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water] ‘수도관 직결식 냉온수기’ 공공장소 설치
 

K-water(사장 최계운)는 전국민 수돗물 음용 확대를 위해 경기도 광주시, 충남 금산군 등 9개 시·군청 민원실과 공공장소, K-water 대전 본사와 지역본부에 자체 디자인한 총 73대의 ‘수도관 직결식 냉온수기’를 설치했다. 9개 시·군은 경기도 광주시, 금산군, 논산시, 서산시, 나주시, 장흥군, 예천군, 경남 고성군, 파주시(11월 설치예정)이다.

지자체 선정기준은 수도시설을 K-water에 위탁한 22개의 지자체 중 설치희망 여부 조사 후 희망한 지자체에 설치한다.

‘수도관 직결식 냉온수기’는 기존 정수기나 물통형 냉온수기와 달리 별도의 필터 또는 물통없이 수도배관과 바로 연결하여 수돗물을 직접 음용할 수 있는 음수 설비로, 필터 또는 물통을 통한 2차 오염 없이 신선한 수돗물을 바로 마실수 있고, 설치와 운영비용도 정수기 대비 약 1/4로 매우 저렴하다.

실외에 설치하는 음수대와 달리 실내에 설치하여 공공기관을 방문한 민원들이 자연스럽게 수돗물을 접할 수 있게 될 전망이며, 수돗물 음수대 설치를 통한 수돗물 마시기 캠페인은 세계적으로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작년 국내에서 개최된 ‘수돗물 국제토론회’에서 안네 르 스타(Anne Le Strat) 프랑스 파리 상수도사업본부장은 “2005년부터 파리 시내에 수돗물 음수대 1천200개를 확대·설치했다. 수돗물 음수대가 시민들에게 수돗물 신뢰를 얻는데 큰 역할을 했다”고 프랑스 사례를 소개한 바 있다.

K-water는 수돗물 음용확대와 공공기관간 협업을 강조하는 정부 3.0 정책에 부응해 시민단체, 공공기관과 협력하여 수도관 직결식 냉온수기’ 설치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최계운 K-water 사장은 “지난해 ICT를 활용하여 수돗물의 수량과 수질 정보를 주민들에게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건강한 물 시범사업을 파주시 일원에서 실시한 결과, 수돗물 직접 음용률을 1%에서 19%까지 높이는 놀라운 성과를 이루어냈다”며, “앞으로도 국민 모두가 건강한 수돗물을 마음놓고 마실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