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 관리지침 마련 내년부터 시행

지금까지 원칙없이 무분별하게 행해져 오던 갯벌체험행사가 내년부터는 지침에 따라 체계적으로 관리된다.

해양수산부는 국민의 갯벌체험 욕구와 갯벌생태계 보전을 동시에 이룰 수 있는 ‘갯벌체험행사 관리지침’시안을 마련하고, 내년초에 지방자치단체와 협의를 거쳐 확정·시행할 계획이다.

   
▲ 지금까지 원칙없이 무분별하게 행해져 오던 갯벌체험행사가 내년부터는 지침에 따라 체계적으로 관리된다.

관리지침 시안에는 각 지방해양수산청장으로 하여금 ▲갯벌체험행사 심의회 구성 운영 ▲갯벌체험장 운영관리 ▲갯벌체험행사장 지정·승인 ▲갯벌생태계 모니터링 ▲휴식년제 도입 등을 시행하도록 하고 있다.

이에 관련 해양부는 지난 8월부터 12월까지 갯벌행사를 빈도에 따라 일시행사(부안갯벌), 상시행사(서천갯벌) 및 복합행사(보령갯벌)로 구분, 서해안 3개 지역의 표본 갯벌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해 훼손정도를 정량적으로 분석한후 지난 10∼11월 인천, 대산, 군산, 목포, 여수, 마산 등 6개 지방해양수산청에서 지역주민·환경단체·학계 및 지방자치단체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워크숍을 개최해 지역별 갯벌체험행사의 문제점과 대책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갯벌보존에 관한 공감대를 형성해왔다.

특히 이번 갯벌체험행사 관리지침(안)은 지역주민, 시민단체, 연구소, 학계, 지방자체단체 등 각계 각층의 이해당사자들이 생태조화형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이를 정부가 수용하는 상향식 의사결정 방식으로 마련됨으로써 적용성과 실효성이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