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20.2.27 목 09:36
로그인 회원가입 전체기사 기사제보 PDF보기
자세히
> 뉴스 > 신기술
     
[우수기술] 전공정 자동화 운전기반 응집 전처리·섬유여과 수처리 시스템
환경부 환경기술개발사업 일환…세계 수처리 기업 교두보 역할 기대
2013년 10월 07일 (월) 09:56:38 워터저널 webmaster@waterjournal.co.kr

우수기술 실용화 사례


하·폐수고도처리기술개발사업단 · ㈜생

전공정 자동화 운전기반
응집 전처리·섬유여과 수처리 시스템

부산 수영하수처리장에 Test-Bed 준공
환경부 환경기술개발사업 일환…세계 수처리 기업 교두보 역할 기대


기술 적용 1년간 시행…9월5일 준공식 가져

하·폐수고도처리기술개발사업단(단장 김지태)과 ㈜생(회장 김규태)의 ‘전공정 자동화 운전기반의 응집 전처리 및 섬유여과 수처리 시스템 개발 Test-Bed’ 준공식이 지난 9월5일 부산시 수영사업소에서 진행됐다.

환경부가 세계적 수준의 환경기술을 개발·확보하기 위해 추진하는 ‘글로벌 탑(Global Top) 환경기술개발사업’을 통해 전공정 자동화 운전기반의 응집 전처리 및 섬유여과 수처리시스템기술이 집약된 Test-Bed를 부산시 수영하수처리장에 완공하고 준공행사를 거행한 것이다. 

‘전공정 자동화 운전기반의 응집 전처리 및 섬유여과 수처리 시스템 기술 개발’은 다양한 하·폐수 고도처리 및 핵심요소기술의 최적 통합 실증을 거쳤다. 2011년 6월 부산시와의 상호협력 양해각서(MOU) 체결을 시작으로 환경부가 추진하는 연구과제를 수영사업소에 적용하는 사업을 1년여에 걸쳐 진행해 왔다.

   
 
전도도 제거율 90%, 회수율 70% 달성

Test-bed에는 △하수 방류수 재이용을 위한 RO 전처리용 2단 직렬연결 섬유여과기 공정 △RO 공정 △PCF FILTER 공정 등이 적용됐다. ‘하수 방류수 재이용을 위한 RO 전처리용 2단 직렬연결 섬유여과기 공정’은 기존의 하수방류수를 재이용하기 위해 RO 전처리로 사용하는 사여과 후 막여과를 이용하는 막여과 공정의 단점인 낮은 경제성을 해결하기 위해 이를 대체하기 위한 공극 제어형 섬유여과기(PCF)를 2단 직렬 연결한 공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