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4차 산업혁명의 플랫폼인 스마트시티 관련 
 비즈니스 현황과 향후 전망』

  IRS 글로벌 편집부 지음 / IRS 글로벌 발간 / 793쪽 / 396,000원

 
최근 에너지·교통·수자원·의료·안전 등 도시를 구성하는 주요 데이터들이 하나의 플랫폼으로 연동되는 ‘스마트 시티(Smart City)’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세계 스마트시티 시장은 연평균 20% 이상의 성장세를 보이며 확대되고 있다. 오는 2019년에는 시장 규모가 1조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며, 스마트시티 시장에서 인터넷에 연결된 사물인터넷(IoT) 기기는 33억여 개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가운데 국토교통부는 한국형 스마트시티인 ‘K-Smart City’ 모델을 개발하여 해외에 적극 홍보하고 새로운 사업을 발굴하는 등 해외진출을 확대하기 위한 지원 정책을 발표하고 나섰다. 이에 IRS 글로벌 편집부는 스마트시티 관련 산업에 관심이 있는 기관·업체의 실무담당자들에게 연구개발 및 사업전략 수립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책을 펴냈다.

책은 서두에서 스마트 시티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하고, 국내외 스마트시티 시장 및 정책 동향과 네트워크 기반 기술 동향에 대해 면밀히 정리·분석하고 있다. 또 스마트시티의 구성 요소인 △스마트 에너지 △스마트 교통 △스마트 빌딩 △스마트 물관리 등의 최근 개발 동향과 시장 전망, 국내외 주요 스마트시티 구축 동향 등을 철저하게 분석함으로써 스마트시티 관련 트렌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각 기관과 기업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워터저널』 2017년 5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