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시의회가 사업 효과, 위탁 대가 등 논란이 계속되는 '태백시 상수도관망 최적관리시스템 구축사업'에 대해 행정사무조사를 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태백시의회는 20일 열린 임시회에서 심용보 시의원이 발의한 행정사무조사 안건을 통과시켰다.

심 시의원은 제안 설명에서 "행정사무조사 목적은 시민 불신감이 커지는 상수도관망 구축사업 시공실태 등을 점검해 목표 유수율 달성 여부 등에 대한 의혹을 없애는데 있다"라고 말했다.

태백시는 2010년 말부터 수돗물 누수를 줄이는 노후수도관 교체공사를 하고 있다.

총 사업비는 국비 316억여원, 시비 337억여원 등 653억여원이다.

이 공사의 목표는 2012년 기준 26%에 불과한 유수율을 87%까지 끌어올리겠다는 것이다.

유수율은 수치가 높을수록 상수도관에서 새는 물(누수량)이 적다는 의미이고, 누수량이 적을수록 생산비용이 적게 들어간다.

태백시는 국비 지원을 받는 대신 영월, 평창, 정선 등 강원남부권 4개 시·군의 지방상수도를 통합 위탁 운영하는 것을 내용으로 2010년 환경부, 강원도와 협약을 했다.

그러나 위탁 대가, 사업 효과 등을 놓고 찬반논란이 빚어지면서 태백시는 현재까지 위탁 운영 계약을 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찬반논란은 국비 지원 중단과 이에 따른 4개월간 공사 중지 사태로 확산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공사 기간 연장과 사업비 증액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태백시의회는 이번 행정사무조사에서 사업 변경 내역, 사업비 증가, 목표 대비 유수율 현황, 하자부분 재시공, 임시 포장 적합·안정성 등을 집중적으로 점검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