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군 시가지 하수도 정비사업이 내년 완공을 목표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11일 장성군에 따르면 여름철 호우 침수피해 방지와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장성읍 영천처리구역 및 황룡면 월평처리구역 하수관로 정비사업이 최근 공정률 70%를 넘어섰다고 밝혔다.

특히 군은 최근 국비 145억원 확보로 사업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으며 군비를 포함한 총 사업비 177억원을 투입해 내년까지 잔여 공사를 모두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군은 지난 2011년 8월부터 장성읍 영천리(▲매화동 ▲청운동 ▲충무동 ▲대창동 ▲삼가동)와 월평리 일원에 우수관거 16.2km와 오수관거 39.7km를 신설 및 개량하는 시가지 하수관로 정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기존에 각 가정에서 발생하는 생활오수와 우(雨)수를 합류해 처리하는 기존 방식에서 생활오수와 우수를 개별적인 관로로 처리하는 분류식 하수관로로 교체·정비하는 사업으로 준공 시 다방면에 긍정적인 효과가 예상된다.

먼저 하수도 침수대응을 높여 재해예방이 가능하며 생활하수만 별도로 이송 처리하므로 하수처리장 적정 운영과 함께 지역의 젖줄인 황룡강 수질 보전에 큰 도움이 된다.

또 오수와 우수를 분리해 생활하수를 따로 처리하는 시스템으로 도심권 악취를 차단, 하수도에 대한 주민들의 부정적인 이미지 개선과 함께 쾌적한 정주환경 조성에 기여한다.

특히 '수질오염총량제' 위반과 관련해 오염부하량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어 제재 해소로 인한 계획적인 지역개발사업이 가능하며 건축물의 증축·개축·신축 시 정화조를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어 매우 경제적이다.

유두석 군수는 "도로를 굴착해 하수관로를 매설하다 보니 도로가 좁고 복잡해지는 공사였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불편을 감내해 주신 주민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신속히 사업을 완료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테니 마지막까지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