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책

화제의 책

『기후 회복을 위한 새로운 물 패러다임』

M. Kravcik, J. Pokorny, J. Kohutiar, M. Kovac, E. Toth 지음 / 한무영 옮김 /
씨아이알 발간 / 172쪽 / 값 16,200원


빗물관리를 통한 새로운 물 패러다임에 대한 철학 지침서


 
『기후 회복을 위한 새로운 물 패러다임』는 땅에서의 물의 중요성과 물의 부의 기원에 대해 다루고 있다. 이 책의 저자들의 물 부족에 대한 문제의 해결책의 비교적 단순한 빗물 모으기와 물 보존 방법에서 찾아냈다. 이 방법을 더 많이 확산시키면 인간, 자연, 산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물의 양을 몇 배나 더 늘릴 수 있으며 땅에서 빗물을 버려 발생했던 지역적, 전 지구적인 기후 변화를 줄여줄 수 있어 기후 회복에 기여할 수 있다.

이 책에는 물 관리에 관한 동유럽 과학자들의 깊은 과학적, 역사적, 철학적 안목에 따른 비판과 대안이 담겨 있다. 첫째, 그동안 최고의 개발 모델로 생각했던 ‘로마식 물관리’, 즉 수관교나 댐과 같은집중형 물 관리나 마구잡이식 벌채에 의한 도시개발, 빗물을 버리는 도시개발 등을 실패한 과거의 패러다임이라고 정면으로 비판한다. 모두 다 정복자 자신만의 일시적인 행복을 위한 관리라는 것이다.

둘째, 지구온난화 문제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한다. 이 책을 읽고 있으면 기후 변화를 빌미로 탄소배출권의 개념과 제도를 만들어 세계 정치·경제를 주도하려는 선진국 과학자들의 불편한 진실과 철학적 빈곤이 느껴진다. 선진국 자신들만의 행복을 우선시한 결과이다.

[『워터저널』 2014.3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