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 & Forum

“4차 산업혁명으로 상하수도 운영 효율성 높여야”

“통합물관리로 해외시장 진출전략 수립·상하수도 서비스 혁신 통한 물관리 선진화
  지자체 여건 고려한 지방상수도 통합·스마트 플랫폼 통한 하수도 최적관리 실현”

대한상하수도학회·한국환경공단 주관 ‘물관리 선진화 통합포럼’서 전문가들 제언

▲ 대한상하수도학회와 한국환경공단은 물산업 및 상하수도 전반의 현안 및 정책 이슈를 공유하고, 이를 통해 물관리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하기 위해 지난 11월 1일 서울 엘타워에서‘상하수도 분야의 물관리 선진화 과제와 도전’을 주제로‘물관리 선진화 통합포럼’을 개최했다.

대한상하수도학회(회장 오현제)는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상하수도를 포함한 물관리 분야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논의하고 선진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환경부의 후원을 받아 2017년 6월부터 매월 ‘물관리 선진화 정책포럼’을 개최하고 있다.

이 포럼은 물관리 선진화를 위한 상하수도 분야의 정책을 제언하고자 구성됐으며, △물 분야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물산업 육성 △물관리의 미래지향적 가치 및 원칙 정립 △미래지향 상수도 정책 기술 △상하수도 분야 지속가능성 및 전문성 강화 △하수도 지속가능 발전 △하수도시설 기능 고도화 등 총 6개 분과로 세분화해 연구를 진행해오고 있다.

상하수도학회는 그간 6개 분과별로 논의된 물산업 및 상하수도 전반의 현안 및 정책 이슈를 공유하고, 이를 통해 물관리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하기 위해 지난 11월 1일 서울 엘타워에서 ‘상하수도 분야의 물관리 선진화 과제와 도전’을 주제로 ‘물관리 선진화 통합포럼’을 개최했다.

대한상하수도학회와 한국환경공단이 주관하고, 환경부와 국회환경포럼이 후원한 이날 포럼에는 오현제 대한상하수도학회장, 전병성 한국환경공단 이사장, 조희송 환경부 수도정책과장, 박준홍 연세대 토목·환경공학과 교수, 박규홍 중앙대 사회기반시스템공학부 교수 등 물 분야 전문가 200여 명이 참석했다.

한편, 이날 포럼에서는 △물관리 계획의 통합 및 연계-물산업정보의 구축 중심으로(배덕효 세종대 교수) △4차 산업혁명과 미래 상수도(구자용 서울시립대 교수) △물관리 선진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제도 개선 방안(심유섭 한국물산업협의회 사무국장) △지방상수도 조직 및 경영 전문성 제고 및 효율 향상 방안(권지향 건국대 교수) △하수도 최적관리를 위한 스마트 플랫폼 기술의 전망과 도전(오재일 중앙대 교수) △하수도시설 고도화를 통한 악취 관리의 패러다임 변화(송지현 세종대 교수) 등 각 분과별 총 6편의 주제발표가 있었다. 이날 주제발표 내용을 요약했다.

배 덕 효 
세종대 건설환경공학과 교수

물관리 계획 통합·연계-물산업 정보의 구축 중심
배 덕 효  세종대 건설환경공학과 교수

“수자원 위험성 증가로 물산업 규모 증가 전망
GWB 시스템 구축해 해외 진출 지원체계 마련”

그동안 우리나라는 물관리에 수많은 예산을 투자했지만 수량은 여전히 부족하고 수질 개선 또한 기대에 못 미치는 수준이다. 이는 통합물관리의 부재에서 비롯된 결과로, 미래를 위해 물관리 조직의 일원화가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

통합물관리의 핵심은 △수량·수질의 통합관리 △하천중심에서 유역중심의 물관리로 전환 △물공급 관리에서 수요관리 중심으로 패러다임 전환 △탑다운(Top-down) 방식에서 바텀업(Bottom-up) 방식의 협치 및 물 거버넌스(governance) 등 4가지로 정리된다.

통합물관리를 실현하기 위한 대전제조건은 ‘국민 모두가 공감하는 지금보다 나은 물관리’가 되어야 한다는 것으로,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우리나라 물관리의 미래지향적인 가치 및 원칙부터 정립되어야 한다.

통합물관리의 실천전략 중 첫째, 계획 측면에서 기후변화에 대비한 미래지향적인 국가물관리기본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수자원장기종합계획, 물환경관리기본계획, 상하수도계획 등 기존 계획들이 산재해 있는 현 시점에서 과연 어떠한 방식과 관점을 갖고 국가 최상위 계획으로서의 미래 비전을 제시할 것인지, 구체적인 안이 요구된다.

둘째, 시설관리운영 측면에서 물 관련 기존 시설의 재평가 및 합리적인 조정이 이뤄져야 한다. 흔히 정수장이나 댐 등 국가기반시설의 건설이 거의 끝났다고 말하지만 그 시설들의 대부분이 상당히 노후화되었다는 점에서 이는 재고가 필요하다. 지금 필요한 것은 기존 시설을 리모델링(remodeling)하는 것이다.

 
셋째, 정보화 측면에서 각 기관에 산재해 있는 물 관련 정보를 통합운영해야 한다. 현재 국토교통부, 환경부, 농림축산식품부, 행정안전부, 기상청은 각각의 고유 업무에 따라 다양한 정보 시스템을 개발하여 운영 중인데, 이들 정보를 효율적으로 통합하여 연계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넷째, 산업화 측면에서 국내 물산업을 육성하고 해외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해야 한다. 전 세계적으로 수자원의 시공간적 변화를 초래하는 기후변화가 점차 심화됨에 따라 수자원과 관련된 위험성은 향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수자원 산업 규모가 확대될 것으로 사료되는 바, 이 시기를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 기회로 삼아야 한다.

우리 기업이 주로 진출하는 분야는 댐·저수지 건설, 하천종합계획 수립, 홍수 및 가뭄 방지 사업 등이다. 따라서 국가·유역별 지형정보, 토양 및 식생정보, 강수량과 기온 등 기상정보, 유량·수문정보 등 전 세계 수자원과 관련된 자연 공학적이고 인문·사회·경제학적인 정보가 필요하다.

다만 국내 기업이 정보를 수집하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정부 차원에서 국내 기업이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전 지구적 수자원 정보 제공 시스템을 개발해야 한다. 이를 위해 기존의 국가 개요 및 통계정보뿐만 아니라 우리 기업이 해외시장 진출 시 가장 필요로 하는 정보를 수집해 담을 수 있는 ‘글로벌 수자원 산업정보(Global Water Bank, GWB)’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물관련 정보 획득 플랫폼으로서 GWB 시스템이 구축되면 △해외 수자원산업 진출 전략 도출 △기후변화에 따른 아시아 지역의 수자원 영향 평가 △개도국 수자원 마스터플랜 수립 △해외 수자원 사업의 예비타당성 평가 시 활용 △동아시아 지역의 가뭄 감시 및 전망 기술 개발 등 여러 방면에서 폭넓게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국내 물기업의 해외진출을 활성화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문제는 국내 물산업을 육성하고 기업의 해외진출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일정량의 정보가 제공되어야 하나 통합물관리가 이뤄지지 못하면 수량 부문에 국한된 채 정보 플랫폼이 구성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수량뿐만 아니라 수질, 지하수, 물산업 등 기업이 필요로 하는 최소한의 정보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통합물관리가 선행되어야 한다.

구 자 용
서울시립대 환경공학부 교수

4차 산업혁명과 미래 상수도
구 자 용 서울시립대 환경공학부 교수

“ICT·IoT 활용 실시간 상수도 통합운영관리 가능
  글로벌 물기업들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시작”

18세기 말 영국서 중기기관 기반의 기계화 혁명으로 1차 산업혁명이 탄생한 이래, 19세기 말 공장에 전력이 보급되어 컨베이어 벨트를 사용한 대량생산이 가능해지면서 2차 산업혁명이 일어났다. 그 후 1960년대 들어 컴퓨터와 인터넷 기술을 기반으로 한 지식정보 혁명, 즉 3차 산업혁명이 발생하면서 미국 주도의 글로벌 IT기업들이 부상했다.

이 시기를 거쳐 21세기 현재, 세계는 정보통신기술(ICT) 중심의 ‘사물인터넷(IoT)과 인공지능의 혁명’이라 일컫는 4차 산업혁명을 맞이했다. 4차 산업혁명의 키포인트는 초연결성과 초지능화로, ‘모든 것이 상호 연결되고 보다 지능화된 사회로의 변화’를 의미한다. 즉, 4차 산업혁명은 지능정보기술이 기존 산업과 서비스에 융합된 차세대 산업혁명으로, 사람과 사물, 공간을 연결하고 지능화한 데 따른 산업구조 및 사회시스템의 혁신을 야기한다.

이에 많은 국제 물기업이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시작했다. 대표적으로 프랑스의 세계적인 물기업 수에즈(Suez)는 효율성 저하를 야기하는 노후 배관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관망의 성능을 실시간으로 측정하는 ‘AQUADVANCED’를 개발했다. 이 시스템은 상수관망을 실시간으로 감시하는 센서를 통해 누수 발생 위치를 파악하고 지속적인 수질모니터링을 수행한다.

아울러 상수도에 ICT기술을 접목하는 사례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프랑스의 베올리아 워터 테크놀로지(Veolia Water Technology)사가 개발한 ‘KAPTA 3000’은 전도율, 온도, 수압, 염소센서가 결합된 장치로, 모든 센서를 소형으로 압축한 차세대 탐침기이다.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한 데이터를 결합하여 상호 참조가 가능하며, 이러한 데이터를 이용하여 문제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 또 물의 제조 이력과 유통과정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다.

미국의 일리노이 스테이트 워터 서베이(Illinois State Water Survey)는 수압, 수온, 유속을 측정할 수 있는 센서가 부착된 ‘스마트 파이프(Smart Pipe)’를 개발했다. 무선 프로세서와 안테나를 탑재한 스마트 배관망은 무선통신 시스템을 이용해 모니터링 데이터를 전송하는데, 이 데이터를 이용해 압력, 유속, 정체 구간이 자동적으로 검침된다.

 
한편, 4차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변화될 미래 상수도는 접근 관점에 따라 2가지를 고려해볼 수 있다. 첫 번째는 실시간 상수도 운영과 관련된 부분이다. ICT의 발전으로 실시간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게 되면서 실시간 계측 결과를 기반으로 상수도 시스템을 감시하고 제어할 수 있게 되었다. 국내 GBEST 연구단이 개발한 ‘차세대 지능형 상수관망 통합관리시스템’은 지리정보시스템(GIS) 기반의 지능형 플랫폼으로, 상수도시스템의 조사·설계·시뮬레이션·최적 운영 등이 통합된 시스템이다.

두 번째는 중장기적인 상수도 유지관리, 즉 상수도시설의 자산관리와 관련된 부분이다. 우리나라에서 개발한 ‘중장기 상수도시설 자산관리 통합시스템’은 자산관리 계획 수립 절차에 따라 여러 가지 솔루션들이 통합된 시스템으로, 상수도시스템의 지속가능성 측면에서 이러한 자산관리 솔루션들은 보다 고도화될 필요가 있다.

이처럼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기존의 경험 중심적 상수도관리에서 전문인력과 시스템 중심의 실시간 상수도시스템 통합운영관리 및 상수도시설 자산관리로 패러다임이 전환되고 있다. 따라서 스마트 상수도 운영 및 자산관리 트렌드(trend)를 선도해나가기 위해서는 4차 산업혁명을 상수도 분야에 접목한 미래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많은 노력이 요구된다.

참고로 글로벌 리서치 기관인 가트너(Gartner)는 향후 보안 위협의 20%가 IoT와 연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산업연구원은 IoT 보안 사고로 인한 국내의 경제적 피해액이 2015년 13조4천억 원, 2020년 17조7천억 원, 2030년 26조7천억 원으로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에 따라 단순한 데이터 보호가 아닌 사람과 환경에 대한 안전까지 고려한 상수도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심 유 섭
한국물산업협의회 사무국장
물관리 선진화와 일자리 창출 위한 제도 개선 방안
심 유 섭  한국물산업협의회 사무국장

“노후시설 개량·유지관리 분야로 투자 확대
상하수도서비스 혁신 통한 물관리 선진화 도모”

우리나라 공공분야의 물산업 예산은 정부 총 예산의 5.89%인 약 22조1천억 원이고, 전체 매출액은 우리나라 GDP의 2.3%인 약 35조 원에 이른다. 공공분야에서의 물산업 종사자는 약 3만 명이고, 민간분야에서의 종사자는 우리나라 총 일자리 수의 약 0.68%인 13만 명에 불과하다.

지자체의 상하수도 인력을 보면 상수도 분야는 매년 감소하고 있는 반면, 하수도 분야는 하수처리장 신설 개소가 증가함에 따라 근무인력이 증가하고 있다. 다만 평균 근무연수가 짧아 전문성을 쌓기 어려운 데다가 운영관리를 담당하는 공공영역에서의 인력 감소 및 노령화로 인해 향후 문제는 보다 심각해질 것으로 우려된다.

게다가 국내 물시장은 상하수도 인프라 구축률이 점차 완비됨에 따라 성장률이 둔화되고 있으며 머지않아 포화상태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2015년 기준 상수도 및 하수도 인프라 구축률은 각각 98.8%, 92.9%에 달한다. 이에 따라 향후 물시장 규모가 축소되면서 노후시설 개량 및 유지관리 분야로의 투자 확대가 예상된다.

우리나라는 4계절이 뚜렷한 만큼 물관리 여건이 좋지 않은 편에 속한다. 기후변화로 일부 지역에서 가뭄 빈도가 증가해 물부족 현상이 심화되고 있으며 여름철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가 빈발하고 있다. 매년 반복되는 녹조현상이나 도심 침수 문제 등은 물관리 여건의 획기적인 개선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무엇보다 노후화되고 용량이 부족한 물인프라를 개량 및 확충하여 계절에 상관없이 안정적으로 시설을 운영·관리할 수 있도록 시의적절한 조치가 요구된다. 즉, 물관리 선진화를 통한 새로운 지평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를 위한 방안으로는 크게 4가지가 있다.

첫째, ‘기후변화 및 미래 대응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 대심도 하수도관을 설치하면 강우 시 차집관거의 용량 부족으로 유출되는 오염물질을 관리하고 하수도관의 구배 불량으로 인한 퇴적 및 악취 발생 문제를 차단할 수 있다. 대도시 내 합류식 하수관로 지역의 정화조를 폐쇄하거나 분뇨 직투입을 배제함으로써 도심 악취의 근원적인 해결이 가능해진다. 

둘째, ‘물인프라 유지관리 기반’을 확립하기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상하수도 시설의 소유 및 재정 투자 등은 지자체에서 하되 유지관리 등 운영 부문은 전문관리업체가 담당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도심하천과 같이 청소 및 관리가 필요한 일부 공공 수역을 비롯해 도시 내 연못, 저수지 등 오염원 유입 및 축적으로 수질관리가 어려운 폐쇄성 수역은 전문관리 대행 체계를 통해 관리되어야 한다.

셋째, ‘품질관리 및 안전관리 체계’를 강화해야 한다. 수도용 자재 및 제품의 안전성을 담보하기 위한 위생안전기준의 사후관리 기준과 수돗물의 안전성을 보강하기 위한 시험기관의 관리를 강화하고, 인증심사원을 설치해 품질 및 안전관리를 담당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해야 한다. 이 밖에도 현재 대규모 건축물 및 공공시설물을 대상으로 한 중수도 설치 기준을 강화하고, 물발자국 인증제나 녹색건축물 인증제와 연계하여 인센티브를 제공함으로써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

넷째, ‘Water Professional Career Program’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 이 프로그램은 차세대 물관리 리더를 양성하기 위한 ‘Young WP’, 공공 및 민간 부문의 전문인력 관리 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WP’, 전문가 네트워크를 활용하기 위한 ‘Senior WP’로 구성되어 있다.

즉, 이러한 4가지 방안을 지렛대 삼아 물관리 선진화를 도모함으로써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으며, 제대로 일할 수 있는 여건과 필요한 정책을 만드는 것이 바로 물산업이다. 물산업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기존 제도의 개선은 물론 새로운 제도, 즉 「물산업진흥법」의 제정이 요망된다. 

‘물관리 선진화 통합포럼’에 참석한 주요내빈, 발표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권 지 향 
건국대 환경공학과 교수

지방상수도 조직 및 경영 전문성 제고방안
권 지 향  건국대 환경공학과 교수

“지방상수도, 전문성 부족으로 경영효율성 감소 심각
지자체 여건 맞는 통합·위탁운영 통해 효율성 높여야”

1960년 들어 건설부 상하수도과가 신설된 이래 광역상수도는 중앙정부, 지방상수도는 각 시·군의 소관업무였다. 1973∼1979년 약 7년간 광역상수도 1단계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됐으나 광역화가 가속화되면서 광역상수도와 지방상수도 간의 격차도 점차 증가하기 시작했다.

2010년 7월 환경부가 지방상하수도 통합추진계획을 수립해 이행키로 하고, 전국을 39개 권역으로 설정해 8개 권역의 통합을 추진한 결과, 현재 총 4개 권역, 161개의 지자체 중 26개 지자체에서 통합운영 위탁(K-water 22개·한국환경공단 4개)을 진행 중이다. 그러나 충남 지역의 경우 위탁운영을 추진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매년 봄 가뭄으로 심각한 급수난을 겪는 등 여전히 광역·지방 간 급수 격차는 해소되지 않고 있다.

우리나라의 급수 보급률은 지난 2015년 기준 96.5%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급수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다. 전국의 정수장 규모는 5천㎥/일 미만으로 소규모인 곳이 전체 중 56%를 차지하고 있으며, 10만 명 이하의 영세 수도사업자가 59%에 달한다. 이처럼 상수도 보급률과 급수인구 등의 지표에서 드러나는 것과는 달리 지방상수도의 현황은 상당히 열악하다.

지방상수도의 가장 큰 문제점은 전문성 부족으로 인한 경영효율성의 감소이다. 업무가 △수량(국토부) △수질(환경부) △재정(기재부) △경영(행안부) △사업운영(지자체) 등 필요 이상으로 분할돼 있으며, 부서간 협업체계도 미흡하다. 순환보직이라는 공직 특성과 전문인력의 감소도 전문성을 떨어뜨리는 요인이다. 이는 자연스레 지역 간 서비스 격차를 증가시키고 요금현실화율마저 떨어뜨린다.

전국의 급수보급률은 96.1%로 상당히 높은 편이나, 읍 지역(93.1%)과 면 지역(69.1%)은 도시지역에 비해 보급률이 매우 떨어지며, 지역 간 불균형도 심각하다. 이러한 불균형은 재정건전성에도 상당한 영향을 끼친다. 2014년 기준 특·광역시의 재정자립도는 61.6%, 원가회수율은 88%(생산원가 695.1원/㎥, 수도요금 612.1원/㎥)에 달하는 반면, 군 지역은 원가 회수율이 43.4%(생산원가 1830.7원/㎥, 수도요금 795.2원/㎥)로 재정자립도가 10.3%에 불과하다.

도시와 농어촌 간 유수율 격차 또한 심각하다. 2015년 기준 도시의 유수율은 90%인 반면, 농어촌 지역은 70% 선이다. 지역 간 격차는 요금과 원가에서도 여실히 드러난다. 조사된 바에 따르면 지역 간 요금 격차는 최대 4.3배, 원가는 9.3배까지 벌어진다. 지방상수도의 평균 요금현실화율은 77.5%로 만성 적자에 시달리는 실정이다.

 
국내 지방상하수도의 통합·위탁운영을 실시하는 지자체는 총 26개로, K-water가 22개, 환경공단이 4개 지자체의 위탁운영을 담당하고 있다. 위탁운영 결과, 대부분의 지자체에서 △유수율 제고 △운영인력 감소를 통한 효율화 △운영관리 전문성을 통한 수질관리 효율화 및 서비스 향상 등의 성과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지방상하수도의 경쟁력 약화 현상이 발생하고 광역상수도에 대한 의존도가 심화되어 비가역적(非可逆的) 구조를 형성한다는 한계점 또한 지닌다. 이에 향후 통합·위탁운영 시에는 지자체의 물환경 현황, 경제력 등의 다양한 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지역 중심의 지방상수도 통합을 통한 효율성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추진해야 한다.

무엇보다 사업자 통합을 통해 생산규모 확대로 수익향상이 보장되는,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는 일이 우선이라고 판단된다. 영세한 사업자들끼리만 통합하는 것보다는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여 규모별로 각기 다른 모델을 도출하고 이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전히 통합 및 위탁운영의 실시 여부를 놓고 의견이 분분한데, 통합·위탁운영의 성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지표 혹은 모델을 학계에서 만들어야 한다.

아울러 지방상하수도 사업의 전문성을 확보하고 관리구조를 합리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형평성에 어긋나지 않으면서 지역 간 격차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데 관련 부처의 모든 역량을 모아야 한다. 일차적으로 지역 간 형평성을 향상시키고 수도요금 산정의 합리성을 높여야 하며, 상하수도 서비스의 품질 향상과 더불어 궁극적으로는 수도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오 재 일 
중앙대 사회기반시스템공학부 교수
하수도 최적관리 위한 스마트 플랫폼 기술 전망
오 재 일  중앙대 사회기반시스템공학부 교수

“하수도, 150년 지났지만 악취·침수피해 여전
 스마트 플랫폼 전략 도입, 하수관리 분야 필수”

근대 하수도 시스템이 만들어진 지 150년이 지났지만 악취, 침수 등 고질적 하수도 문제로 인한 피해는 여전하다. 하수도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데에는 반드시 기술적인 이유만 있다고는 볼 수 없다. 이제는 기존과는 조금 다른 형태의 접근법이 요구되는 시점으로, 하수도 유지관리의 최적화가 필요하다.

최근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공유 플랫폼으로 ‘스마트 플랫폼(Smart Flatform)’이라는 개념이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하수도 분야에 이를 적용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비록 하수도 분야가 빅데이터(Big data)가 형성되는 분야는 아니지만 스마트 플랫폼이 하수도 최적관리를 위한 새로운 기술공간으로서 기능할 수 있기 때문이다. 

플랫폼은 공급자와 수요자 등 복수 그룹이 참여해 각 그룹이 얻고자 하는 가치를 공정한 거래를 통해 교환할 수 있도록 구축된 환경이다. 플랫폼은 참여자들의 연결과 상호작용을 통해 진화하며, 모두에게 새로운 가치와 혜택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상생의 생태계’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플랫폼 전략에서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상생할 수 있도록 전체 생태계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핵심으로, 자신이 가진 자원과 외부의 자원을 잘 조직해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유연한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연구개발(R&D) 측면에서 한 기업이 모든 것을 개발하는 형태의 기존 R&D 전략은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 이제는 자신이 가진 내부자원을 공유하고 최고의 결과를 만드는 데 모든 역량을 모으는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 방식이 추구되고 있다. 오픈 이노베이션은 말 그대로 개방형 혁신, 기업 간 경계를 허무는 ‘개방성’이 특징이다.

이와 같은 플랫폼 전략을 구현하기 위한 최근의 기술체계 중 핵심 기술로 ‘사물인터넷(IoT)’과 ‘아두이노(Arduino)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사물인터넷은 사람·사물·프로세스 등 모든 것을 인터넷으로 연결하여 정보가 생성·수집·공유·활용되는 미래 네트워크 기술이다. 아두이노 기술은 간단한 마이크로컨트롤러(microcontroller) 보드를 기반으로 한 오픈 소스 컴퓨팅 플랫폼과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을 말한다.

다만 이들은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을 파괴할 수 있을 정도의 파괴력을 갖고 있는 ‘와해성(disruptive)’ 기술로, 적절히 대응하지 않으면 회복이 어려운 형태로 파괴될 가능성이 높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플랫폼은 인터넷 상에서 다양한 정보·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각종 비용을 절감시키고 시간적·공간적 제약을 해소한다는 장점이 있다. 또 참여자에게 균등한 기회와 이득을 보장하고 소비자에게 높은 가치와 혜택을 제공한다. 이제 플랫폼 전략의 도입은 하수관리 분야에서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특히 사물인터넷(IoT)·클라우드(Cloud)·빅데이터(Big Data)·모바일(Mobile)을 통합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ICBM 플랫폼’이 4차 산업혁명을 이끌 주요 플랫폼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사물인터넷에서 정보를 수집해 이를 클라우드의 데이터베이스에 전송하고, 클라우드에 쌓인 정보들이 빅데이터에 의해 분석되어 모바일로 전송되면 모바일에서는 사용자와 상호 작용하는 인터페이스 기술을 통해 정보가 제공되는 형태이다.

앞으로의 ICBM 플랫폼은 우선 ‘오픈형 플랫폼’으로 변화해야 한다. 서로 플랫폼을 공유하면서 공존해야만 생존할 수 있기 때문에 서비스, 데이터 등을 모두 공유하는 호환성 ‘오픈형’ 생태계가 되어야 한다. 따라서 자원을 기업 내부로만 국한하지 말고 외부에서 협력해 얻어야 한다.

서비스는 ‘클라우드화’ 해야 한다. 클라우드의 가장 큰 장점은 서비스에 필요한 하드웨어가 필요하지 않아 하드웨어 장비에 대한 고객의 부담을 덜어준다. 마지막으로 ‘타당성 검증 모델’을 통해 수익성을 살펴야 한다.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수익 달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사전에 철저한 타당성 검증이 이뤄져야 한다.

이미 독일 등 유럽에서는 ICBM 플랫폼을 합류식 하수관거 월류수(CSOs), 분류식 하수관거 월류수(SSOs), 불명수·침투수·유입수(I/I) 등을 비롯해 하수관로 상태평가 분야에 적용해 파생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이를 벤치마킹하여 현 실정에 맞는 플랫폼을 적용해 나가야 한다.

 

송 지 현 
세종대 건설환경공학과 교수

하수도 시설 고도화 통한 악취관리 패러다임 변화
송 지 현  세종대 건설환경공학과 교수

“하수도 시설 고도화 통해 악취 근본적 해결 시급
악취 관련 규정 실효성 떨어져…관리규제 개선 필요”

국가 발전과 함께 규모 측면에서 양적 팽창을 지속해 온 하수도시설은 현재 상당 부분 노후화가 진행되어 개량 및 개선이 필요한 시점에 도달했다. 또한 생활주변 환경 관리에 대한 지자체와 시민들의 요구가 증가하면서 하수도시설의 고도화 및 선진화가 주요 정책과제로 떠올랐다.

현재 환경부에서 설정한 하수처리시설 개선의 방향은 크게 △총인(T-P) 등 방류수질 강화 및 총량제 실시 △2020년까지 하수재이용률·에너지 자립도 30% 달성 △물산업클러스터 조성 및 해외시장 진출전략 수립 등이다. 그러나 이를 이행할 만반의 준비가 제대로 되어 있는지에 대해서는 성찰이 필요하다.

하수도 시설의 문제점으로 많이 지목되는 것 중 하나는 하수도 악취이다. 썩는 냄새가 난다는 것은 현상 그 자체로도 문제지만 순환이 잘 이뤄지지 않아 보이지 않는 곳에 정체되어 찌꺼기가 쌓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불분명한 악취 유발지점의 문제가 곧 하수도 전체의 문제라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는 지난 2005년 「악취방지법」 제정 이후 2015년까지 지속적인 악취 민원 증가 추이를 보이고 있다. 2005년 4천797건에 이르던 민원은 2013년부터 1만 건을 넘어섰으며, 지난 2015년에는 1만5천573건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대부분의 하수처리시설은 악취관리지역 밖에 위치한 비규제대상시설이다. 특히 축산지에서 발생하는 축산 악취가 원인이다. 전국 규제대상 악취배출시설 업종별 민원 현황을 살펴보면, 축산시설의 민원이 64%로 가장 높다. 그 뒤로 금속용융제련(6%), 금속표면처리(5%), 합성고무·플라스틱 제조(4%) 등의 순이며, 하·폐수 시설의 민원은 전체 중 3%에 불과하다.

농촌지역을 제외한 도시지역으로 범위를 국한시키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음식점과 하수정화조가 각각 31%, 24%로 전체 악취 민원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쓰레기(8%), 자동차 정비소 및 세탁소(6%) 등도 있으나 이들은 모두 10% 미만으로 영향이 미미한 수준이다. 특히 서울의 경우 구(舊) 지역이면서 관광객이 많은 종로구와 중구에서 악취가 더욱 심각하다.

이에 서울시는 지난 2016년 1월 ‘서울특별시 생활악취 저감 및 관리에 관한 조례’를 개정했다. 주요 내용으로 제5조(지원대상사업) 제1항에 ‘시장은 생활악취 발생의 원인이 된다고 인정되는 시설 등에 대한 생활악취 방지를 위해 다음 각 호의 사업비를 지원할 수 있다’고 명시하고 있으며, 사업비 지원 대상 사업은 △악취검사 및 기술진단 △악취방지시설 설치 및 개선 △정화조에 악취저감시설 설치 △기타 등이다. 특히 서울시는 정화의 배수조에 링블로워·에어펌프 등 공기공급장치 등을 설치해 악취를 줄이겠다고 하고 있으나 이는 어디까지나 ‘방지’일 뿐이지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

 
따라서 하수관로에서 이어지는 맨홀, 빗물받이, 중계펌프장, 우수토실, 토구 등 모든 하수관거시설에 대해 관리·개량 등 고도화가 이뤄져야 한다. 맨홀의 경우 맨홀인버트 구조 개선, 맨홀·박스관 발산방지장치 등이 필요하고, 빗물받이는 복합단면 관로, 간소형 CIPP 설치가, 중계펌프장은 펌프장 악취저감시설 설치, 우수토실은 시설 개량과 무동력 우수토실 제어 등이 요구된다. 이에 대한 상당한 노력과 기술개발이 뒷받침돼야 한다.

한편, 최근 들어 하수처리시설은 점차 지하화, 공원화 되어 편의시설로 탈바꿈되는 추세이다. 그러나 분류식 관거로 하수관거가 정비되면서 BOD(생물화학적산소요구량) 부하 등 각종 슬러지가 증가하고 있는데다가, 해양투기 금지로 증가한 슬러지가 시설 내에 적체되는 일이 늘어 결과적으로 고농도 악취의 발생 위험이 더 높아졌다. 따라서 기존보다 더 안정적이고 엄격한 악취관리가 요구되고 있다.

앞으로는 시설의 기본 및 실시설계부터 밀폐·포집·탈취 시설 등의 운영문제, 유지관리 문제 등 보다 다각적인 측면을 모두 고려하여 최종적인 해결책을 도출해야 한다. 개인 하수도 문제의 경우 합류식 관거에서 개인오수처리시설, 정화조나 빌딩 배수조 등을 단계적으로 개선해 나가야 하며, 분뇨와 음식물 직투입 등에 대한 가능성도 항상 열어두고 있어야 한다. 시민들의 의식 전환도 요구된다.

우리나라와 같이 「악취방지법」을 지정하고 관리하고 있는 일본의 경우 부지경계, 악취배출구 뿐만 아니라 배출수를 관리 감독함으로써, 하수도에서 발생하는 악취를 철저히 억제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하수도 악취 저감을 위해 다양한 저감기술이 연구 개발되어 활용되고 있으나 관련 규정이 미미하여 실효성이 크지 않다. 이에 하수도 시스템의 효과적인 관리를 위해 기술개발과 관리규제 또한 동시에 개선돼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미래 물관리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 제시 기대”

오 현 제
대한상하수도학회장
한편, 이날 ‘물관리 선진화 통합포럼’에 내빈으로 참석한 오현제 대한상하수도학회장은 “통합물관리의 난제로 떠오른 녹조, 기후변화, 노후화된 상하수도시설 등과 관련하여 해결방안을 찾고 있으나 쉽지 않은 게 현실”이라면서 “그간 물관리 선진화 정책포럼이 상하수도 관련 6개 분과에서 논의해 온 결과를 발표하여 국가 정책에 반영토록 하고자 ‘물관리 선진화 통합포럼’을 개최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오 회장은 이어 “물산업에는 30조 원이라는 막대한 재정이 투입됐지만 해외시장 진출은 미약한 편에 속해 아쉬움이 크다”면서 “통합물관리를 통해 산업계에서 원하는 물관리가 조속히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조 희 송
환경부 수도정책과장


조희송 환경부 수도정책과장은 “지난 50년간 우리나라 물공급은 산업개발과 도시개발을 지원하는 단순한 도구로써 개발되었지만 최근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물의 중요성이 화두로 떠올랐다”면서 “이를 인식한 환경부는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물산업 클러스터 지원을 강화하고 상하수도시설 현대화사업을 통해 일자리 창출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조 과장은 “‘물관리 선진화 정책포럼’은 산·학·연 전문가가 모여 새로운 정책방향의 틀을 논의하고 상하수도 기술의 혁신을 이루기 위한 비전을 공유하는 장”이라면서 “이 포럼이 미래 물관리를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해 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취재·정리 = 배철민 편집국장, 동지영·최해진·배민수 기자]

[『워터저널』 2018년 2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