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받는  기술·제품  ㈜한국켄트메타스 PSM 실측식 수도미터


“‘PSM 실측식 수도미터’, 로터리 피스톤 형태로
수직·경사 설치시에도 측정 정확…부정 조작 방지”


선택형 역류 방지기로 외부방해 보호기능 강화 … 불법 부정조작 방지에 탁월
동파에 강하고 가격 저렴…다수 지자체에서 유·무선 원격검침용으로 사용
㈜한국켄트메타스, 수도미터 기술개발 앞장…해외시장에 국내 기술 우수성 전파


▲ ㈜한국켄트메타스에서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는‘PSM 실측식 수도미터’는 로터리 피스톤 타입의 실측식으로서 정확한 계측은 물론 카운터 부위에 물이 올라오지 않고 계량실 내에 정체된 물의 양이 적어 동파에 강하다.
수도미터 제조전문회사인 ㈜한국켄트메타스(대표이사 김장기·www.kent-meters.com)는 지난 1992년 설립된 이래 고감도의 우수한 수도미터를 생산하여 많은 고객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으며 유수율 제고 및 누수관리 기술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오고 있다.

국내 누수방지 산업을 대표하는 선두기업인 ㈜한국빅텍(www.leak.co.kr)의 계열사로서 고객의 인지도 또한 매년 눈에 띄게 증가하는 추세이며, 해마다 상승하는 시장점유율이 시사하듯 국내 시장에서의 입지를 확대하는 것을 넘어 수도미터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자리를 향해 연구개발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전 세계 100개국 5천만개 이상 제품 수출

특히 대형 터빈형미터의 감도 범위를 높임으로써 전국의 상수도 공기업이 유수율을 제고하는 데 큰 공헌을 했으며, 전자식 수도미터와 무선원격검침시스템을 국내에 선도적으로 보급해 기업의 입지를 굳혔다.

㈜한국켄트메타스의 대표제품인 ‘PSM 실측식 수도미터’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가정용 용적 측정식 계량기로 최소 100여 개국에서 약 5천만 개 이상 설치되었다. 용적식 회전 피스톤 측정 원리를 활용한 ‘PSM 실측식 수도미터’는 가장 낮은 유량에서조차도 높은 수준의 계량 정확도를 보여 설치 위치에 상관없이 우수한 성능을 자랑한다. 또한 계량 측정부에 고급 공학플라스틱을 사용하여 마모를 획기적으로 줄임으로써 모든 작동상태에서 정확한 측정이 가능하다.

 
홈이 있는 피스톤 디자인으로 내구성 강화

넓은 표면적의 여과기에는 고형 미립자가 모이도록 설계해 여과기의 부분적인 방해요인이 계량 기록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했으며, 이에 따른 손상을 예방할 수 있다. 아울러 계량기 몸체와 측정부 사이의 O링 밀폐는 내부 누수를 방지하여 측정부에서 측량되지 않는 정유가 생기지 않도록 설계됐다.

계수기의 숫자판은 인체에 무해한 윤활액체에 완전히 잠겨 있으며 액체 진공 밀폐처리를 통해 바로 숫자를 읽을 수 있도록 지원해 편리함을 높였다. 계량기 케이스에는 계수부의 액체 압력이 외부의 수압과 균형을 이루도록 액제낭을 달았고, 계량기 몸체 내부에 위치하는 계수부의 창은 편리한 판독을 위해 유량의 방향과 같게 놓여있다.

또한 계량기의 측정부 내부는 홈이 있는 피스톤 디자인으로 설계됐다. 고정된 공간 안에서 행해지는 피스톤 운동은 끊임없이 작은 와류를 만들게 되는데, 이 계류를 단단히 잡고 있다가 한 번에 쏟아냄으로써 계량기의 작동 멈춤 현상이 현저히 줄어드는 효과를 거뒀다. 이러한 혁신적인 디자인을 통해 ‘PSM 실측식 수도미터’는 내구성과 성능이 보다 개선되었으며 적용의 유연성도 확대되어 15㎜에서 40㎜까지 제품의 전체 규격을 갖추는 데 성공했다.

 
 
수도미터 훼손하지 않는 한 부정조작 불가능

 
‘PSM 실측식 수도미터’의 몸체는 독특한 원뿔형의 반(半)분리 디자인으로 제품 사용 중에 혹시나 발생할지 모를 분리의 위험성을 철저히 배제했으며, 기계식 구동 차륜회전 계수기는 자석으로 인한 방해를 견딜 수 있도록 했다.

선택적인 역류 방지기는 수도미터를 역방향으로 작동해 측정값이 내려가도록 조작하는 시도를 차단하고자 외부방해에 대응해 더욱 보호기능을 강화시켰다. 이에 따라 수도미터를 열고 봉인을 훼손시키지 않는 한 역류 방지기를 제거할 수 없어 ‘PSM 실측식 수도미터’는 불법적인 부정조작 방지에 있어 대항마가 없다고 평가된다.

아울러 PSM 수도미터에 사용 가능한 막대형 펄스기를 통하여 유용한 관리 정보를 취득할 수 있다. 이 장치는 중요한 소비 정보 및 일시적·연속적인 유량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소비 형태에 대한 조사 및 분석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 누수에 대한 조기 탐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자유전압의 막대형 진동기는 외부 전원에 연결된 판독기에 대한 호출 출력 신호를 내보내며, 기존에 설치된 PSM 수도미터에도 상수도 공급의 간섭 없이 부착할 수 있다.

원형피스톤 회전수와 용적량 따져 수량 측정

한편, 수도미터는 측정방식에 따라 크게 추측식과 실측식으로 구분된다. ‘PSM 실측식 수도미터’는 로터리 피스톤 형태의 실측식(용적식) 수도미터로, 미터계 내부에 들어있는 가소성 수지의 측정용기가 주위에 편심 유량경로를 형성해 원형피스톤을 작동시키면 그 회전수와 용적량과의 관계를 통해 수량을 측정한다.

물을 일정한 부피씩 담아 측정하는 실측식과 달리 추측식은 유속 또는 익근차의 회전 속도에 따라 수량을 간접적으로 측정하는 방식이다. 추측식에 해당하는 ‘디지털 복갑건식 접선류 익차형 수도미터(디지털 수도미터)’는 계량기실에 있는 유입구를 통과한 물이 여러 개의 분류구를 통해 회전축과 수직방향으로 들어와 물의 회전 속도에 따라 수량을 측정하게 된다.

실측식으로 측정되어 경사가 지거나 수직인 곳 등에 설치하더라도 오차가 발생하지 않아 정확한 계측이 가능한 ‘PSM 실측식 수도미터’와 달리 디지털 수도미터는 반드시 수평인 곳에 설치해야만 정확도가 보장된다. 또 자석을 이용해 측정하기 때문에 일정하지 않은 수압이 발생할 경우 검침이 이루어지지 않는 ‘슬립현상’이 발생할 수 있어 비교적 검침값이 부정확할 가능성이 높다.

▲ ‘PSM 실측식 수도미터’는 수직·경사 설치 시에도 수돗물 사용량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으며, 디지털 수도미터보다 가격이 저렴해 유·무선 원격검침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물속 공기량 측정 제외…유수율 향상에 탁월

게다가 디지털 수도미터는 공기량까지 측정되어 수량의 적산이 부정확하며 미세 소량을 측정할 능력이 없어 미감지량이 발생할 수 있다. 반면 ‘PSM 실측식 수도미터’는 물에 공기가 포함되어 있다하더라도 공기량은 측정되지 않으며, 유량 감지범위가 넓고 미세 소량을 측정할 수 있어 유수율 향상에 보다 적합하다.

‘PSM 실측식 수도미터’는 계량실 내에 정체된 수량이 적고 구동부와 카운터가 완전히 분리된 구조로 되어 있어 카운터까지 물이 올라오지 않기 때문에 동파에 강한 면모를 보인다. 이는 구동부와 카운터부의 연결 자력판이 얇아 동파에 취약한 디지털 수도미터와 대비된다.

또한 배터리가 필요 없는 ‘PSM 실측식 수도미터’와 달리 디지털 수도미터는 배터리가 방전되면 최종 계측값이 사라져 육안으로 검침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교체가 요구돼 민원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디지털 수도미터는 구경 15㎜ 제품이 6만7천 원 수준으로 고가에 해당해 지자체에서는 원격검침용으로만 사용하고 있다. 반면 ‘PSM 실측식 수도미터’는 구경 15㎜ 제품이 4만4천700원으로 디지털 수도미터에 비해 저렴하기 때문에 현재 의정부시, 평택시, 영주시, 당진시 등 다수의 지자체에서 유·무선 원격검침용으로 사용 중이며, 국내를 넘어 해외 100여 개국에 활발히 납품되고 있다.

㈜한국켄트메타스는 모든 PSM 수도미터 생산제품에 대해 유량 범위에 맞춰 개별적인 시험을 거친 후에 출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또 모든 제품에 대해 건강상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영국 WRc 인증을 획득하는 등 소비자가 보내는 기대와 신뢰에 응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문의 : (031) 667-2522 / 이메일 : water@kent-meters.com]

[『워터저널』 2017년 4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