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2005 WATER KOREA 우수제품

 

‘악취차단 높이조절용 오수받이’ 개발·실용화

환경마크 인증…행자부 ‘신지식인’ 중소기업 선정
폐비닐 재활용 자원절약·환경오염 예방…‘일석이조’효과 얻어


   
▲ 허원권 대표이사
여름철 등 더운 날에 도시 하수구에서 발생하는 심한 악취로 인한 불쾌함을 누구나 겪었을 것이다. 특히 이상기온 및 기후변화로 지구온난화현상이 심화되고, 생활하수의 양이 증가함에 따라 하수구의 심한 악취 또한 자주 발생, 이로 인한 민원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것은 물론 모기, 파리, 쥐의 서식처로 변해 시민건강 저해 및 각종 전염병 발생의 매체가 되고 있다.

그러나 지하에 매설되어지는 우·오수받이(맨홀)는 그 중요성과 개발의 낙후성을 면치 못하고 있어 토양·수질오염이 심화되고 있고, 배수관측에서 발생하는 악취로 인한 민원이 심각한 것 이 현실이다. 게다가 주요 간선도로, 골목 등 하수구가 설치되어 있는 도로에서는 하수구 맨홀 뚜껑이 노면위로 튀어나와 교통사고를 유발시키고, 철재로 되어 있어 차량 통행 시 소음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

경북 영주시에 소재한 (주)퍼팩트(대표이사 허원권·www.perfectmh.co.kr)가 하수구의 심한 악취를 차단해주는 오수·우수받이, 위생덮개와 PE우수통, 무소음 맨홀뚜껑 등을 개발, 인기를 얻고 있다.
   
▲ (주)퍼팩트에서 개발한 ‘악취 차단 오수·우수받이’, ‘악취 차단 위생덮개’, ‘PE우수통’등은 폐비닐(PE)을 재활용한 환경친화적인 제품으로 현장 상황에 따라 높낮이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오수받이 파이프 연결구에 각 사이즈별로 연결할 수 있도록 연결구를 마련, 시공이 간편하다.
이 회사가 개발한 기술 및 제품은 △높이조절이 가능한 맨홀(특허청 실용신안) △배수가 용이한 오수받이 구조트랩(실용신안) △맨홀의 높이 조절구조(실용신안) △맨홀 접속용 밀폐링(의장등록) △악취차단 오수받이(실용신안) △방취수단이 구비된 오수받이(실용신안) △이탈방지 및 안전성을 향상한 맨홀(실용신안) △맨홀 뚜껑 보조 받침틀(의장등록) △맨홀 높이 조절링(실용신안) △우수·오수받이의 악취차단장치(의장등록) 등 10여 가지나 된다.

특히 국내 우·오수 맨홀은 가격이 비교적 저렴한 콘크리트로 대부분 시공하여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접합부위 누수나 맨홀 부식에서 발생되는 유지보수 비용 및 오수가 지하로 침투되므로 경제적인 메리트는 점차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현재 시공되어지는 우·오수 맨홀은 PVC 제품 등 다수가 있지만 상대적으로 가격도 만만치 않고, 재활용이 되지 않는 제품도 많이 있다.

그러나 (주)퍼팩트에서 개발한 악취 차단 오수받이(맨홀) 및 높이 조절용 우수통 등은 폴리에틸렌(폐비닐)를 원료로 사용하여 내약품성, 경량성, 수밀성 등이 좋아 토양오염 및 수질오염을 예방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이미 설치된 제품 중 파손되거나 시공 및 취급 시 발생할 수 있는 파손품, 그리고 제조공정에서 발생하는 불량품을 100% 재활용할 수 있어 환경오염 예방, 자원절약 등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특히 농촌의 폐비닐은 100% 재활용이 가능한 제품이지만 흙 등 이물질이 많아서 수거→ 분리→ 세척→ 재활용 원료생산의 과정을 거쳐야 하므로 경제성이 없어 한국환경자원공사에서 일부 수거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거의 대부분의 폐비닐은 농촌에 그대로 방치되어 있어 농촌 미관을 저해시키고 토양·수질을 오염시키고 있다.

(주)퍼팩트는 이러한 실정을 해결코자 폐비닐을 재활용 할 수 있는 ‘PE맨홀’ 제품을 연구개발 및 생산에 앞장, 환경오염 예방에 앞장서고 있다. (주)퍼팩트의 허원권 사장은 이러한 친환경제품을 개발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해 12월 행정자치부 ‘신지식인(新知識人)’으로 선정되었다.

(주)퍼팩트는 방취트랩 및 맨홀 부속도 개발했다. 이 제품은 방취트랩 내 공기변이 있어 배수가 잘 되는 아주 획기적인 것으로 기존 오수받이 내에 PFT 방취트랩을 간단히 설치하면 집안으로 역류하는 악취를 완벽하게 차단, 악취로 인해 발생하는 민원을 해결할 수 있다. 또 소제구로 청소 및 관리 양호하다.

이와함께 오수·우수받이 인상링(틀)으로 사용되는 ‘높이조절 인상링(C형)’은 기존 오수받이에는 높이 조절링이 없어 매우 불편,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퍼팩트에서 개발한 제품이다. 이 제품은 빗물받이 및 기존의 오수받이에 높이 조절 인상링을 사용, 현장상황에 맞게 높이 조절을 할 수 있으며 이중뚜껑 사용으로 안전성 및 보온성이 매우 우수하다.

우·오수받이 및 맨홀에 파이프 연결용인 ‘수밀용 고무링’은 오수받이와 파이프 연결 시 수밀의 완벽성을 유지해주며, 원터치 수밀고무 사용으로 내진 및 지진에 매우 효과적이다.

(주)퍼팩트 허원권 사장은 “토양오염 및 수질오염 예방을 위해 오·우수받이나 맨홀의 역할이 중요하지만 낙후성을 면치 못하고 있어 신제품 개발의 필요성을 인식, 폐비닐 등을 이용, 우·오수받이 및 맨홀의 차별화된 상품을 실용화하고 있다”면서 “폐자원을 재활용한다는 자부심으로 보다 좋고, 강한 우수한 제품을 연구 개발하여 세계적인 환경친화적인 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밝혔다.


▣ 특허기술 보유 현황
높이조절이 가능한 맨홀(특허청 실용신안)                              
배수가 용이한 오수받이 구조트랩(실용신안)                            
맨홀의 높이 조절구조(실용신안)                       
맨홀 접속용 밀폐링(의장등록)                         
악취차단 오수받이(실용신안)                          
방취수단이 구비된 오수받이(실용신안)                         
이탈방지 및 안전성을 향상한 맨홀(실용신안)                           
맨홀뚜껑 보조 받침틀(의장등록)                       
맨홀높이 조절링(실용신안)                            
우수 및 오수받이의 악취차단장치(의장등록)                            
                                                                       
▣ 취급제품                             
악취차단 오수받이(높이조절용)                        
PFT 오수받이(높이조절용)                            
PFT PE오수맨홀 A-2형(높이조절용)                           
PFT PE FULL맨홀 A-1형(높이조절용)                         
주철재 PE우수통(높이조절용)                          
PFT 방취U트랩(공기변)
PFT 빗물받이 C-1형(높이조절용)

▣ 인증 및 획득마크
친환경표지인증(환경마크협회)
2004년 신지식인(행자부 선정 중소기업인)


 

(주)퍼팩트 제품 특징


악취차단 오수받이(높이조절용)
접합부 고무링으로 견고히 밀폐…유입·유출수 방지

높이조절용 악취 차단 오수받이의 특징은 현장 상황에 따라 높낮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오수받이 파이프 연결구에 각 사이즈별로 연결할 수 있도록 연결구를 마련, 시공이 간편하도록 했다.
또 봉수식 배수트랩으로 되어 있어 하수관으로부터 역류하는 악취를 차단할 수 있고, 배수관 및 하수관의 접합부를 고무링으로 견고히 밀폐하여 오·폐수의 유출을 방지할 수 있다.
인버터 사용으로 생활 오·폐수의 오물이 오수받이 내부에 쌓이지 않고 즉시 배출되며, 오·폐수의 배관라인을 분리하여 유입시키므로 악취를 차단할 수 있다.
또한 맨홀통(몸체) 하부가 원통형으로 되어 있어 토압(土壓)에 매우 강하며, 동절기에 보온 속뚜껑이 설치가 가능하다.

   
모델로는 △PFT210(악취차단 오수받이 A형)△PFT211(악취차단 오수받이 A-1형) △PFT212(악취차단 오수받이 A-2형) △PFT200(악취차단 오수받이 A형) △PFT201 악취차단 오수받이 A-1형) △PFT202(악취차단 오수받이 A-2형) △PFT203(PFT 오수받이, 높이조절용) △PFT301(악취차단오수받이 B-1형) △PFT465(악취차단 오수받이 C형) △PFT565(악취차단 오수받이 C-1형) △PFT475(악취차단 오수받이 C형) △PFT575(악취차단 오수받이 C-1형) △PFT485(악취차단 오수받이 C형) △PFT585(악취차단 오수받이 C-1형) 등이 있다.

 

PE오수맨홀
수밀성 좋고 토압·외압에 매우 강해

(주)퍼팩트에서 개발한 ‘PE오수맨홀(A-2형)’은 협소한 골목길, 복잡한 도로에도 쉽게 시공이 가능하고 PE(포리에틸렌)를 사용, 수밀성이 좋으며, 특히 현장상황에 따라 높이 및 구배를 조절할 수 있다. 또 맨홀 내 PFT 방취트랩을 사용하면 배수관에서 가정으로 역류하는 악취를 차단할 수 있으며, 맨홀 뚜껑만 교체하면 오수·우수용으로도 사용이 가능하고, 이탈방지용 뚜껑 틀이 있어 매우 안전하다.

   
‘PFT PE FULL(풀) 맨홀’은 획기적인 강도 향상으로 토압 및 외압에 매우 강하고 수축과 팽창을 방지하여 외부 충격에도 견고함을 유지해준다. PE를 원료로 사용하여 부식성이 없어 산, 알카리, 폐수, 염분에 강한 것은 물론 계절에 관계없이 시공 및 수밀성이 좋은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높이에 따라 맨홀 내 사다리 고리가 있어 사다리 설치가 편리하며, 이중판을 설치하여 맨홀 바닥면에 이물질이 쌓이지 않고 바로 배출되도록 했다.
하수관거 정비사업(우·오수 분리) 소형 맨홀, 택지개발, APT현장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다.

 

주철재 PE우수통(높이조절용)
현장상황 따라 높이·구배조절 가능

‘높이 조절용 PE 우수통’은 악취차단 오수받이와 마찬가지로 현장 상황에 따라 높낮이를 자유롭게 조절 및 노면경사에 따라 구배 조절이 가능할 수 있도록 마련, 시공이 용이한 것은 물론 우수관 접합부를 고무박킹으로 견고히 밀폐하여 우수 유출 및 유입으로 인한 지반침하를 방지할 수 있다.

   
특히 기존 일반 맨홀과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무소음 및 이물질(낙엽) 유입방지로 인한 청소비 절감효과가 매우 크며, 높이조절용 틀 및 뚜껑이 주철이어서 토압으로 인한 찌그러짐 현상이 없고, 파손될 우려성이 적은 획기적인 제품이다.

 

PFT 빗물받이(C-1형)
시중 제품보다 두께· 외압 강도 우수

‘PFT 빗물받이(C-1형)’는 기존 시중 제품보다 두께 및 외압 강도가 우수하며, 높이조절 인상링으로 현장상황에 맞는 시공이 가능하다. 또 입·출구 높이를 현장 여건에 맞게 제작할 수 있으며, 내부 모양이 타원형으로 디자인되어 있고, 토압에 매우 강하다.

   
‘친환경 인증’을 받은 이 제품은 차도 측구 우수용, 공원, 택지개발, APT 등 주택공사, 골프장 공사 현장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고객지원본부 : 경북 영주시 문정동 593-5
TEL. (054)634-5493, FAX. (054)632-7790
서울사무실 : TEL.(02)3431-3434
http : //www.perfectmh.co.kr
한글주소 : PE맨홀, 퍼팩트맨홀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