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10주년 축사
 

“물사랑·물절약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사랑을 기대”



 
국내 유일의 물 전문잡지 『워터저널』 창간 1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다가올 물 부족에 대비, 국민들에게 물사랑 물절약 생활화 계도 및 국내 물산업 발전에 일익을 담당하기 위해 10년간 꾸준히 힘써 오신 고재옥 발행인과 임직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와 경의를 표합니다.

깨끗하고 풍부한 물의 확보는 인류의 생존과 존립에 직결되며, 해외 국가에서는 물 안보(water security)라는 용어를 사용할 정도로 물 문제를 국가적 차원의 안보에 해당하는 문제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특히 물부족 현상과 더불어 전 세계 재해로 발생한 인명피해의 90%가 홍수, 가뭄, 폭설 등으로 인해 발생한 만큼 기후변화로 인한 물 관련 재해가 급증하고 있어, 물 문제의 심각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OECD‘환경전망 2050 보고서’에서는 “오는 2050년에 세계인구의 40% 이상이 심각한 물 스트레스를 겪게 될 것”이라며 물 부족 사태의 심각성을 강조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매년 500만 명 이상이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마시지 못해 사망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기후변화에 따른 물부족 문제를 근복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수자원 통합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지역 특성을 고려하여 대체 수원개발도 촉진하는 등 다가올 미래에 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물 부족을 막고 수질을 개선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이나, 물 절약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과 실천이 많이 개선돼야 할 때입니다. 상황이 어려운 만큼 『워터저널』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합니다. 

다시 한 번 『워터저널』 창간 10주년을 축하드리며, 항상 물사랑과 물절약의 중요성을 국민에게 알리기 위해 힘써 오신 고재옥 발행인과 임직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와 경의를 표합니다. 감사합니다.

2014년 11월 5일  
국회 환경노동위원장·국회의원  김  영  주


[『워터저널』 2014년 11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