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하수도 설계시 오수중계펌프장을 설치하는데 이 펌프장의 역할은 무엇이며, 어느 때 설치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A. 오수중계펌프장은 소규모펌프장의 한 구분으로 분류됩니다. 펌프장의 규모는 계획오수량외에 양정이나 유입관저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소규모 펌프장을 계획오수량에 따라 대·중규모펌프장과 일반적으로 구분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소규모 하수도에서는 토사의 유입이 극히 소량이고, 가능한 한 시설을 추구하므로 펌프장 시설도 수중펌프를 사용하고, 대·중규모펌프장에 설치되는 침사지를 생략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소규모 펌프장을 이와 같은 방식으로 할 경우는 저압수전의 범위에서 대체로 6.0㎥/분 정도의 규모까지 설치하는 것이 가능하며, 이러한 소규모펌프장은 사용상황에 따라 중계펌프장, 빗물펌프장, 처리장내 펌프장으로 나뉩니다.
또한, 이러한 중계펌프장은 양수펌프장과 압송펌프장으로 나뉘며 양수펌프장은 비교적 평탄한 지형에 관거를 설치하는 경우 관거의 연장이 길어지면, 필요한 경사에 의해 매설깊이가 현저히 깊어지고, 건설비가 비싸지기때문에 경제성을 고려하여 적당한 위치에서 양수하여 관로를 얇게할 필요가 있는데 이때 사용하는 펌프가 양수펌프장입니다.
압송펌프장은 비교적 기복이 큰 지형을 대상으로 관거를 포설하는 경우, 저지대보다 고지대에 오수를 압송할 필요가 생기는 경우 및 가까운 거리에서 펌프압송에 의한 방법이 자연유하방법보다 득이 많은 경우등, 오수를 필요한 위치까지 압송하는 펌프장 시설을 압송펌프장이라 합니다.     <자료제공= 한국상하수도협회>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