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주형 지음 / 한국학술정보 출판 / 176쪽 / 값 15,000원

신간안내

『빗물집수시스템』

손주형 지음 / 한국학술정보 출판 / 176쪽 / 값 15,000원

 

 
‘빗물집수(Rainwater Harvesting)’는 지붕 및 지표면 불투수층의 표면을 타고 흐르는 빗물을 파이프를 통해 저장 공간으로 이동시키는 시설로, 식수나 농업, 축산 용수, 인공함양 등 광범위한 용도로 사용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익숙하지 않은 용어지만, 개발도상국은 물론 선진국도 상수도 공급이 어려운 지역에서 활용하는 추세이다.

이 책은 특히, 개발도상국에서 식수나 생활용수를 위해 가정집의 지붕을 이용하는 방식인 지붕집수(Roofwater Harvesting)를 다루고 있다. 지붕집수는 지붕의 넓은 불투수층 표면을 이용해 빗물을 저장하고 사용하는 비교적 작은 시설로, 개발도상국과 같이 마을단위 상수도 시설이 이루어지지 않거나 지표수를 이용한 상수도 시스템 개발이 어려워 용수공급이 원활하지 못한 지역에 주로 설치된다.

설치비용이 다소 부담스럽다는 단점이 있지만, 가족 구성원이 용수를 가까운 곳에서 공급받을 수 있고 물을 직접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책은 빗물집수 시스템의 개요부터 설계와 시공, 관리까지 시스템을 설치하는 모든 공정과정을 소개하고 있으며, 저자가 다년 간 해외에서 진행한 빗물집수시스템 설치 프로젝트의 구체적인 사례와 사진자료를 같이 제공해 이해를 돕는다.

[『워터저널』 2015년 5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