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화해와 상생을 위한 국민회의 준비위원회’ 기자회견

재판부에 새만금 판결 연기요청
 
새만금 소송을 진행 중인 환경단체가 새만금 간척사업과 관련, 재판부에 공사여부에 대한 판결을 연기해줄 것을 요청했다.

200여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해 새만금 갯벌 보전운동을 펼친 '새만금갯벌 생명평화연대'는 13일 오전 서울 안국동 느티나무 카페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갈등과 대립이 아닌 화해와 상생을 위한 활동을 위해 '새만금 화해와 상생을 위한 국민회의(준)'로 전환 및 확대·개편키로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지금이 새만금으로 대표되는 우리 사회의 갈등을 합리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지혜가 절실한 시기라고 강조하고, 재판부에 오는 21일로 예정된 새만금 항소심 재판 최종 판결을 연기해줄 것을 요청했다.

준비위원회는 이와 함께 정부와 전라북도에 새만금의 상생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공동의 논의를 촉구했다.
 
■ 기자회견 내용 ■

새만금 간척사업의 초기 목표는 이미 상실되었고, 이후에 무슨 용도로 사용할지조차 결정되지 않은 상태로 방조제 물막이 공사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농업기반공사와 전라북도는 2006년 3월 초부터 새만금 방조제 2.7km 구간에 대한 마지막 물막이 공사를 진행하겠다고 합니다.

농지조성이 목적이었던 새만금 간척사업은 그 타당성을 이미 상실한지 오래이며, 이제는 무엇을 목적으로 하는지 조차 모르는 채 새만금갯벌의 마지막 숨통을 조이고 있습니다.

그동안 국민과 함께 새만금 갯벌의 온전한 보전과 간척사업의 중단 활동을 펼쳐왔던 '새만금갯벌 생명평화연대'는 이러한 상황에서 새만금 사업의 합리적 대안과 사회적 지혜를 모아나가는 과정의 중요성을 호소합니다.

특히 새만금 항소심 재판 최종 판결이 12월 21일로 예정되어 있는 상황에서 또다시 새만금으로 대표되는 우리 사회의 갈등을 합리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지혜가 어느 시기보다 필요하다고 판단됩니다.

이에 2001년부터 결성되어 새만금 갯벌보전운동을 진행해 온 '새만금갯벌 생명평화연대'는 갈등과 대립이 아닌 화해와 상생을 위한 활동을 위해 '새만금 화해와 상생을 위한 국민연대'로 확대·전환하고 정부와 전라북도에 새만금의 상생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공동의 논의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새만금 간척사업의 타당성이 이미 상실된 상황에서 우리 사회의 지혜는 화해와 상생의 대안을 모색하는 과정이 되어야 함을 정부와 전라북도에게 제안할 예정입니다.

2005년 12월 13일
새만금 화해와 상생을 위한 국민회의 준비위원회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