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공공주택 음식물류폐기물 감량 '온 힘'

시흥시의 '공동주택 음식물 감량협약'이 음식물 감량에 톡톡한 역할을 하고 있다.

시와 공동주택의 음식물감량협약을 통해 감량률을 평가한 결과 작년 9∼12월 협약 공동주택 213개 단지 발생량이 2015·2016년 동기간 대비 13.8%를 감량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 전체 음식물도 2016년 대비 4.5% 감량률을 달성했다.

발생량 차이 분석결과 인구가 1만7천508명 늘었음에도 음식물류폐기물 발생량은 373.5톤 절감됐다.

공동주택의 감량노력은 7% 감량 이수의 차원을 넘어섰다.

대부분의 단지에서 자체적으로 감량홍보 현수막·안내문을 제작했으며 감량률 1위 아파트에서는 음식물 쓰레기 없는 날 운영, 물기차단용기 세대별 지급 등의 노력으로 50%가 넘는 감량률을 달성했다.

무단투기가 많이 일어났던 신천동의 한 아파트에서는 배출시간을 7시∼10시로 정해 관리인 확인 하에 분리배출을 철저히 할 수 있게 노력했다.

특별관리가 필요한 감량 미 이수단지의 경우, 현장을 방문해 원인을 분석하고 감량 우수사례를 전파해 단지 실정에 맞게 적용할 기회를 제공했다.

시 관계자는 "시민들의 감량 의지와 적극적인 실천 덕분에 목표 이상의 변화를 끌어낼 수 있었다"고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공동주택 음식물류폐기물 감량에 더욱 박차를 가해 상반기 RFID 종량기 시범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