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시마는 토양오염 정화 공사나 지하 구조물 공사 등에서 중요한 지하수 모니터링에 관하여 지하수의 채취와 지하수압을 하나의 관측공으로 측정할 수 있는 간단하고 고정밀도의 지하수 모니터링 시스템을 미국의 베스트社와 공동으로 개발했다.


이 시스템은 미국에서 지하수 채취에 많은 실적이 있는 베스트의 「Barcad 시스템」을 가시마와 베스트 사가 공동으로 개량한 것으로, 여러 지점의 수압 측정과 지하수 채취를 하나의 관측공으로 할 수 있는 간단한 시스템이다(미국과 일본에서 특허출원 중).

■ 배경 최근 토목·환경 분야에서 지하 공동이나 터널, 토양 오염에 관한 프로젝트 등으로 치밀한 지하수 관리가 필요한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토양 오염 분야에서는 중금속이나 휘발성 유기 화합물(VOC) 등에 의한 지하수 오염이 주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하기 위해 원위치의 지하수 수질을 정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었다. 지하수나 토양을 정화할 때에도 지하수의 상황을 모니터링하는 것은 불가결하다.


또한 방사성 폐기물의 처분 시설 주변의 암반에 있어서 지하수 모니터링은 처리장의 사이트 선정 및 시공에 의한 주변 환경 영향 파악, 안전 평가에 즈음하여 제일 중요한 검토 항목 중 하나인 지하수의 거동을 파악하는 것은 극히 중요하다.


그러나 종래의 시스템은 여러 심도를 모니터링하는 경우 각각 다른 측정공을 설치해야 하고, 이는 비용 상승의 요인이 되었다. 또한 수질을 분석하기 위한 채수와 지하수 유동 상황을 예측하기 위한 수압 측정은 다른 장치로 진행되어야 했는데, 이는 번잡한 작업이 되었다.


또한 종래의 지하수 모니터링 장치는 비교적 비용이 높고 전기 펌프를 지하수에 설치하는 복잡한 구성과 기기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고 신뢰성이 높지 않은 단점을 가지고 있었다.


이번에 가시마는 보링 구멍을 이용한 채수 모니터링에 실적이 있는 베스트사(BESST Inc.)의 Barcad 시스템을 공동으로 개량하고 1개의 측정공으로 여러 지점의 채수·수압 측정을 할 수 있는 지하수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했다.

■ 시스템의 개요 베스트사의 Barcad 시스템은 이중관에 의한 구멍 내 채수 시스템을 적용하고 미국에서 많은 실적을 올리고 있다. 가시마는 이 Barcad 시스템을 기본으로 베스트와 공동으로 동일한 계측공으로 채수뿐만 아니라 수압 측정도 할 수 있도록 개량하고 경사 구멍에서도 측정할 수 있도록 기술을 개발했다. 지금까지 수압 측정이 어려웠던 저 투수성 암반에 대해서도 고정밀도 측정이 가능해졌다.

다양한 지질·지하수 조건이나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간단하며, 저비용이고, 신뢰성 높은 지하수 모니터링 시스템이다.
 
     
<출처= http://www.kajima.co.jp/news/press/200601/11c1to-j.htm/자료제공=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