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산업·고도 물 처리산업의 기술현황과

국내·외 시장전망』

R&D정보센터 지음 | 지식산업정보원 발간 | 480쪽 | 280,000원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 곳곳에서 기상이변, 인구증가와 산업화로 인한 수질오염 등으로 수자원의 위기가 심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물 문제 해결을 위한 물 산업이 미래의 전략산업으로 대두되고 있다.

『물 산업/고도물처리산업의 기술현황과 국내·외 시장전망』은 R&D정보센터가 각 연구기관과 국내외 민간연구소의 자료와 데이터를 분석해 물 산업분야 전반에 대한 국내외 기술현황과 시장동향을 정리한 책이다.

이 책에 따르면, 세계의 물 산업 규모는 2010년 기준 약 4천800억 달러에 달하며, 강화되는 환경기준 및 삶의 질에 대한 수요 증가 등으로 향후 연평균 5% 이상의 지속적인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지난 2006년 물 산업 육성을 위한 종합계획을 수립했으나 상수도 민영화 반대와 각종 이해관계의 조정 실패로 실행되지 못했다. 그러다가 정부의 물 산업 육성전략을 재정비해 2010년 10월 물 산업 원천기술 개발과 전문 물 기업 육성을 내용으로 하는 ‘물 산업 육성전략’을 수립, 오는 2020년까지 약 3조4천609억 원의 예산을 투입할 예정이다.

저자는 선진국들이 이미 물 시장 선점을 위한 자국 기업의 대외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하에 물 산업을 육성하고 있는 바, 우리 정부도 강력한 추진 정책으로 각 기업들이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 해외시장 선점을 위한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물 산업/고도 물 처리산업의 기술현황과 국내·외 시장전망』 1편에는 ‘국내외 물 산업 시장과 기업 동향’이, 2편에는 ‘고도물처리산업의 기술현황과 시장전망’이 수록돼 있다. 물 산업의 개요에서부터 정부의 해외진출 추진현황, 세계 물 시장 동향과 산업 전망, 주요국의 물 산업 지원 전략, 수처리 기술의 개요 및 현황, 멤브레인 소재분야 특허 동향, 물 재이용 정책 기본방향 등 물산업에 대한 방대한 정보가 체계적으로 정리돼 있다.

[『워터저널』 2012.11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