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기후변화와 신사회계약』  
 -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하여


김옥현 지음 / 산지니 발간 / 289쪽 / 값 20,000원

 

 
지구는 인간으로 인해 변화되었으며 지금은 인류의 변화를 요구하는 시점이다. 또한 기후변화는 자연·인간·사회 등의 영향을 받아 복합적이면서 글로벌한 성격을 가지므로, 융합적인 관점으로 해석해야 한다.

이 책은 전문적인 개별 분야와 자연과학적 측면에 집중하는 기존의 기후변화 관련서와 달리 학문의 경계를 넘나들며 일반 시민들의 이해와 실천을 위한 핵심 정보를 전달한다. 또한 글로벌 시민으로서의 행동과 함께 전 지구적인 사회계약을 통한 변화를 제안한다.

책의 1부는 기후변화의 원인과 복합적 영향을 다루고 있으며, 2부는 신사회계약을 통한 새롭고 지속가능한 발전양식을 제시한다. 저자가 논하는 새로운 사회계약은 개인과 지역사회, 각국의 정부, 국제단체에 이르기까지 주체별·수준별·사회제도별 실천 방법을 포괄한다. 새로운 사회계약을 통한 변화는 이미 현재진행형이다. 책의 마지막 장에는 지구촌 곳곳의 사람들,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이 협력하며 다양한 차원의 사회계약을 맺고 실천하는 모습을 다루었다.

기후변화는 자연과 인간의 관계, 인간과 인간 사이의 관계에서 절제·공존·진지한 대화를 강화시킬 수 있는 ‘의도하지 않은 선물’이다. 이 책은 발전을 당대의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라 말한다. 독자들은 책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한 거시적 관점을 겸비해 일상의 변화를 일으키게 될 것이다.

[『워터저널』 2015년 10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