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화·산업화로 오피스·중산층 가정 수요 증가

베트남은 도시화·산업화로 인한 사무실 증가와 국민들의 위생 의식수준 상승으로 정수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최근 5년 동안 베트남 정수기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200% 이상이나, 현재 베트남 인구의 약 2%만이 정수기를 사용하고 있다. 이처럼 높은 성장률에 비해 낮은 사용률은 베트남 시장의 큰 잠재력을 보여주며 앞으로 더 많은 수요가 있을 전망이다.
 
베트남 정수기 시장에 유통되고 있는 제품은 원산지표시가 없거나 브랜드를 알 수 없는 제품이 대부분이며 대만, 말레이시아, 미국 등의 부품을 수입해 조립·생산하거나 외국 브랜드를 무단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대부분의 소비자는 품질보증이 확실한 유명 브랜드 제품을 선호하는 상황이다.

현재 시장에는 미국, 일본, 말레이시아, 대만, 싱가포르, 이스라엘, 중국 등의 브랜드가 많이 유통되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특히 품질 대비 가격이 저렴한 미국·말레이시아·대만산 정수기를 선호하고 있다.

선호 브랜드로는 NIKOL(NIKOL 말레이시아), Makxim(DY 대만), Kemflo(대만), Ptech(말레이시아), Watt(대만), Green Line(미국), Nasa(중국) 등이 있다. 한국산 정수기는 비싼 가격대임에도 좋은 품질로 베트남 소비자 사이에서 수요가 많은 편이다.

베트남의 대표적인 정수기술로는 RO(Reverse Osmosis) 기술을 꼽을 수 있으며 RO 기술의 부품 가격은 280만 동에서 350만 동으로 주로 미국, 말레이시아, 대만을 통해 수입되고 있다.

주요 업체를 소개하면 ‘Water Purifier World Co., Ltd.’사는 대만과 미국에서 생산된 제품을 수입·판매하고 있다. 특히, 한 때 Coway와 Hyundai 계열의 한국산 정수기를 판매한 바 있다. 

회사 관계자는 “시중에 판매되는 미국산 정수기의 경우 대만에서 조립 후 미국산으로 둔갑해 소비자에게 판매되고 있다”며 “관련기관의 관리 소홀과 미흡한 시장관리로 인해 정수기제품의 품질보증과 브랜드 이미지는 소비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했다.
 
한국산 정수기와 관련해서는 “브랜드 이미지는 좋은 편이나 타 브랜드에 비해 가격이 높은 단점이 있다”며 “만약 가격과 시장경쟁에 적합한 한국 정수기 브랜드가 있다면 협상을 추진할 생각”이라고 전했다. 
 
Water Purifier World Co., Ltd
Mr Giap Van Phuong(Sales Department)
Tel / Fax : (+84-4)6292-9091
www.thegioimaylocnuoc.com / www.maylocnuochanquoc.com
thegioimaylocnuoc@yahoo.com.vn / thegioimaylocnuoc.com@gmail.com

 
‘Tan Minh Huy Co., Ltd.’사는 정수기 유통 및 부품 수입업체이다. 회사측 관계자는 베트남 정수기 시장은 제품의 원산지보다는 가격과 품질이 중요시되고 있으며 고객관리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베트남에서 한국 정수기의 인지도는 그다지 높지 않으며 대만, 말레이시아 등의 정수기가 인기가 많다고 밝혔다.
현재 Tan Minh Huy Co., Ltd. 사는 필터 파티클, 가정용 정수기, RO 멤브레인, 냉온 정수기 관련 공급 업체들을 찾고 있다. 한국 CSM회사에서 거래 제의를 받은 바 있으며 합리적 가격과 품질이 좋은 제품이 있다면 제품 정보가 포함된 카달로그를 받고 싶다고 전했다.

Tan Minh Huy Co., Ltd.
Ms Van Thi Phuong Uyen(Director)
Tel / Fax : (+84-8)2219-8963 / (+84-8)3969-8933
www.tanminhhuywater.com
tanminhhuywater@yahoo.com


‘Trung Nam Water Dispenser Co., Ltd.’사는 산업용·가정용 정수기 생산을 위해 부품과 재료를 수입하는 업체이다. 현재 대만, 미국, 말레이시아 등의 정수기를 유통하고 있으며 적당한 가격과 높은 품질의 대만과 미국산 정수기를 높이 평가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한국 정수기는 높은 가격과 낮은 인지도 때문에 유명하지는 않지만 냉온 정수기, 코어(가정사용 목적의 소형 코어, 회사사용 목적의 대형 코어)와 같은 한국 제품에 대해 관심이 많다고 밝혔다.

Trung Nam Water Dispenser Co., Ltd.
Mr Nguyen Huy Cuong(Director)
Tel / Fax : (+84-8)3813-4013 / (+84-8)3813-4014
www.locnuoctrungnam.com
trungnamcenter@gmail.com
 

‘Bao An Developing JSC’사는 대만 가정용 정수기와 산업용 정수기를 유통하고 있다. 과거에는 몇몇 베트남 현지 정수기 업체의 제품을 유통했으나 현재는 수입제품을 주로 유통하고 있다. 담당자는 한국 정수기의 자동 필터 청소기능과 냉·온수기 기능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더 많은 정보를 이메일을 통해 받길 원한다고 밝혔다. 

Bao An Developing JSC
Ms Tong Thi Thuy(Sales Department)
Tel : (+84-4)3991-1157
www.doctorwho.vn
doctorwho.vn@gmail.com


‘Long Thinh Import & Export Co., Ltd.’사는 미국 정수기 제조사의 독점 판매점으로 에어필터, 물통, 주택지의 필터장치, 극대필터 등을 유통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많은 유통업체의 베트남 정수기 시장 진출로 소비자의 선택 폭 또한 넓어졌다”며 “정수기에 대한 베트남 소비자의 요구사항이 많으나 대부분의 제조업체가 이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Long Thinh Import & Export Co., Ltd.
Mr Hieu(Sales Department)
Tel / Fax : (+84-4)2214-9711 / (+84-4)3662-7599
www. thietbiloc.com

 

‘OHIDO Trading and Technology Transfer JSC’사는 태국 브랜드인 OHIDO 정수기를 독점 유통하고 있다. 담당자는 OHIDO 정수기는 품질 면에서 베트남 소비자의 신뢰를 얻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현재 베트남 시장에서 말레이시아산 정수기는 품질과 디자인 면에서 소비자들이 선호하고 대만산 정수기인 Kangaroo는 지속적인 TV 광고와 온라인 신문 광고를 통해 인지도를 늘려가고 있다”며 “하지만 한국산 정수기는 인지도가 낮아 현지시장 진출은 쉽지 않을 것”이라 전망했다. 그러나 한국업체가 정수기 가격을 인하하고 A/S와 지속적인 홍보활동을 한다면 성공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고 덧붙였다.

OHIDO Trading and Technology Transfer JSC
Ms Hoai Thu(Sales Department)
Tel / Fax : (+84-4)3552-8080 / (+84-4)3552-8181
www.ohido.vn / www.maylocnuoc.com
info@ohido.vn


[자료제공 = 강준경 KOTRA 호치민무역관 / junkyung@kotra.or.kr]

<이지희 기자>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