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수계관리위원회가 한강 수계 지역 거주자들을 대상으로 물이용부담금 제도 운영에 대해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86.5%가 긍정적이라는 대답을 했다.

한강유역환경청에 따르면 한강수계위가 지난달 한강수계 지역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 제도의 운영 취지에 대한 한강수계 지역 거주민들의 의견을 묻고 향후 사용처에 대한 의견과 인지도 등을 취합했다.

이번 설문 조사에서 물이용부담금제도가 '매우 긍정적'이라는 대답은 응답자 중 14.2%를 기록했고 '대체로 긍정적'이라는 대답이 72.3%로 전체 응답자 중 86.5%가 긍정적이라는 의견을 보였다. 반면 '매우 부정적'이라는 의견은 2.6%에 그친 것으로 조사됐다.

이 제도의 운영 기대효과에 대해서는 전체 응답자 가운데 59%가 '상수원 수질개선'을 선택했으며 다음으로는 지역 내 오염원 감소(11.5%), 지역주민 생활환경 개선(8.7%) 생태계보전/동식물서식지 확보(7.8%) 개발제한에 따른 자연환경보전(7.0%) 등을 꼽았다.

또한 물이용부담금의 바람직한 사용용도에 대해서는 전체 응답자의 55.4%가 상수원 수질개선'을 우선시했고, 다음으로는 지역주민 생활환경 개선(12.7%)  지역내 오염원 감소(10.3%) 개발제한에 필요한 재원(10.2%) 생태계보전을 위한 동식물 서식지 확보(9.3%)라고 답했다. 그러나 물이용부담금에 대한 인지도는 29.9%만이 '알고 있다'고 대답해 여전히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물이용부담금은 상수원 지역의 환경기초시설 설치·운영, 주민지원사업 및 수질개선사업 등을 지원하기 위해 '한강수계 상수원 수질개선 및 주민지원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부과하는 부담금이다. <장지민 기자>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