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정수를 지역사회에 공급하기 위한 방법으로의 담수화 처리는 지난 수십년간 개발이 진행되어 왔으며 오늘날에도 담수화 수요는 증가 추세에 있다고 Bloomberg BNA가 IDA 협회의 『Journal of Desalination and Water Reuse』의 연구결과를 통해 발표했다.
2000∼2010년 사이에 미국에서 건설된 도시용 담수화 플랜트는 지난 30년간 건설된 규모의 절반을 차지 하고 있다. 즉 1971∼2010년 사이에 총 324개소 담수화 플랜트가 건설됐으며, 그중 117개소가 21세기에 들어 건설됐다.

이 통계는 최소 100㎥/일 이상 먹는 물 생산 규모의 도시용 담수화 플랜트를 기준한 것으로 산업용 담수화 플랜트를 포함하면 설치 개소는 더욱 늘어날 것이다. 보고서에 의하면 담수화 수요가 증가하게 된 배경은 기술의 발전 및 그에 따른 비용감소가 있었으며 특히 미국내 일부지역의 물 부족 현상은 담수화 설비가 물 공급 문제를 해결하는 필수적인 해결책이 되는데 기여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학계 연구원, 지역의 물 전문가 및 정부 관리들은 담수화 추진의 주요한 장애요인으로 환경규정의 요구사항을 지적하고 있다. 2011년을 기준으로 IDA 협회는 미국을 담수화 시장의 4번째 시장규모의 국가로 발표했다. 이는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레이트 공화국 및 스페인에 이은 순위이다.

 
 
[출처 = Processing / 2013년 9월 20일]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