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낙동강 남조류 정보 자료집(2012∼2013)

낙동강유역환경청 지음 / 휴먼컬처아리랑 발간 / 504쪽 / 값 50,000원

 

 
낙동강은 길이 510.4㎞, 유역면적 2만3천384㎢에 달하는, 남한에서 가장 긴 강이자 본류 구간에서 직접 상수원수를 취수하는 영남지방의 주요식수원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급속한 경제개발 및 산업화와 함께 페놀사태, 1.4다이옥산 유출 등 대규모 수질오염사고를 겪어왔으며, 보 설치 이후에는 변화된 환경으로 인해 하절기 녹조현상이 발생하면서 상수원 안전에 대한 국민적 우려가 높은 실정이다.

특히, 지난해는 폭염과 가뭄 등 기상 악조건 속에서 낙동강 하류 구간을 중심으로 녹조발생이 심화되어 창녕함안보 구간에 수질예보 ‘경계단계’가 발령되는 등 긴장이 고조되기도 했다.

낙동강유역환경청은 친수활동에 대한 국민적 수요 증가에 부응하고 효율적으로 녹조를 제어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적 노력과 함께 연구개발 활성화가 병행되어야 한다는 점을 인식, 본 자료집을 발간했다.

학계·연구기관 및 수질·수량 관계기관을 주대상으로 한 이번 자료집은 남조류 연구개발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8개 보, 취·정수장구간에 대한 남조류 모니터링 결과와 육안 관찰사진뿐만 아니라, 녹조현상을 유발하는 수온, 광도, 영양염류 등 다양한 물리·화학적 원인자들에 대한 조사자료도 총망라해 수록했다.

[『워터저널』 2015년 6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