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수화 지하수개발 등 기회시장 부각

국토 전체가 사막지역인 쿠웨이트가 물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담수화 시설 확대, 지하수 개발, 선진 수처리 기술 도입 등의 사업을 추진함에 따라 물산업 분야 기회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다.

현재 쿠웨이트는 마실 물을 전적으로 담수화 설비에 의존하고 있으나 생산량이 인구 증가를 따라잡지 못해 심각한 물 부족문제에 직면했다. 담수화 설비를 통한 마실 물 생산이 최선의 선택이나 장기적으로는 지하수 개발 등 신개념의 물 개발 정책도 고려돼야 하는 만큼 관련 기업이 주목해야할 시장이다.

특히 최근 쿠웨이트 정부는 2013년에 심각한 물 부족문제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해 담수화 시설 확대에 적극 나서고 있다. 물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한 담수화 플랜트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이어서 국내 기업의 진출 기회가 밝은 편이다. 국내 기업은 세계 최고 수준의 담수 플랜트 건설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 담수화 시설을 통한 마실 물 생산 현황(단위 : MIGPD/day)

또, 쿠웨이트 정부의 물 재활용 제고를 위한 오·폐수 처리시설 확대에 따라 관련 플랜트시장의 진출 기회가 확대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우수 오·폐수 처리기술 전수 등 양국 간 기술 및 인력교류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때이다.

▲ 쿠웨이트 오·폐수 처리시설 현황(단위 : 천 ㎥)

쿠웨이트는 지구 온난화로 인한 이상고온과 인구 증가 때문에 물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지만 자국 내 자연 하천이 존재하지 않는 나라이자 국토 전체가 사막지역이어서 안정적인 수자원 확보는 매우 어려운 과제이다. <이지희 기자>

[자료제공= 박한수 KOTRA 쿠웨이트KBC/jopark@kotra.or.kr]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