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정책분석원 Rlsearch센터 지음 / 산업정책분석원 발간 / 520쪽 / 값 320,000원

화제의 책


『물산업 시장 전망과 수처리 기술개발 동향』

산업정책분석원 Rlsearch센터 지음 / 산업정책분석원 발간 / 520쪽 / 값 320,000원



 
UNESCO의 통계 자료에 따르면 세계 물 사용량은 인구 증가에 비해 1.6배 빠르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 같은 추세라면 2025년 세계 물 소비량은 2000년에 비해 약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전문가들은 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이 심각한 물 부족 상황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최근 기후변화 등의 영향으로 물산업은 유역종합개발, 물 공급 안정성확보를 위한 대체수자원확보 등 물 순환 전 과정을 포괄하는 범위까지 확대되고 있다. 이는 홍수와 가뭄 등의 치수영역과 수변 생태계 및 수질관리, 하천복원 및 하천공간 활용 등의 통합적 물 순환 관리를 포함, 유역종합개발과 활용 영역 등이 물산업의 주요 부분으로 부상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Rlsearch센터에서는 각 연구기관과 국내외 민간연구소의 자료, 데이터 및 정부의 정책 자료를 분석·정리하여 「물산업 시장 전망과 수처리 기술개발 동향」을 발간했다. 본서 1편에서는 물 관련 산업의 정책 방향과 시장 전망을, 2편에서는 수처리 연구개발에 관한 기술 동향과 응용분야 등을 수록함으로써 물산업 관계자들에게 다소나마 유용한 정보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집필됐다.

[『워터저널』 2015년 1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