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2005 WATER KOREA 우수제품

 

      국내최초 ‘PE우오수분리벽’ 및 설치공법 개발

내식성·내약품성 뛰어나…조달청 우수제품 선정·건설신기술 인증
하수 통수능력 향상시킨‘슬림형-PE우오수분리벽’도 개발 보급

   
▲ 이광춘 대표이사
국내 최초로 ‘PE우오수분리벽’ 및 설치공법을 개발한 (주)협신기업(대표이사 이광춘·www.hsblock.co.kr)은 PE(polyethylene)재활용 분야에서 새로운 길을 개척해 나가는 보기 드문 기업이다.

이 회사가 생산하는 PE우오수분리벽은 자원재활용 분야와 하수도 분야에 있어 기존의 통념을 혁신시킨 제품으로서 국내 하수관거 시설 분야에서 확고한 위치를 구축해 나가고 있는 제품이다.

하수도분야 신개념 선도기업

우리나라는 현재 하수도 분야의 선진화를 위해 환경부 주도 하에 전국적으로 많은 하수도 분야 사업이 활기차게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전국적으로 각 지역에 많은 하수처리장이 운영되거나 건설 중에 있다. 그러나 하수처리장으로 유입되는 물은 각 배출원에서 배출되는 순수 오수일 경우에만 제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 PE우오수분리벽 설치에 의해 막혀 있던 소하천 계곡물이 흘러나오게 되어 하천유지용수 확보에 큰 기여를 한다(사진은 대전천 지류인 대사천에 설치된 PE우오수분리벽).
특히 급속한 도시화로 소하천을 복개하여 이용하는 합류식 하수관거(BOX) 구간에는 상류의 계곡수(우수)와 오수가 섞여 흐르게 되고, 종점부에서는 이 물을 전량 하수처리장으로 이송시키고 있다. 그 결과 하수처리장의 비효율적 운영, 하천유지용수 부족으로 인한 환경오염, 악취 등 주민생활 불편 등 갖가지 환경적·경제적 문제가 발생한다.

(주)협신기업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1998년 국내 최초로 ‘PE우오수분리벽’ 개발에 착수하였다. 종전에 위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수관거(BOX) 내부에 콘크리트 분리벽을 설치하기도 하였으나, 장기간 사용 시 오수접촉으로 인한 콘크리트의 부식과 강도저하, 균열 등으로 인해 많은 문제를 일으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협신기업의 PE우오수분리벽은 무독성이면서, 내식성·내약품성이 뛰어난 PE 소재의 장점을 활용하여 하수도 내부에서 반영구적 수명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제작되었다.

전국 70여곳 이상 설치

그 결과 지난 1999년도에 환경마크를 인증 받았고, 2000년도에는 조달청 우수제품으로 인정 받아 조달청단가계약품목으로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공급했다. 그 후 불과 4∼5년의 기간 동안에 전국 각 지역에 70여 개소 이상의 현장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다. 한곳의 현장에 설치 하는 데에는 설치타당성 검토, 예산수립, 설계, 시공 등의 과정으로 2∼3년 이상의 기간이 소요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대단한 실적이라고 할 수 있다.

   
▲ 규격형 PE우오수분리벽 4종(우로부터 H-250, H-350, H-500, H-800, 조달청 제3자단가계약제품).
   
▲ 굴곡형 PE우오수분리벽. 하수도 내부의 굴곡구간 현장에서 직접 길이와 각도를 측정하여 설치된다.
특히, 관공서의 특성상 새로운 제품과 공법이 적용되는데 상당한 어려움이 있다는 점에서도 역시 그렇다고 할 수 있다.
   
▲ PE우오수분리벽 설치 후 담수를 하여 누수여부 확인 중. 설치공사 중에도 공사품질 확인이 가능하여 감리업무나 감독업무에 도움을 준다.
(주)협신기업은 1996년 사업을 시작한 이래 주로 폐비닐을 이용한 농업용, 토목용 제품들을 생산해 왔으나, 시장에서의 경쟁 과잉 등으로 인한 경영수지 악화는 피할 수 없는 문제였기 때문에 연구개발 만이 사업 성공의 관건이라는 확신을 갖고 다양한 분야에 걸쳐 신제품 개발에 몰두해 왔다.

폐비닐 재활용·수질개선 기여

그 산물 중 하나로서 ‘PE우오수분리벽’이 탄생하여, 국가적 난제인 폐비닐 처리에도 일익을 담당하면서 하수관거 개선 및 수질환경 개선에도 기여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 한국환경자원공사로부터 농촌에서 수집된 폐비닐이 입고되고 있다. 이러한 폐자원이 재활용공정을 거쳐 ‘PE우오수분리벽’으로 탄생한다.
현재 협신기업은 기존 PE우오수분리벽을 개량하여 하수도 내부에서의 단면적을 축소시켜 하수의 통수능력을 향상시킨 신제품인 ‘슬림형-PE우오수분리벽’도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고, 2004년 12월에는 ‘하수관거(BOX) 내 조립식 PE우오수분리벽 설치공법’으로 건설교통부의 건설신기술(제 443호)을 인증 받아 전국적으로 보급량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특히, 협신기업은 서울시 등 전국 지자체들이 발주한 하수관거 정비사업의 검토 및 설계과정에 참여하여 현장에서 쌓아온 경험과 기술을 발휘하고 있다.

이광춘 사장은 “매년 매출액의 10%정도을 설비투자비와 연구개발비를 투입하여 왔고,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2005년 이후 기존 보급물량의 2∼3배에 달하는 실적을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문의= (042)471-5512>


‘PE우오수분리벽’의 특징


하수관거 내 굴곡구·낙차구간 설치 가능
경량화·규격화된 친환경 자재 사용…시공성 탁월·유지관리 편리

PE우오수분리벽은 시공용이성에 의한 대폭적인 공기단축과 공사비용절감을 고려하여 제품을 규격화 및 경량화하였다. 또 부수적 폐기물이 발생하지 않음과 동시에 공사현장 주변에 공사로 인한 환경적 부담을 최소화하도록 친환경적 시공방법을 적용하였으며, 하수관거 내의 굴곡구간과 낙차구간에도 설치가 가능한 굴곡형 및 낙차형분리벽의 제작·설치가 가능하도록 고안하였다.

   
▲ PE우오수분리벽 설치 개념도.

특히 우수·오수 분리라는 시공목적을 완벽히 달성하기 위해 설치공사 시 제품 자체에 수팽창고무지수재를 삽입은 물론 평평하지 못한 하수도 바닥에는 몰탈시멘트 타설 후 설치하여 수밀성을 보장하는 시공을 하도록 하였다. 설치 중 또는 설치 후 부득이한 경우 파손된 제품이 있다면 파손품만의 교체가 가능하도록 하여 유지관리 및 보수의 신속성과 용이성을 고려하였으며, 기존 하수관거의 구조적 안전성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불필요한 바닥깨기도 없도록 하였다.

PE우오수분리벽을 사용할 경우 환경적 측면으로는 다음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가 있다.

   
▲ PE우오수분리벽 설치공사 후 계곡수가 오수와 분리되어 하수도 내부에서 맑은 물이 흐르고 있다. 이물이 종래에는 하수처리장으로 이송되어 하수처리 비용을 높이고 하천수량을 부족하게 하는 원인이 되어 왔다.

첫째, 일정 구간에 많은 양의 제품이 투입되므로, 100% PE(polyethylene)폐기물을 재활용한 PE우오수분리벽을 사용할 경우, 현재 전국적으로 재활용되지 못하고 적체되어 있는 폐비닐 등 PE폐기물의 재활용을 통하여 국토의 토양환경오염을 방지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 제품 개발에 있어 폭우와 홍수 등 하수도의 악조건에서 안전성을 충분히 유지할 수 있도록 제품에 대한 철저한 구조안전성 검토를 수행한다.

둘째, PE우오수분리벽을 사용함으로써 콘크리트 분리벽 설치 시 사용되는 콘크리트, 철근, 목재 등의 자원을 절약할 수 있으며, 관거 내 관로부설 및 보호공 설치 시 사용되는 석유화학제품, 콘크리트 등의 자원을 절약할 수 있다.

셋째, 중장비와 건설용 대형 차량 등이 동원되지 않고 공사장 주변에 많은 야적장을 확보할 필요가 없으므로 도심지, 상가주변, 주택밀집지 등의 공사에서 특히 문제 시 되는 교통장애·소음·분진 등 환경적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넷째, 공법상 건설폐기물이 발생하지 않고, 이미 설치된 제품 중 파손된 제품이나 시공 및 취급시 발생할 수 있는 파손품, 그리고 제조공정에서 발생하는 불량품 등은 100% 재활용되므로 자원재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다.

 

■ PE우오수분리벽 관련 연혁 ■

1997. 10 쪾재활용합성수지를 이용한 PE우오수분리벽 개발 착수
1998. 04 쪾PE우오수분리벽 개발완료(의장 및 실용신안 출원)
          12 쪾대전광역시 발주공사에 PE우오수분리벽 납품 완료 (본사 설치기술지도)
1999. 03 쪾PE우오수분리벽 3종 환경마크사용인증 취득
          12 쪾안양시, 천안시, 구미시 등에 PE우오수분리벽 조달납품 완료(본사 설치기술지도)
2000. 03 쪾PE우오수분리벽 3종 의장등록 및 실용신안등록 완료
          07 쪾PE우오수분리벽 3종 조달청우수제품으로 선정
          08 쪾공공시설박람회(COEX)에 동제품 출품
          08 쪾PE우오수분리벽 3종 조달청과 ‘제3자단가계약’ 체결
          12 쪾대전시, 청주시, 안양시, 원주시, 보령시 등에 동제품 조달납품 완료(본사 설치기술지도)
2001. 01 쪾정부조달우수제품전(COEX) 출품
          04 쪾조달청과 ‘제3자단가계약’ 체결
          09 쪾전문건설업(상하수도설비공사) 등록
          12 쪾부천시, 안양시, 군포시, 평택시, 원주시, 영월군, 진천군, 충주시 등에 조달납품 완료(본사 설치기술지도)
2002. 02 쪾2002년도 건설표준품셈(하수편) 등재
          05 쪾조달청과 ‘제3자단가계약’ 체결
          07 쪾공공시설박람회(COEX) 출품
          12 쪾연천군, 광명시, 홍천군, 원주시, 당진군, 금산군, 수원시, 동해시, 대전시, 충주시, 진천군, 공주시, 보령시 등에 조달납품 완료(본사 설치기술지도)
2003. 02 쪾2003년도 건설표준품셈(하수편) 등재
          06 쪾조달청과 PE우오수분리벽 4종 ‘제3자단가계약’ 체결
          12 쪾충주시, 연천군, 양주군, 사천시, 진천군, 거제시, 안양시, 영광군, 제천시, 보령시, 동해시, 영천시 등에 조달납품 완료 (본사 설치기술지도)
2004. 12 쪾건설신기술 제443호 등록(건설교통부)
                  [하수관거(BOX) 내 조립식 PE우오수분리벽 설치공법]
          12 쪾의왕시, 평택시, 서울시, 동해시, 춘천시, 괴산군, 진천군, 청주시, 부여군, 대구시, 사천시 등에 조달납품 완료 (본사 설치기술지도)
2005. 10 쪾춘천시, 삼척시, 속초시, 괴산군, 보령시, 홍성군, 부여군 등에 조달납품 완료 및 서울시, 고양시, 평택시, 영천시, 대전시, 동해시, 청양군 등에 납품ㆍ설치 진행 중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