨
지난1994년 7월 화순군에서 첫 공직생활을 시작한 조성필(34·지방기능9급)씨는 투철한 국가관과 사명감으로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맡은바 업무에 충실하였을 뿐만 아니라 낙후된 지방정수장 관리 및 맑은 물 공급에 크게 기여했다. 정수장 시설을 개선하기 위하여 배수지 수위계 및 정수장 외등, 출수량 유량계 등을 설치했다.  먼저 정수장 생산량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배수지 수위계를 설치하여 적정소독량 투입, 일정수위 유지관리에 노력해 왔으며, 야간 정수장 관리를 위하여 정수장에 외등을 설치, 야간에도 정수장 관리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했다. 또 정확한 일일 생산량을 확인하기 위하여 정수장에 출수량 유량계를 설치했다.

그는 또 정수장 여과사 교체공사를 실시하고 각종 수질측정 장비를 구입하여 수질관리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정수장 근무자 근무여건 개선을 통해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켰으며, 정수장 운영 및 수질에 대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전문 교육기관에 교육을 이수하고 월 2회씩 정수장 근무자에게 자체 교육을 실시했다.

이 밖에 광역상수원인 주암호의 수질보전을 위하여 주민 지도계몽 및 안내표지판과 현수막을 제작·설치하여 주민홍보에 적극 나서는 한편 공익근무요원 5명과 함께 주암호 상류지역을 수시로 순찰·점검하여 각종 쓰레기는 물론 수질오염 물질을 제거하는 등 정화활동을 지속적으로 해왔다.

특히 수질오염사고 예방을 위하여 유류, 유독물 등 수질오염을 일으킬 우려가 있는 자동차의 통행제한 단속계획을 수립·운영하여 분기별로 합동단속을 6회 실시하는 등 맑고 깨끗한 상수원보전 및 수돗물 공급을 위해 불철주야 혼신의 노력을 해왔다. 그 결과 지난 2003년도에는 정수장 운영실태 평가 결과 우수한 등급을 받기도 했다.

조성필씨는 평소 몸에 배어있는 근면, 성실한 생활로 자신을 지켜 왔으며, 직원들이 어려운 일이 있으면 앞장서서 도와주는 따뜻한 동료애로 동료 및 후배 공무원들의 귀감이 되고 있다 .
〔추천하신 분= 이영남 화순군수 〕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