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자원 분야 최고 권위 보고서…5월14일 대구 EXCO서 기념식 가져



수공, 『UN 세계물개발보고서』 한국어판 출간
수자원 분야 최고 권위 보고서…5월14일 대구 EXCO서 기념식 가져

 

▲ 『UN 세계물개발보고서』 제4편 ‘불확실성과 리스크에서 물관리’의 한국어판 출간 기념 서명 장면.


소수 언어로는 드물게 UNESCO 승인 발간

 K-water(한국수자원공사)는 UN의 대표적 물 보고서인 『UN 세계물개발보고서(United Nations World Water Development Report)』 제4편 ‘불확실성과 리스크에서 물관리(Managing Water under Uncertainty and Risk)’의 한국어판 출간 기념식을 지난 5월14일 대구 EXCO에서 개최했다.

『UN 세계물개발보고서』는 지속가능한 물 이용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전 세계 수자원 현황 자료를 제공하며, UNESCO(유네스코)가 3년마다 발간하는 수자원 분야 최고 권위의 보고서로, 2003년 제1편 발표 이후, 3년마다 개최되는 ‘세계 물포럼’ 본 행사 때 발표해오고 있다.

이번 출간기념식은 UN과 번역본 출간계약을 체결한 유일한 국가로서 물 문제 해결에 대한 국가적 관심과 의지를 알리기 위해 2015년 ‘제7차 세계 물포럼’ 킥오프미팅 행사기간(5월13∼15일)에 개최되었다.

출간기념식에는 블랑카 히메네즈 시스네로스(Blanca Jimenez Cisneros) UNESCO-IHP 사무국장, 베네디토 브라가(Benedito Braga) 세계물위원회(World Water Council, WWC) 총재, 조세피나 마에스츄(Josefina Maestu) UN-Water 소장, 이정무 제7차 세계물포럼 조직위원장 겸 한국 물포럼 총재, 김건호 한국수자원공사 사장 등이 참석했다.

『UN 세계물개발보고서』 제4편은 2012년 ‘제6차 세계 물포럼’에서 발표되었으며, UNESCO 사무총장이 한글판 출간을 권고함에 따라, K-water가 소수언어로는 이례적으로 UNESCO의 승인을 얻어 기존에 배포되던 영어, 아라비아어, 중국어, 불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등 6개 언어에 이어 한국어판을 출간했다.

▲ K-water는 지난 5월14일 대구 EXCO에서 『UN 세계물개발보고서』 제4편 ‘불확실성과 리스크에서 물관리’의 한국어판 출간 기념식을 가졌다. 베네디토 브라가(Benedito Braga) 세계물위원회(WWC) 총재, 김건호 한국수자원공사 사장, 블랑카 히메네즈 시스네로스(Blanca Jimenez Cisneros) UNESCO-IHP 사무국장(왼쪽부터)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물관리 실현 다양한 전략·세계 물 시나리오 제시 

『UN 세계물개발보고서』 제4편은 4부로 나뉘어 있다. 1부 ‘현황 및 트렌드, 도전과제’는 최근 상황 및 새로운 트렌드, 주요 도전 과제들에 대한 개요가 수록됐다.  특히, 2부‘불확실성과 리스크 하의 물관리’는 보고서의 주제 파트로 관리 및 제도에서 할당 및 자금도달까지 물에 영향을 주는 결정들이 리스크와 불확실성이라는 렌즈를 통해 조사된다.

2부의 주요내용은 기후변화로 인한 불확실성과 위험 상황에서의 적절한 물 관리를 위한 다양한 세계 물 시나리오와 그 실현을 위한 전략을 제시하고 있으며, 최종적으로 미래지향적인 수자원 관리를 위한 실현 수단과 접근 방식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수자원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는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도 인구와 물 수요 증가, 환경파괴, 지하수 과다 사용 등으로 주요 도시에서 물 공급 차질과 수질 악화를 겪고 있으며, 아시아-태평양 지역이 경제발전을 저해하는 자연재해에 세계에서 가장 취약한 지역이며, 지난 2000∼2009년 쓰나미로 인한 사망자를 제외하고, 연평균 2만451명이 물과 관련된 재해로 사망했다는 내용 등 전 세계 수자원 현황과 관련하여 우리가 눈여겨 봐야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 『UN 세계물개발보고서』 한국어판 출간 기념식 후 국내외 귀빈들이 K-water 대학생 서포터즈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권에 수록된 3부 ‘지식기반’은 UN-Water 기구들이 준비한 도전영역 보고서와 지역 유엔 경제 위원회가 마련한 지역보고서를 담고 있다. 이 보고서들을 기반으로 1부와 2부는 물론 다른 보충 문헌들이 작성될 수 있었다. 『UN 세계물개발보고서』 제4편은 이전 보고서와 마찬가지로 3권에 수록된 4부에는 사례연구들이 담겨져 있다. 

수자원공사는 『UN 세계물개발보고서』 한국판을 대형서점 등을 통해 유료로 한정(약 500권) 판매할 예정이다.  [글·사진 = 배철민 편집국장]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