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 건강’주제로 기념식·세미나·캠페인·문화행사 등 풍성

   
▲ 6월 5일 오전 10시 서울 삼성동 COEX에서 열린‘제11회 환경의 날’기념식에서 한명숙 국무총리가 기념사를 하고 있다.
6월 5일 ‘제11회 환경의 날’을 맞아 6월 한달 동안 전국에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진다.

 먼저 5일 10시부터는 서울 삼성동 COEX에서 한명숙 국무총리, 이치범 환경부장관, 민간환경단체 등 각계인사 1천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념식이 열렸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환경보전에 공이 큰 각계인사 31명에게 국민훈장 동백장 등 정부포상이 수여됐다. 국민훈장 동백장은 종교단체 환경정책실천협의회 정연택 위원장이, 국민훈장 목련장은 (사)환경정의 김일중 공동대표가, 녹조근정훈장은 연세대 신동천 교수가 각각 수상했다.

   
▲ 이날 기념식에서는 환경보전에 공이 큰 각계인사 31명에게 국민훈장 동백장 등 정부포상이 수여됐다. 국민훈장 동백장은 종교단체 환경정책실천협의회 정연택 위원장(사진)이, 국민훈장 목련장은 (사)환경정의 김일중 공동대표가, 녹조근정훈장은 연세대 신동천 교수가 각각 수상했다.
또 대양바이오테크(주) 박종운 대표이사, (주)삼진정밀 이준태 부사장, 정선군 상하수도사업소 서상기 소장 등은 환경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UN은 1972년 제27차 총회에서 인간환경회의 개막일인 6월 5일을‘세계 환경의 날’로 제정, 각국 정부에게 환경보전행사를 실시하도록 권고함에 따라 우리나라는 1996년부터 ‘환경의 날’을 법정 기념일로 제정, 매년 기념식과 환경보전 캠페인 등 환경관련 행사를 개최해왔다.

   
지방자치단체, 환경부 산하기관, 환경·시민단체들도 세미나, 캠페인, 문화행사 등 300여개의 각종 환경관련 행사를 전국적으로 개최, 국민들에게 환경보전의 중요성을 강조할 예정이다.

한강환경청은 양평군 용문산 야외음악당에서 팔당호유역 주변 시민·가족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문화행사인 ‘맑은 물 사랑 숲 속의 음악회’를 개최하며, 원주지방환경청은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통한 대기오염을 줄이고자 ‘바이크 코리아 2006 자전거 대행진’ 행사를 벌인다.

정부는 금년도 환경의 날 행사 주제를 ‘환경과 건강’, 슬로건을 ‘아름다운 환경, 건강한 미래!’로 정했다. 이는 최근 웰빙(참살이)과 건강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고, 환경의 질이 곧 삶의 질이라는 인식이 사회 전반에 파급되어 감에 따라, 금년을 ‘환경보건 원년’으로 선언하고 「환경보건증진법안」 제정, 환경보건연구센터 설치 등 국민건강 중심의 환경보건정책을 본격 출범시킨 정부의 의지를 ‘환경의 날’을 계기로 국민들에게 다시 한 번 강하게 전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