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서구] 도로·하수도 민원, 우리에게 맡겨라
정부3.0 소통 만능해결사 도로불편기동처리반, 전화 즉시 출동·해결 '인기만점'

 

서구(구청장 박극제)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도로나 하수도 관련 민원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발족한 '도로불편 기동처리반(이하 기동처리반)'이 정부3.0 소통 만능해결사로 주민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다.

도로불편 기동처리반은 도로팀과 준설팀 2개 반 14명이 트럭 등 20종 160여 점의 장비를 갖추고 전용전화(051-240-4741)·도로이용 불편 척척해결서비스 스마트폰 앱 등 주민신고망이나 안전총괄과·동 주민센터 등을 통해 들어오는 관련 민원을 처리하고 있다.

접수 민원은 24시간 내 처리 가능한 민원은 즉시, 장비동원 및 자재투입이 필요한 민원은 5일 이내, 소규모 예산 투입 예상 민원은 10일 이내 1천만 원 내외 예산 투입 공사 수반 민원은 장기검토처리가 원칙이며 민원접수 후에는 '민원처리 알리미' 서비스도 실시하고 있다.

그런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 이후 불과 4개월 만인 8월 말을 기준으로 총 830건을 접수해 타 부서 이관 25건을 제외한 805건을 자체 해결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 가운데는 노점상·적치물과 같은 보행불편사항 정비가 362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도로 파손 및 보도 침하 등 소규모 인력동원 수선 217건, 하수도 막힘 및 누수 등 하수(맨홀) 보수 190건, 골목길 균열침하나 난간 설치 및 유지·보수 등 골목길 정비 36건 등의 순을 보였다.

박극제 구청장은 "도로나 하수도 관련 민원은 주민들의 일상생활과 가장 밀접한 민원인만큼 앞으로는 한 걸음 더 나아가 사전 정비를 통해 선제적으로 대응하면서 주민불편사항을 최소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