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상주 제주 서귀포시장

맑고 깨끗한 물 보전과 공급에 기여하고 있는 「워터저널」과 한국환경학술단체연합회, 대양바이오테크㈜ 환경기술연구소가 정부와 지자체를 비롯하여 산·학·연의 관계자 및 전문가를 모시고 ‘2004 물종합 기술연찬회’를 열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

아울러 우리나라 물 분야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 물 관리와 상하수도, 지하수 등 여러 영역에서 소임을 다하면서 이 행사를 위해 우리 서귀포시를 찾아주신 참가자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또한 관심을 갖고 자리를 함께 하여 주신 내빈 여러분께도 고마운 말씀을 드립니다.

잘 알고 계신 것처럼, 물은 공기와 함께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 될 가장 소중한 자원입니다. 그러나 우리나라를 비롯해 전 세계적으로 물 부족과 수질오염이 심각해지고 있고, 많은 사람들이 안전하지 못한 물로 인해 병을 앓거나 사망하는 등 물 문제는 이미 생존의 문제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물 문제에 적극 대처하고 이를 해결해 나가기 위해서는 정부와 지자체 등 공공부문의 효율적인 물 관리와 산·학·연의 끊임없는 연구 및 기술개발 노력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며, 특히 국민 한사람 한사람의 물 사랑, 물 절약에 대한 실천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할 것입니다.

우리 시의 경우, 이 같은 상황을 정확히 인식하고 물 관리 종합대책과 상하수도 기본계획 수립 및 정비를 통해 시민들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도록 맑은 물 공급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나가고 있습니다. 그 결과, 전국의 174개 지방공기업을 대상으로 한 상수도 경영 평가에서 올해 1월 최우수기관 표창을 받는 영광을 안기도 했습니다만, 먹는 물 하면 ‘서귀포가 최고’라는 신뢰를 줄 수 있도록 앞으로도 맑은 물 공급과 효율적인 상하수도 행정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이 뜻 깊은 연찬회가 물과 관련한 정보와 기술 교류의 유익한 장이 되어 상하수도 행정을 한 단계 발전시키고, 모든 국민에게 물 사랑이 곧 나라 사랑임을 일깨우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다시 한 번, 우리 시를 찾아주신 여러분께 환영의 말씀을 드리며, 국내 물 분야의 무궁한 발전과 참가하신 모든 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04년 9월 9일
서귀포시장 강 상 주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