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유한회사 형태로 결성…500억원 규모

산자부, 기술사업화 초기기업에 집중투자

신기술 창업 등 사업화 초기기업을 대상으로 집중 투자하는 유한회사(LLC: Limited Liability Company) 형태의 투자조합이 국내 최초로 결성된다.

산업자원부는 ‘2005년 제2차 모태펀드 출자사업’ 신청자에 대한 심사 결과, 프리미어벤처파트너스가 신청한 유한회사형 투자조합인 프리미어-기술사업화투자조합이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기존 창투사형 조합은 짧은 조합운영기간(평균 5년), 주주와 펀드매니저와의 이해상충 등으로 초기단계 집중 투자에는 한계가 있지만, 유한회사형 조합은 미국식 선진투자방식으로 펀드의 장기운영과 펀드매니저의 책임성이 강화될 수 있기 때문에 높은 투자수익을 겨냥한 장기간의 초기투자에 적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에 결성되는 기술사업화투자조합은 모태펀드 이외에 산업은행, 민간투자가 등이 출자자로 참여하며 조성규모는 총 500억원으로 연말까지 출자가 완료되면 본격적 투자는 내년 초부터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나라는 벤처거품 붕괴 이후 벤처캐피탈의 투자패턴이 급속하게 보수화*되었고, 은행 등 금융기관은 기술력보다는 매출실적이나 담보위주로 자금을 공급하고 있어 기술력이 있는 신생기업이 사업화자금을 조달하기가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투자대상은 소위 죽음의 계곡(death valley)이라 불리는 사업화초기단계 기업을 대상으로 총 결성액의 50% 이상을 투자하며, 초기단계 투자에 따른 회수기간을 고려하여 최장 10년 동안 운영된다.

한편, 투자대상기업 선정시 정부 R&D 성공기업 Pool과 기술평가전문기관의 평가결과를 활용함으로써 공공 R&D의 사업화연계성을 높이는 한편, 객관적인 투자문화를 유도할 방침이다.

산자부 김호원 산업기술국장은 “이번에 결성되는 기술사업화전문투자펀드는 기술력 중심의 투자문화 조성 등 기술금융의 선진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