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스마트워터 시티 상수도 고도화시스템 구축 사업' 추진
물관리 시스템 효율성 높여 수량·수질 감시
누수·단수·수질사고 신속 대처

 

 


수원시 상수도사업소(소장 신동은)는 지난 4일 상수도 운영에 최첨단 스마트 정보 시스템 활용을 통한 '수원 스마트워터 시티 상수도 고도화시스템 구축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수원 스마트 워터시티 상수도 고도화시스템은 블록시스템 및 유지관리시스템을 통한 상수관망의 최적관리 체계를 구축해 수돗물의 생산·공급비용을 절감시켜 경영 효율화 및 유수율 제고를 도모한다. 또 선(先)진단 및 후(後)개량을 통한 효과적인 관망 정비로 선제·예방적인 유지관리가 가능하다.

수원시 상수도사업소는 올해 정보화 전략 계획(ISP)를 수립하여 2019년까지 '수원 스마트워터 시티 상수도 고도화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상수도 고도화시스템은 상수도에 최첨단 IT기술을 접목하여 취수에서 수도꼭지까지 수량, 수질, 수압 등 수돗물 생산에서 공급까지의 각종 정보를 실시간으로 통합 관리 및 감시할 수 있다.

그동안 부서별 개별관리로 분석이 어려웠던 운영정보, 자료 등이 DB화되어 수집된 자료의 통계, 비교 분석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취수장, 정수장, 배수지, 가압장 운영의 최적화와 신속한 의사결정 지원으로 보다 안정적인 수돗물 생산이 가능해지고 체계적인 공급운영체계를 갖추게 된다.

또한 수돗물을 시간대별 배수 패턴 및 과거 자료 분석과 계절, 요일 정보 및 기상청 기상정보를 이용한 과학적 수요 예측 모델링을 통해 계획적으로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상수도관망의 물 흐름과 실시간 유량값과 지리정보 시스템(GIS)의 관경, 관로길이, 표고, 펌프 특성 데이터를 이용해 수원시 전역 상수도관의 압력과 관로의 유량을 계산, 관망의 변화 상태를 실시간 감시할 수 있다.

이러한 GIS 시스템의 관망데이터와 새로 도입될 관망 해석 프로그램으로 수원시 전역 관로의 물 흐름 상태를 시간변화 시뮬레이션을 통해 감시할 수 있다. 이로써 관망 내 적정 압력과 유량을 분석하여 소출수 또는 과수압 지역을 해소해 상수도관망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특히 수운영 솔루션과 IT 기술을 이용해 누수, 단수, 수질사고 등 긴급 상황발생에 조기 대응이 가능해진다. 누수, 단수, 수질 등 상수도 관련사고 발생 시 관망 해석 프로그램으로 사고 지역 수용가 검색과 요금관리 시스템의 수용가 정보를 연계, 단수 지역의 수용가에게 문자 메시지로 단수시간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수원시 상수도사업소 신동은 소장은 "'수원 스마트워터 시티 상수도 고도화시스템'이 구축되면 수돗물 생산에서 공급까지의 전 과정이 중앙에서 통제가 가능하다"며 "이를 통해 계획적인 수돗물 생산이 가능해져 생산원가 절감은 물론 누수, 수질사고 등 긴급 상황에 대한 대응력이 높아져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