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맑은물사업소(소장 고언기)가 상수도 전면 개량을 통한 맑은물 공급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맑은물공급사업은 1612억원을 투자해 노후된 상수도관을 교체하고 블록 시스템을 구축, 깨끗한 수돗물 공급 및 상수관망 최적관리시스템 도입 등 상수도 경영 혁신을 위한 사업이다.

2009년 전국 기초자치단체 중 최초로 시행했으며, 2014년 현재까지 총 사업비 1천288억을 투입, 전체 공정률 71.2%를 보이고 있는 상태다. 그 결과 61.3%(2008년말)였던 유수율이 지난해 말 70%로 증가해 연간 770만톤(32억원)의 수돗물 생산비용을 절감하는 성과를 냈다.
 
특히 올해는 맑은물공급사업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송수관로에서 직접 수용가로 수돗물을 공급하던 직접배수 방식을 10개 배수지를 활용한 간접배수 방식으로 전환 하고자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올해 상반기 송수관로 매설과 배수지(송천, 금암, 서신, 중화산) 개량을 완료하고 현재 배수지 및 관로에 대한 수압시험과 세척(청소) 및 수질검사를 완료해 각 배수지별 담수준비까지 끝마친 상태다.
 
하반기에는 각 블록별 배수본관의 격점 연결작업과 유량계 및 원격제어 시스템 구축작업을 실시, 연말까지 간접배수를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간접배수 전환이 완료되면 적정수압을 유지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돼 유수율 향상은 물론 시민들에게 보다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맑은물공급사업이 완공되는 2016년에는 유수율이 80%까지 높아져 연간 80억원 예산절감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는 분석이다. 무엇보다 IT기술과 유비쿼터스 기술을 접목한 통합관리체계가 구축되어 상수도 경영합리화도 도모할 수 있게 된다.
 
고언기 맑은물사업소장은 “본사업이 유수율을 높이고 시민들에게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한 사업인만큼 사업추진 과정에서 도로굴착, 복구, 단수 등 시민들의 불편이 불가피한 상황으로 시민들의 많은 양해와 협조가 필요하다”며 시민들의 협조를 부탁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