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수도사업소는 원수에서 정수까지 수돗물 생산과정의 세부적인 자료가 수록된 ‘2013년 수돗물 품질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발표 자료에 따르면 용곡정수장, 병천정수장, 천안정수장(광역상수도) 등에 대한 미생물, 건강상 유해영향 유기물 및 무기물질, 소독부산물, 심미적 영향 물질 등 5개 분야 57개 항목에 대한 수질이 모두 기준치 이하로 검사됐다. 또 자체취수하고 있는 용곡정수장과 병천정수장의 원수에 대한 총대장균군, 용존산소, BOD(생물화학적산소요구량)등 31개 항목도 모두 적합판정을 받았다.

이와 함께 청당동 등 71개소의 일반수도꼭지와 급수과정별로 8개소의 수도꼭지에서 취수한 수돗물을 일반세균 등 10개 항목에 대한 검사도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도법에 따라 매년 공표하고 있는 품질 보고서는 이 밖에도 수돗물 생산과정, ‘알아두면 편리한 수돗물 상식’ 등 수돗물을 안전하고 맛있게 마시는 방법 등도 소개하고 있다.

시는 이러한 수돗물 품질보고서를 시청 홈페이지에 공시함은 물론, 일반 가정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요약 정리한 인쇄물 5만매를 발간, 홍보키로 했다. 이번에 수돗물 수질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시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함으로써 품질향상과 수도행정의 신뢰성 확보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