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반발 여파로 연말 이후 이루어질 전망…총 6조2천억원 규모

글로벌 물산업 동향(Golbal Waterindustry Trend)
 

태국, 짜오프라야강 물관리 사업, 본 계약 연기

주민반발 여파로 연말 이후 이루어질 전망…총 6조2천억 원 규모


9월 말로 예정됐던 태국 짜오프라야강 유역 통합 물관리 사업의 낙찰자 선정과 수주계약이 연말 이후로 석 달 이상 늦춰질 전망이다. 지난 9월15일 국토교통부와 K-water(한국수자원공사)에 따르면 태국 홍수관리위원회(WFMC)는 최근 수자원공사에 오는 11월29일 물관리 사업에 대한 주민 공청회를 마친 뒤 계약을 진행하겠다고 통보했다.

K-water는 지난 6월 태국 정부로부터 6조2천억 원 규모의 방수로와 저류지 공사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돼 당초 이달 말 최종 낙찰자 선정과 본 계약을 맺을 예정이었다. 그러나 태국 중앙행정법원이 현지 환경단체 등의 반대 여론을 고려, 사업 시작 이전에 환경영향평가와 여론 수렴을 위한 주민공청회를 진행하라고 판결하면서 계약 지연 가능성이 제기돼 왔다.

태국 정부는 결국 주민 공청회가 종료되는 11월29일 이후 본 계약을 진행하는 쪽으로 한발 물러선 상태다. 우리 정부와  K-water는 공청회 종료 이후 태국 정부와 보상·기술 문제, 공사비 지급 등 세부 계약 조건에 대한 협상을 벌일 방침이다. 이르면 12월말께나 정식 계약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 9월 말로 예정됐던 태국 짜오프라야강 유역 통합 물관리 사업의 낙찰자 선정과 수주계약이 연말 이후로 석 달 이상 늦춰질 전망이다.

이와 함께 우리 정부는 태국 동부 연안 물관리 사업에도 적극 참여하기로 했다. 이 사업은 짜오프라야강 통합 물관리 사업의 후속 프로젝트 격이다. 파타야를 중심으로 태국 산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찬따부리·트랏·라용·사깨우 등 9개 주의 용수 공급이 사업의 주요 목적이다. 우리 정부는 조만간 태국 정부와 사업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할 방침이다. 

또 국토부 주도로  K-water와 민간 건설사 등이 참여하는 전담팀을 구성한 뒤 연말까지 기본 구상안을 마련하고, 마스터플랜 수립에 착수한다. 마스터플랜이 채택되면 우리 건설사의 수주 가능성도 높아진다. 태국 동부 연안 물관리 사업은 전체 사업비 11조 원인 짜오프라야강 물관리 사업보다 더 큰 규모로 추진될 것으로 국토부는 예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