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막여과 공식 교육프로그램으로 자리 매김

Membrane Seminar



‘모래여과에서 막여과로’

‘제2회 막여과 고도정수처리 교육 프로그램’ 개최
국내 막여과 공식 교육프로그램으로 자리 매김 

수처리선진화사업단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공동 주관

   
▲ 수처리선진화사업단과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지난 2월4∼5일 강원도 철원군 한탄리버스파호텔에서 ‘제2차 막여과 고도정수처리 교육 프로그램’을 개최했다.

 

2월4∼5일 한탄리버스파호텔

환경부 후원 아래 수처리선진화사업단(단장 남궁 은·www.i2watertech.or.kr)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주관으로 ‘제2차 막여과 정수처리 교육 프로그램’이 지난 2월4∼5일 양일간 강원도 철원군 한탄리버스파호텔에서 지자체 공무원, 기업 및 공공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개최됐다.

   
▲ 수처리선진화사업단 남궁 은 단장이 ‘막여과 고도정수처리 교육 프로그램’을 개최하게 된 취지 및 막여과 정수처리 전망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다.
지난 2009년 7월에 1차 프로그램이 뜨거운 관심으로 성공리에 진행된 이후 개최된 이번 프로그램은 1차 교육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모래여과에서 막여과로’라는 주제 아래 우리나라 상수도 정책 및 발전방향을 시작으로 정수처리와 막여과 공정의 기본 이론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막소재 및 막모듈 특성, 막여과 공정의 설계·운전 및 유지 관리에 대한 실무적인 이해와 더불어 국내외 설치 사례와 관련 제도 등 막여과 공정과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한 교육을 실시, 각 지자체 공무원, 기업 및 공공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막여과 공정에 대한 이해를 돕고 전파하는 큰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막여과 공정에 대한 이해 도와

이번 막여과 교육프로그램에서는 막여과 공정과 관련된 국내 최고의 전문가를 초빙하여 막여과 공정 전반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으며, 국내 막여과 소재 개발의 선두주자인 코오롱인더스트리와 에치투엘에서 침지식 및 가압식 막모듈에 대한 소형 장치를 선보여 교육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또한, 국내에서 처음 시도되는 막여과 전반에 대한 교육으로서 각 지자체에서 지원한 공무원, 기업 및 공공기관의 종사자가 참가하여 시종 열띤 교육 의지를 나타냈으며, 교육 과정에서 활발한 질의·응답을 통해 현장에서 느끼는 막여과 공정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는 자리를 가졌다.

특히, 이번 교육에서는 충청남도 공주정수장의 막여과 시설(3만㎥/일) 운영사례와 경상남도 의령군 우곡정수장의 막여과 고도정수처리시설(6천㎥/일) 설치사업 추진사례에 대한 교육을 함으로써 교육생들에게 실무적인 도움을 주고자 했으며, 변모해가는 막여과 시설의 위상을 살펴 볼 수 있었다.

   
▲ 이번 막여과 교육 프로그램에는 지자체 공무원, 공공기관, 기업, 학계, 연구소 등에서 100여명이 참석, 많은 관심을 나타내는 등 현장 중심의 막여과 정수처리 교육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했다.

환경부, 국내 막여과 도입 적극 지원

환경부 수도정책과 김태곤 사무관은 ‘우리나라 상수도 정책 및 막여과 시설 도입 방안’이라는 주제로 국내 상수원의 수질오염에 따른 문제점과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막여과 시설의 도입 필요성 및 배경에 대한 내용을 발표했다.

또한, 이러한 과정의 일환으로 관련 법규의 개정과 제도 개선 등에 대한 내용과 국내 막여과 시설의 본격적인 도입을 위한 진행상황에 대해서 언급했으며, 향후 막여과 시설의 도입 활성화를 위하여 정부에서 계획하고 있는 예산지원 범위 및 방향에 대한 발표를 하여 참석한 지자체 담당 공무원 및 종사자들의 많은 관심을 유도했다.

첫 날 진행된 교육프로그램은 막여과 공정의 도입배경, 역사 및 기본적인 이론에 대한 주제로 진행됐으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오현제 실장은 ‘정수처리와 막여과 공정’이라는 주제로 국내 정수처리 역사와 기존 정수처리 공정의 한계점 및 막여과 공정이 왜 도입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배경과 향후 전망에 대한 발표를 했다.

이어서 명지대학교 김한승 교수는 ‘막여과의 기본 이론’이라는 주제로 막여과의 종류와 막여과에 따른 기초적인 이론을 일반인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발표해 막여과 공정의 근본적인 기초 이론을 습득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다.

코오롱인더스트리 신용철 소장은 ‘막소재와 막모듈의 이해’라는 주제로 막소재의 종류, 막의 제조방법, 막모듈의 종류 및 특징과 막을 생산하는 제조사별 특징에 대한 내용을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상세하게 설명했으며, 참가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직접 막소재 샘플을 가져와 교육 분위기를 한층 돋보이게 만들었다.

또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이상호 책임연구원은 ‘막여과 공정의 구성 및 유지관리’라는 주제로 막여과 공정의 구성요소, 막여과 공정의 종류 및 운전방법과 막여과 공정의 설치에 따른 유지관리 방법과 특성을 다양한 그림과 사례를 이용하여 이해하기 쉽고, 상세히 설명하여 교육생들의 관심과 호응을 불러 일으켰다.

   
▲ 왼쪽부터 김태곤 환경부 수도정책과 사무관, 오현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실장, 김한승 명지대학교 교수, 신용철 코오롱인더스트리 소장, 이상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

막여과 공정 설치 사례·제도 소개

이튿 날 계속하여 진행된 교육 프로그램에서는 막여과 공정의 국내외 설치 사례와 도입을 위한 제도 등의 내용으로 교육이 진행됐다. 한국수자원공사 K-water연구원 김충환 수석연구원은 ‘막여과 정수시설의 설치기준 고시내용’에 대한 주제로 2006년 6월 30일 「수도법」 개정에 따라 5천㎥/일 규모 이상의 막여과 시설의 도입을 위해서는 고시안을 준용토록 규정한 내용에 대해서 용어해설부터 상세한 설명을 진행했다.

또, 한국상하수도협회 조순열 처장은 ‘막여과모듈 인증 제도 및 절차’라는 주제로 막여과 공정의 기본이 되는 막모듈의 현장 도입을 위한 인증제도와 절차 및 향후계획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 수처리선진화사업단 홍준식 팀장은 ‘국내외 막여과 처리시설 설치사례 및 분리막 상용화 과정 이해’라는 주제로 선진 외국에 설치되어 있는 다양한 형태의 첨단 시설에 대한 상세한 사진자료와 특징에 대한 설명했다.

홍 팀장은 전세계적으로 막여과 공정의 도입이 진행되고 있는 동향과 국내에 설치되어 있는 막여과 공정에 대한 발표를 실제 현장방문 자료와 경험을 바탕으로 진행했다. 또한, 막여과 공정의 상용화를 위해 그 동안 수처리선진화사업단에서 주도적으로 추진한 원천기술에서 상용화까지의 개발과정에 대해 소개해 국내에 본격적으로 도입되고 있는 막여과 공정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아울러 지난 1차 교육과는 차별적으로 한국수자원공사 윤흥한 차장과 경상남도 의령군 상하수도과 이승두 주무관은 공주정수장과 우곡정수장을 대상으로 국내 막여과 시설의 운영사례와 설치사업 추진 사례를 설명함으로써, 국내에 본격적으로 도입되고 있는 막여과 시설의 현황을 실감나게 했다.

양일간 진행된 이론 교육을 마치고 교육프로그램의 마지막 순서로서 시설규모 1천500㎥/일인 포천 이동정수장 현장을 방문, 실제 막여과 공정을 견학하는 기회를 가졌다. 현장에서는 실제 적용된 막공정을 보면서 이론으로 배웠던 교육과정을 현장에 적용해 봄으로써 더욱 생생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며, 참가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 왼쪽부터 김충환 K-water연구원 수석연구원, 조순열 한국상하수도협회 처장, 홍준식 수처리선진화사업단 팀장, 윤흥한 한국수자원공사 차장, 이승두 의령군 상하수도과 주무관

본격적인 막여과 도입 기회

제1차 막여과 교육 프로그램보다 더욱 더 많은 참가자가 참여해 성황리에 마무리된 제2차 막여과 정수처리 교육 프로그램은 지자체 공무원, 기업 및 공공기관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이틀간 교육과 더불어 활발한 토론에 참여하여 서로의 의견과 애로사항을 교환할 수 있는 현장중심의 막여과 교육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을 했다.

교육을 마친 후 남궁 은 단장은 막여과 정수처리 교육프로그램은 이번 초급 교육을 시작으로 중급, 상급 교육프로그램을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히며, 더욱 더 발전할 수 있도록 참여자들에게 많은 격려와 관심을 부탁했다. 또, 이번 교육 프로그램의 성과를 분석하여 보완한 후 향후 보다 알찬 교육 프로그램을 준비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번에 개최된 막여과 정수처리 교육 프로그램은 지난 100년간 수돗물 생산을 위해 정수장에서 사용해 오던 모래여과 중심의 기존 정수기술이 막여과 중심의 첨단기술로 전환되는 역사적인 시점에서 △현재 진행 중인 정부의 막여과 고도정수 정책방향 △막여과 공정의 역사와 배경 △막여과 기본이론 및 특성 이해 △막여과 공정의 운전 및 유지관리 △국내·외 막여과 공정 설치사례 △막여과 정수시설의 설치기준 고시 및 인증 관련 추진현황을 살펴보고 국내 최고 전문가들의 조언을 청취하는 등 국내 상수도 발전과 물산업에 새로운 도약의 기회를 제공했다.

이번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막여과 공정에 대한 이해가 전국적으로 파급되어 향후 국내에 막여과 정수처리공정의 도입이 보다 활성화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며, 막여과 정수처리 공정의 보급을 통하여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더불어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초석을 다지는데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글 = 홍준식 수처리선진화사업단 연구관리팀장]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