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군] 하수처리장 처리수 북부지역 농업용수로 탈바꿈
북부지역 내년 농사에 쓸 하수처리장의 물 재이용 위한 관로사업 완료

 


강화지역의 가뭄이 심각한 가운데 가을과 겨울에 바다로 버려지던 하수처리장 처리수가 농업용수로 탈바꿈하고 있다.

강화군은 지난해부터 계속된 가뭄으로 인해 9월 현재 31개 저수지의 평균 저수율은 10% 미만으로 매우 심각한 실정이다. 올해 강우량은 407㎜로 평년 강우량의 35%밖에 되지 않아 턱없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비오는 데로 농경지에 뿌려져 대부분의 저수지가 메말라 있다. 앞으로 많은 비가 내리지 않을 경우 내년도 모내기 추진은 매우 어려운 상황이다.

특히 대규모의 농경지가 소재한 북부지역의 경우 유래 없는 가뭄으로 올해 0.9%인 91㏊의 논에 모를 내지 못했다. 지금도 북부지역의 저수지는 물론 강화군 전역 대부분의 저수지가 바닥을 드러내고 수초만 무성히 자라고 있어 농민들의 애간장을 태우고 있다.

강화군은 빈번히 발생하는 가뭄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농림축산식품부와 협의를 통해 '한강물을 이용한 농업용수 공급사업'을 확정하고 내년부터 실시설계와 시설공사를 조기에 착공할 수 있도록 6억 원을 투입하여 사업대상지 기본조사를 추진하고 있다.

이상복 군수는 "한강물 끌어오는 사업은 3년 이상 소요되고 현재 평균 저수율이 10% 미만으로 비만 오기만 기다릴 수 없다"며 "선제적 한해 대책으로 농업용수 확보를 위해 1억3천만 원을 투입하여 가을과 겨울철 바다로 방류하던 강화하수처리장의 처리수를 강화북부지역 농업용수로 끌어오는 대산∼월곳 간 농업용수관로 0.5㎞와 가압 펌프장(15hp) 1개소를 설치 완료하고 지난 14일부터 강화읍 월곳리 수로와 숭릉천 수로, 대산저수지로 1일 3천여 톤의 농업용수를 획기적으로 공급하고 있다"고 밝혔다.

월곳리의 황00 씨(61세)는 "비가 와야만 농업용수를 확보할 수 있는 지역에 선원면 지역의 물을 이곳까지 끌어와 놀라웠고 농업인들의 근심을 덜어주고 애써준 강화군에 너무 감사하다"며 "농사도 힘든데 물 걱정 안하고 농사지을 수 있도록 한강물 끌어오는 사업을 빨리 추진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상복 군수는 "항구적인 한강물을 이용한 농업용수 공급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공사가 3년여 소요돼 당장 내년도는 물론 공사 완료 전까지 농업용수 확보를 위해서는 우선 임시로 한강물을 끌어오기 위한 임시 관로와 양수장을 설치해 기존 농수로와 연결하는 사업이 반드시 필요해 중앙부처 등과 협의 중이다"며 "내년도 차질 없는 영농을 위해 농업용수 확보에 전 행정력을 집중시켜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