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수주 규모 2025년까지 10배로 늘려

일본은 민 · 관 합동으로 신흥국의 수처리 시장 공략에 본격 나설 계획이다. 히타치를 비롯한 일본의 주요 플랜트 업체들이 지난해 말 아랍에미리트(UAE) 원자력발전소 공사 수주전에서 한국에 진 데 이어 베트남과 브라질 등 다른 지역의 대형 사업에서도 고전을 면치 못하면서 정부와 기업 합동으로 전략적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4월 12일 니혼게이자이신문 보도에 따르면 일본 경제산업성은 플랜트 및 화학, 종합상사 등 각 분야 민간기업들과 함께 중동과 동남아시아, 중남미, 아프리카 등지에서 물 산업 프로젝트 수주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수주 대상 사업엔 상하수도 정비와 해수 담수화 플랜트 건설, 각종 물처리 관련 장비 공급 사업까지 다양한 부문이 포함된다. 일본은 연간 약 1천500억 엔인 물 사업 수주 규모를 2025년까지 1조8천억 엔(약 21조6천억 원)으로 10배 이상 늘리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일본 정부는 입찰 참여를 위한 컨소시엄 구성에 주력키로 하면서 △자국 기업과 해외 기업 간 합작기업 설립 △현지 수처리 사업을 일괄 관리하는 기업 인수 △자국 기업 및 지방자치단체의 연합을 통한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키로 했다. 관련 작업에 소요되는 자금은 국제협력은행과 일본 무역보험,산업혁신기구 등에서 조달할 계획이다.

아울러 자국의 수처리 관련 설비기준을 국제 표준으로 제정하기 위해 민 · 관 합동 전문가들이 관련국에 대한 전방위 로비에도 나서기로 했다. 경제산업성은 오는 6월까지 이에 대한 세부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일본이 이처럼 물 산업 육성에 총력을 기울이는 이유는 지구온난화에 따른 사막화 진행과 산업화에 따른 물 수요 폭증에 따라 물 비즈니스의 성장 잠재력이 매우 높아졌다고 보기 때문이라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전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