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상수도 공학』 : 상수도 처리에 대한 이론 및 실제


조봉연 지음 / 씨아이알 발간 / 492쪽 / 값 19,800원

 

 
오늘날 수도를 둘러싼 환경은 급격하게 변화하는 추세이며 수도에 관한 과학 기술의 진보도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 급격한 산업발전으로 수원 부족과 원수에 대한 수질 저하가 나타나 상수처리에 많은 문제점이 제기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도의 정수처리기술의 도입, 운영 및 관리체제 정비 등 정수처리 시스템이 새롭게 구축되고 있다. 이 책은 이러한 정세에 대응해 신지식을 포함한 상수도 공학의 이론과 기술에 관해 알기 쉽도록 기초적인 개념과 기술을 전달하고자 집필되었다.

상수도 공학의 이론과 기술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과 기술을 전달하는 이 책은 총 10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 및 제2장은 총론 및 상수도의 계획에 대해 설명하며, 제3장과 제4장은 먹는물에 대한 수질 특성·수질규제기준·상수원의 특성에 대해 기술했다. 제5장은 상수원에 대한 취수과정을 다루었다.

제6장은 원수를 정수장까지 유입시키는 도수시설 및 정수한 물을 배수지까지 송수하는 송수시설에 대해 기술했고, 제7장과 제8장은 응집·침전·여과에 대한 처리공정별 특성 등 정수과정에 대한 원리 및 방법을 설명한다. 제9장은 정수과정에서 발생하는 슬러지의 처리시설을, 제10장은 정수된 물을 경제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배수 및 급수 시설에 대해 다루고 있다.

[『워터저널』 2016년 4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