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산업기술원] 2018년도 환경정책자금 2천408억원 융자 지원
1월 22일부터 1분기 융자접수 시작, 일자리 창출 및 수출 증대 기업 등 지원 강화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남광희)은 환경산업의 체계적 육성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올해 총 2,408억 원 규모의 환경정책자금 융자를 지원한다.

분야별로는 재활용산업육성자금 1천284억 원, 환경개선자금 620억 원, 환경산업육성자금 455억 원, 천연가스공급시설설치자금 49억 원이며, 융자신청 접수는 분기별로 진행된다.

1분기 환경정책자금 융자신청 접수는 오는 1월 22일부터 시작되며*, 1분기 대출 금리는 연 2.1%가 적용된다. 재활용산업육성자금, 천연가스공급시설설치자금 접수 기간은 1월 22일~1월 31일이고, 환경산업육성자금, 환경개선자금 접수 기간은 2월 21일~2월 28일이다.

이번 정책자금 융자사업은 일자리 창출, 해외 수출 증대 등 정부정책 현안에 부합하는 환경기업을 중심으로 지원이 강화된다.

융자 심사순위 평가체계에 기업의 수출·고용지표를 기존 2점에서 3점·4점으로 각각 배점을 높여 고용 실적이나 수출 실적이 좋은 기업이 신속히 융자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했다.

2017년 고용 실적이나 수출 실적이 전년 대비 10% 이상 증가한 기업은 각각 해외진출자금과 성장기반자금 신청한도를 5억 원에서 10억 원으로 2배 확대할 수 있다.

아울러 해외시설설치자금을 신설해 기업의 해외 현지공장 설치 등을 지원하고, 해외 현지법인 운영 등에 필요한 해외진출자금 지원범위도 확대하여 기업의 다양한 해외진출 자금수요를 충족할 수 있도록 했다.

신청을 희망하는 기업은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온라인 융자관리시스템(http://loan.keiti.re.kr)에서 융자신청서를 작성해 온라인으로 제출하면 된다.

인터넷 이용이 어려운 기업을 대상으로 서울 은평구 불광동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본관 3층에 현장접수처가 운영되며, 사업 담당자가 직접 신청 절차부터 승인 후 융자금 인출방법, 사업 완료 후 제출서류 등 자세한 내용을 안내한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환경정책자금 융자신청 접수가 시작되기 전 사업설명회를 개최해 지원기업의 궁금증을 해소할 예정이다.

1월 17일 광주광역시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환경정책자금 설명회를 개최하고, 2018년도 환경정책자금 운영에 관한 계획 및 1분기 접수 안내와 사업 담당자와의 1대1 상담을 진행한다.

남광희 한국환경산업기술원장은 "국내 유일 환경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금융지원 사업인 환경정책자금 제도가 환경기업의 성공을 위한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