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익산시가 건설 중인 하수 찌꺼기 소각장 설치사업 과정에서 여러 의혹이 있어 감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북녹색연합은 27일 보도자료를 내고 "익산시의 하수 찌꺼기 소각장의 처리방식 채택과 입찰 과정에서 의혹이 많아 감사원 감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2006년부터 추진된 익산 하수 찌꺼기 처리시설은 처음에 '탄화' 방식을 채택했으나 논란 끝에 2011년 '건조연료화' 공법으로 시공하기로 했다.

당시 익산시는 "환경부에서 권장하는 공법인 '건조연료화'는 찌꺼기의 부산물 처리가 쉽고 건설비가 적게 든다는 장점이 있다"고 밝으나 2012년 12월 기본계획 변경용역을 마치면서 운송비 부담 등을 이유로 '소각' 방식으로 결정했다.

전북녹색연합은 "익산시의 소각방식 변경은 애초 건조연료화로 추진했던 환경부 권장, 건설비 저렴 등과 정면으로 배치돼 변경 이유를 납득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녹색연합은 소각장 낙찰 과정에서도 자격없는 기업 등 2개 회사만이 참여해 담합 의혹이 있다고 지적했다.

익산시 금강동 하수처리장 부지에 조성될 하수 찌꺼기 처리시설의 일일 처리용량은 100여t으로 공사에는 198억원이 투입된다.

이에 대해 익산시 관계자는 "하수 찌꺼기의 쓰레기매립장 반입을 금지토록 한 환경부 지침에 따라 소각장을 설치하고 있으며 법적 문제는 없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