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와 그린스타트 네트워크는 가정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녹색생활 방법과 그에 따른 CO₂저감량 및 경제적 효과를 제시한 『녹색생활, 무엇이든 물어보세요!』를 발간했다.

“자동차 운전 시 경제속도(60∼80km/h)를 준수하면 연간 22만 원을 아낄 수 있다.”, “여름철 에어컨 사용을 하루 1시간만 줄이면 어린 소나무 10그루를 심는 효과와 같다.” 등과 같이 누구나 쉽게 녹색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한다.

냉·난방의 경우 △에어컨 사용시간을 하루 1시간을 줄이면 연간 6천25원 △겨울철 난방온도를 21℃에서 19℃로 낮추면 연간 5만7천214원 등을 절약할 수 있다. 자동차의 경우 △불필요한 공회전을 하지 않으면 연간 7만4천460원 △내리막길 운전 시 가속페달을 밟지 않으면 연간 9천42원 등을 줄일 수 있다.

이처럼『녹색생활, 무엇이든 물어보세요!』는 가정에서의 녹색생활 실천 방법만이 아니라 이러한 행동으로 절감되는 경제적 비용과 온실가스 저감효과(식목)를 알려줘 독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이해를 돕고 있다.

이 밖에도 기후적응형복장 쿨(Cool)맵시·온(溫)맵시, 제품의 탄소배출량 정보를 공개하는 탄소성적표지, 에너지 절감량 만큼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탄소포인트제 등 환경부에서 시행중인 온실가스 감축 관련 제도에 대한 자세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환경부는 그린스타트 전국네트워크와 함께 그린스타트 MOU 체결기업(동부화재 등)이 보유한 홍보매체를 활용하여 고객 및 직원들이 녹색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환경교사와 교육기관 및 시·도 등에 배포하여 녹색생활 교육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임지혜 기자>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