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2005 WATER KOREA' 우수제품


 
      국내 밸브제품 세계 수준으로 끌어 올려

매년 매출액의 7∼8% 연구개발비로 투자…특허 등 130여개 보유
2015년까지 ‘다국적 밸브기업’ 목표로 해외시장 개척 더욱 확대


   
▲ 정태희 대표이사
국내 최대의 밸브제조회사인 (주)삼진정밀(www.samjinvalve. com·대표이사 정태희)은 중소기업에서는 보기 드물게 매년 매출액의 7∼8% 이상을 연구개발비로 투자, 밸브업계 최초로 해외수출을 성사시키는 등 국내 밸브제품을 세계 수준으로 끌어 올렸다.

(주)삼진정밀이 보유하고 있는 특허 및 품질 인증은 ISO 9001과 14001, CE, EM(우수품질), NT(신기술), GQ(우수제품), KS, 조달청 우수제품, INNO-BIZ(기술혁신형 중소기업), 중소기업청 ‘성능인증’, 한국밸브공업협동조합 단체표준인증(VQ) 등 130여 개에 이른다.

매출 또한 해마다 30% 이상 지속적으로 성장, 2001년 111억 원, 2002년 140억 원, 2003년 170억 원을 올렸으며, 특히 지난해에는 업계 최초로 200억 원을 달성했다. 올해에는 230억 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삼진정밀의 밸브 제품은 규격이 까다롭기로 유명한 유럽에서 ‘CE’마크를 획득하는 등 해외에서도 인정받아 외국 바이어들의 방문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 회사에서 생산하고 있는 제품은 △양면 소프트 실 제수밸브(표준형, 공기밸브 부착형, 압력측정형, 캡상승식, 바깥나사식) △소프트 실 버터플라이밸브 △스카치 요크 구동방식 버터플라이밸브(적층메탈시트) △소프트 실 체크밸브 △전동식 휴대용 밸브조작기 △나이프게이트밸브 △이탈방지 새들분수전 △공기밸브(급속, 단구, 쌍구) △소화전(지상식, 지하식) △밸브수동 개폐기 △콘 디스크형 컨트롤밸브 △플랩밸브 △신축관 등 제품 품목수만 무려 500가지가 넘는다.

‘캡상승식 양면 소프트 실 제수밸브’, ‘공기밸브 부착형 양면 소프트 실 제수밸브’, ‘소프트 실 버터플라이 밸브’, ‘사수(死水) 방지용 소프트 실 체크밸브’, ‘수도용 이탈방지 새들분수전’ 등은 조달청 단가 계약품목으로 선정된 것은 물론 KS, EM, KT, GQ 등 우수제품마크를 획득했다.

특히 ‘양면 소프실 실 제수밸브(공기밸브 부착형, 캡상승식, 압력측정형)’와 ‘소프트 실 버터플라이 밸브’는 규격이 까다롭기로 유명한 유럽에서 ‘CE’마크를 획득, 해외에서도 인정받고 있다.

또 ‘공기밸브 부착형 양면 소프트 실 제수밸브’와 ‘캡 상승식 양면 소프트 실 제수밸브’는 중소기업청이 최고의 제품에만 품질을 인증해주는 ‘성능인증’을 지난 8월 22일 받아 상하수도 분야는 물론 각종 산업용, 하수처리장이나 폐수처리장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것은 물론 해외 수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소프트 실 제수밸브’는 지난 5월 31일 국내최초로 한국밸브공업협동조합으로부터 단체표준인증(VQ)을 받았으며, 지하매설 전용밸브인 ‘캡상승식 양면 소프트 실 제수밸브’와 연장형 소화전이 공사원가를 크게 절감하는 것으로 밝혀져 지난해 서울시 수도자재사업소 ‘신자재 품목’으로 채택, 많은 양이 납품되고 있다.

이와 함께 상·하수도용 대구경 수동밸브의 신속 간편한 조작을 통한 효율적인 밸브 운영관리 및 근무여건을 개선하고 해외 유사제품에 대한 수입대체효과를 얻기 위해 한국수자원공사와 공동으로 개발한 ‘전동식 휴대용 밸브조작기’도 지자체 등에서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국내 밸브제품을 세계 수준으로 끌어올린 삼진정밀은 2015년까지 ‘다국적 밸브기업’ 성장 목표로 혁신을 꾀하고 있다. 사진은 첨단장비 등이 설치된 본사 및 공장 조감도.
이처럼 기술개발에 의한 제품 선진화, 실용화에 앞장선 결과 중소기업 기술혁신개발사업 지원대상으로 3번이나 선정되었으며,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이 주관하는 ‘신기술 실용화 촉진대회’에서 2002년 대통령상과 2004년 산업포장을 각각 수상했다.

특히 지난 4월에는 이 회사에서 개발 중인 ‘수충격 선형 제어밸브’가 한국수자원공사 ‘구매조건부 기술개발 지원대상’대상으로 선정되었다. ‘구매조건부 신제품 개발 지원대상’은 한국수자원공사 등 공공기관이 필요로 하는 밸브류 개발에 중소기업청이 자금을 지원하고 지도를 통해 개발 완료 후 일정기간동안 구매를 보장하는 제도로, 중소기업의 기술혁신과 안정적인 판로 확보에 따른 경영안정 및 외화절약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또한 꾸준한 경영합리화 추진 및 ERP 시스템 도입, 사내 제안제도 등 경영혁신에도 노력, 밸브 분야 모범기업으로 인정받아 한국상하수도협회가 주관하는‘워터코리아’에서 3년 연속(2002∼2004년) 최우수기업상 수상 및‘2004 워터코리아’에서는 환경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삼진정밀은 오는 2015년까지 ‘다국적 밸브기업’으로 성장을 목표로, 지금까지의 전통제조업 이미지를 과감히 탈피하고 있다. 먼저 본사 공장(1천100평) 리모델링 및 제 2공장을 신축(약 450평)하여 첨단장비를 설치하고, 본사 사옥도 새로 지어 연구개발실을 3배 이상 확장하여 차별화된 고부가가치 밸브개발에 전념할 계획이다.

또 지난 3월에는 산자부에서 지원하고 한국디자인진흥원에서 시행하는 ‘디자인혁신기술개발사업’으로 선정되어 CI도 글로벌 기업에 맞도록 변경 중에 있으며, 특화된 교육을 통한 내부혁신도 꾀할 방침이다.

삼진정밀은 특히 유럽은 물론 동남아, 중동, 호주, 뉴질랜드, 남아프리카공화국, 러시아 등에 수출되고 있는 밸브류의 해외시장 개척을 더욱 확대하기 위해 해외 마케팅을 적극 전개하고 있다.

 

삼진정밀 밸브제품 특징

스카치 요크 구동방식 버터플라이 밸브(적층메탈시트)
삼중편심 구조로 작동시 마모없어 수명 반영구적
경량화·규격화된 친환경 자재 사용…시공성 탁월·유지관리 편리

삼진정밀의 ‘스카치 요크 구동방식 버터플라이 밸브’는 메탈시트의 장점과 고무시트의 장점을 절충시킨 첨단기술의 ‘Zero Lea-kage’를 실현한 고품질의 밸브이다.

   

 

이 제품의 특징은 첫째, 적층 메탈시트 구조로 시트 부분을 내식성이 강한 스테인리스 강판과 특수 재질을 여러겹 층을 이루게 하여 시트에 탄력을 줌으로서 금속재의 강성과 특수 재질의 탄성력을 조합해 ‘Zero Leakage’를 실현한 최첨단의 시트구조(쐐기형 구조로 Over Run을 근본적으로 차단한 설계구조)이다.

   
   

둘째, 삼중 편심형(Triple offset) 시트구조로 축을 중심으로 편심을 상하, 좌우로 설계하고 최종적으로 디스크 시트와 몸통 시트를 구경 중심으로부터 경사지게 함으로서 시트 마찰에 의한 마모를 억제하고 작동을 부드럽게 설계한 혁신적인 구조(밸브작동 중에는 양 시트가 서로 접촉하지 않고 구동하다가 마지막 지수 시에만 접촉되어 마모가 최소화되는 시트구조)로서 디스크 overrun을 근본적으로 차단시켰다.
   
   
셋째, 스카치 요크 타입 구동장치(Scotch-Yoke system)사용, 1/4회전 구동방식인 기존의 웜기어 구동장치는 기동 토오크 및 90°닫힘시 발생 토오크가 일정하여 큰 힘을 발휘할 수 없지만 스카치 요크 타입의 구동장 치는 최초 기동 및 최종 닫힘 시 큰 힘을 발휘하므로 밸브의 구동 토오크 특성과 일치하는 이상적인 구동장치이다.
   
   
넷째, 일체형 밸브대 구조로 기존의 양단으로 설치된 밸브대는 끼워 맞춤 정도에 따라 시트를 별도로 조절하여 조립하는 문제점이 있지만 삼진 일체형 밸브대 구조는 끼워 맞춤 정도가 뛰어나 시트 조립시 별도의 시트 조절이 필요 없어 ‘Zero Leakage’가 가능하며, 이상 수격압에도 내구성이 강한 구조로 되어 있다.

또한, 부식 및 전식으로부터 밸브를 보호하고 수질오염 예방을 위해 에폭시 분체도장을 채택하고 구동부에는 깔끔한 실링 처리로 긴 수명을 보장토록 하였다.        〔실용신안〕

 

캡상승식 양면 소프트 실 제수밸브
서울시 수도자재사업소 신자재 품목 채택
소형·중형 철개 ·심도가 깊거나 침수되는 밸브 보호실 전용밸브

맨홀이나 제수변 철개 뚜껑 하단에 제수밸브 캡을 위치하게 하여 흙, 먼지, 물 등 이물질이 유입되어도 쉽게 제수밸브 캡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어 조작이 용이하며, 상부에 견고한 지지점이 있어 조작이 편리하고 밸브대의 무리한 사용으로 인한 밸브의 고장을 방지한다.

   
또 제수밸브와 일체형으로 제작되어 제수변 철개 사용시 별도의 제수변 보호통(FRP)이나 보호관(PVC 파이프) 등이 필요 없어 경제적이며, 밸브대 역시 에폭시 분체도장으로 녹 발생이 없으며 기존 설치되어 통수중인 밸브(자사제품)에도 단수 없이 설치가 가능하다.
   
   
   지하 매설용 소형철재
   
지하 매설용 중형철재

이와함께 제품(제수밸브) 설치가 간편하고 원가절감 등 비용을 탁월하게 절감시킬 수 있어 지난해부터 서울시 수도자재사업소 신자재 품목에 채택되었다.
〔조달청 단가계약품목, EM마크 인증, 중소기업 우수제품(GQ), 조달청 우수제품, 특허출원중, 실용신안, 서울시 수도자재사업소 ‘신자재 품목’, 한국밸브공업협동조합 단체표준인증, 중소기업청‘성능인증’〕

 

전동식 휴대용 밸브조작기
대형·다회전 밸브를 차량용 배터리 이용 손쉽게 조작

상·하수도용 대구경 수동밸브의 신속, 간편한 조작을 통한 효율적인 밸브운영관리 및 근무여건을 개선하고 해외 유사제품에 대한 수입대체효과를 얻기 위하여 한국수자원공사와 공동으로 ‘전동식 휴대용 밸브조작기’를 개발했다.

   
이 제품은 지난 4월 특허를 취득한 것은 물론 6월에는 EM마크를 획득했다. 전동식 휴대용 밸브조작기는 휴대가 간편하고 중량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구동모터를 AC모터가 아닌 DC모터를 채택하였고, 작은 구조와 크기로 개발하여 도심지 또는 밸브실 등의 협소한 공간과 밸브조작이 열악한 환경에서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삼진정밀이 한국수자원공사와 공동으로 개발한 ‘휴대용 전동식 밸브조작기’로 밸브개폐 작동을 손쉽게 하고 있는 장면.
따라서 이 제품은 언제 어디서든 간편한 동력원을 확보할 수 있도록 구동전원을 직류·교류 겸용 사용이 가능하도록 하여 상용 전원이 확보되지 않은 장소에서도 휴대용 발전기, 차량용 배터리(DC 24V) 등으로 신속한 밸브조작이 가능하다. 또 밸브의 특성에 따라 구동시 토오크 및 회전속도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어 조작자의 편의에 따라 개폐속도를 제어할 수 있다.

특히 조작대상 밸브에 대한 제원 부족 등으로 밸브의 개폐 회전수를 모르는 경우 밸브조작기의 회전수 설정 및 표시기능에 의해 정확한 밸브 개도 조정이 가능하고 해당 밸브의 회전수를 파악할 수 있어 향후 운영관리에 필요한 자료를 손쉽게 취득할 수 있다.

또한, 밸브조작 중 과도한 토오크가 발생할 경우에도 조작기 자체의 과부하 설정에 따른 자동전원 차단기능으로 밸브와 조작기를 보호할 수 있어 설비의 손상을 방지할 수 있다. 전동식 휴대용 밸브조작기는 상·하수도 설비가 운영관리 중인 정수장 구내 밸브실, 도로상의 관로용 밸브뿐만 아니라 밸브제조공장에서 밸브의 개·폐시험 등 성능검사에도 활용할 수 있고, 그밖에 제조용 설비 중 회전 작동기에 의해 구동되는 각종 기구 및 장치 등에도 관련기술을 응용 적용할 수 있어 향후 폭 넓은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할 전망이다.

전동식 휴대용 밸브조작기는 긴급상황에서 신속한 밸브조작이 필요한 대구경 밸브에 액츄에이터를 설치하여 조작하는 것과 같은 성능을 얻을 수 있어 조작시간 및 경비 절감, 개도 조작의 신뢰성 확보 및 근무여건 개선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실용신안, 발명특허, EM마크 인증〕

 

콘 디스크형 컨트롤 밸브
진동으로 인한 스프링보호·수충격 완화

상수도 분야는 물 공급·분배 시스템과 관련된 삼진정밀의 주력 분야 중의 한 분야이다.  최신기술로 최적 설계된 ‘콘 디스크형 컨트롤밸브(CONE DISC TYPE CONTROL VALVES)’는 상수도 공급뿐만 아니라 산업 및 여러 관계 분야에 적용 사용될 수 있다.

   

이 제품은 콘 디스크형으로 설계되어 진동으로 인한 스프링보호 및 수충격을 완화했으며,  한 형태의 몸체(Y-형)에 부가장치를 조합하여 다양한 기능의 밸브를 공급하고 있다.

   
‘콘 디스크형 컨트롤밸브’는 압력손실을 줄이고 다른 컨트롤밸브에 비해 캐비테이션에 의한 손상이 적도록 설계되었으며, 특히 풍부한 유량조절 범위를 갖고 있다. 

<문의= (042)672-3600 / (02)578-7314>

 

■ (주)삼진정밀 연혁 ■

1991. 04  (주) 삼진정밀 설립(대표이사 정태희)
1993. 01  수도용 새들붙이 분수전 KS 표시허가 획득
1994. 01  연구개발실 설치
         08  부동밸브 KS 표시허가 획득
1996. 01  소프트 실 제수밸브개발, 급속공기밸브 개발
         03∼08  대전·충남지방중소기업청으로부터 주물품 밸브의 분체도장기술 지도
         09  볼 내장형 앵글밸브 EM 마크인증획득 
         12  제3회 한밭경제대상 명인·명장부문수상
1997. 02  우수 중소기업상수상 대전·충남지방중소기업청
         05  1997 유망선진기술기업선정
         09  국산자본재 우수제품 통상산업부장관상 수상
1998. 03  수도용 소프트 실 제수밸브 EM 마크인증획득
         05  수도용 소프트 실 제수밸브 부가장치 KT 마크인정획득
               (밸브의 압력 및 누수방지/개폐정도표시/공기자동배출기능 부가장치)
         05  옥외 소화전 지상식 B형, 지하식 F형 형식승인
         08  기업의 연구개발 전담부서승인(한국산업기술진흥협)
         09  1998 충북 과학기술발명품전시회 충청북도지사상 수상
         09  벤처기업 선정
         10  국산자본재 우수제품 산업자원부 장관상 수상
         12  소프트 실 제수밸브 조달청 우수제품 선정
1999. 01  수출유망 중소기업 선정(중소기업진흥공단 1999-0259)
         04  ISO 9001품질인증(한국품질인증센터)
         12  대전광역시 기술개발부문 한밭경제대상수상(대전광역시 )
1999. 12  중소기업 우수제품(GQ)마크 인증획득(소프트실 제수밸브, 새들 분수전, 수도용 공기밸브)
2000. 02  기술경쟁력 우수기업 지정(중소기업청 00-360호)
         05  주철밸브(플랜지식글로브밸브,바깥나사,안나사게이트밸브)KS표시허가인증획득 
         05  주철10kgf/cm y형 증기여과기 KS표시허가인증획득 
         06  2000유망 중소기업 선정(대전광역시)
         06  소프트 실 제수밸브(대한주택공사 신자재 채택)
         07  제 2공장 가동(대전광역시 대덕구 대화동1-31번지)
         07  유망중소기업 지정(대전광역시)
         10  옥외 소화전 지상식 B형(연장형) 형식승인 
         12  ISO 9001품질인증 (인증기관변경 : 한국표준협회)
         12  공기밸브를 구비한 제수밸브 조달청 우수제품 선정
2001. 02  수도용 버터플라이밸브 KS표시허가인증획득 
         02  중소기업 우수제품(GQ)마크 인증획득(수도용 버터플라이밸브 , 수도용 급속공기밸브)
         03  체크밸브내장형 소프트실 제수밸브 EM 마크인증획득
         09  소프트실 체크밸브 조달청 우수제품 선정
         11  INNO-BIZ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선정(중소기업청)
         12  BFV 조달청 우수제품 선정
2002. 02  BFV 양면시트 소프트실 제수밸브 EM마크 인증획득
         02  양면 소프트 실 제수밸브 EM인증획득
         02  수도용 3중 편심 버터플라이 밸브 조달청 밸브 3자단가 계약체결
         05 수도용양면 소프트 실 제수밸브 조달청 우수제품 선정
         11  2002년 신기술실용화 유공기업 대통령상 수상
         11  2002 WATER  KOREA  국제 상하수도전시회 우수 기업상
         11  벤처기업 선정(중소기업청)
         11  이탈방지 새들분수전 조달청 우수제품 선정 
         12  2002년 환경기업선정(환경타임즈)
2003. 03  경영리더십기업상 수상(중소기업청 대전·충남지방사무소)
         03  수도용양면 소프트 실 제수밸브(캡상승식) 조달청 우수제품 규격추가 승인
         07  수출유망 중소기업 지정 (대전·충남중소기업수출지원센터)
         11  2003년 신기술실용화 유공자 산업자원부장관상 수상
         11 ‘2003 WATER  KOREA’  부산 국제상하수도전시회 최우수 기업상 수상
         11 ‘2003 WATER KOREA’ 부산 국제상하수도전시회 관객 최다유치 기업상 수상
         12  중소기업제품 공공구매촉진 대통령직속 중소기업특별위원장상 수상
2004. 05  유망중소기업 지정(하나은행)
          06  CE인증획득
          06  전동식 휴대용 밸브 조작기 EM인증획득(기술표준원)
          07  ISO 14001 환경경영체제인증(한국표준협회)
          11  2004년 신기술실용화 정부포상 수상(산업포장)
          11  자랑스런 상하수도인상 수상(환경부장관상) 
          11 ‘2004 Water Korea’ 회원선정 우수기업 및 참관객 최다방문기업상(상하수도협회)
          11  소프트 실 버터플라이 밸브 우수제품인정 연장(조달청)
          11  중소기업청 INNO-BIZ(기술혁신 중소기업)재선정
          12  전동식 휴대용 밸브조작기 조달청 우수제품 선정
2005. 04  스카치 요크 구동방식 버터플라이 밸브 EM인증획득(기술표준원)
          05  수도용 소프트 실 제수밸브 단체표준 인증(한국밸브공업협동조합:제VQ-02호)
          06  밸브 수리업체 지정(한국수자원공사)
          07  스카치 요크 구동방식 버터 플라이 밸브 조달청 3자단가 계약체결
          08  수출유망 중소기업 지정(대전ㆍ충남중소기업수출지원센터)
          08  우수성능인증 : 양면소프트 실 제수밸브(공기밸브 부착형, 캡상승식)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