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과학과 물 관리』

사이언티픽 아메리칸 편집부 지음 / 강윤재 옮김 / 한림출판사 발간 / 340쪽 / 값 16,000원


 
지구 온난화 등 전 세계적 기후변화와 서구 생활양식의 도입 등으로 물수요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지만, 이에 부응하지 못할뿐더러 안전하고 깨끗한 물공급은 점점 어려워지고 있는 실정이다. 피부로 와 닿는 물문제의 심각성은 그리 크지 않지만 방치하면 인류의 존폐마저 위협할 수 있어 물관리 정책의 변화가 시급하다.

이 책은 『Scientific American』 시리즈 중 한 권으로 사이언티픽 아메리칸 편집부가 물관리와 관련된 다양한 논문과 기사를 엮어 정리하였다. 과거 자료를 토대로 현 지구의 상황을 냉철하게 바라보면서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시선으로 수자원 정책의 허와 실을 살펴보고 실효성 있는 대책을 모색한다.

‘관개를 통한 농업은 엄청난 물이 필요한 농업을 위한 만병통치약일까?’‘선진국과 개발도상국 또는 빈국의 불평등한 물공급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까?’‘버려지는 물을 붙잡아 자원으로 이용할 방법은 없을까?’ 등의 물음에 대한 해답을 기술 개발과 물사용 효용성, 자연 보존과 생태계의 회복 등 여러 측면에서 고찰한다. 또, 기후변화로 인한 미국 남서부 캘리포니아의 물위기 해법 사례를 통해 물부족 문제의 해결책을 고찰하고 과학자들이 탐구한 과거의 강우대와 그 이동 가능성, 이에 따른 기후변화 예측 등을 살펴볼 수 있다.

[『워터저널』 2017년 3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