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좋은 물과 건강』
: 우리 몸을 지키는 좋은 물과 건강생활

임찬수 지음 / 밥북 발간 / 174쪽 / 11,000원

 
대부분의 사람들이 물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고는 있으나 물이 생명현상에서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 물은 단순히 물질을 녹이는 용매로서의 역할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인체를 최적상태로 유지하기 위한 6가지 중요한 기능, 즉 소화, 흡수, 배설, 운반, 조절, 유지 등에 관여한다. 그러므로 적당량의 물을 마시지 않는다면 이 6가지 기능 장애로 고통받거나 질병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이 책은 의사가 쓴 물 건강 관리법이다. 이미 『물과 건강』이라는 책으로 물의 중요성을 알렸던 저자는 이번에 그 책을 대폭 보강하여 개정판을 내놓았다. 그만큼 사람에게 좋은 물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책은 그래서 물의 기능과 영향부터 물과 미네랄, 물의 오염과 질병, 수분 섭취법, 물의 선택, 수돗물·생수·정수기 물의 비교까지, 독자들이 물의 중요성과 기능을 알고 좋은 물을 통해 건강관리를 하도록 알려준다.

저자가 밝히는 좋은 물은 자연이 선물한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는 물이다. 마시는 물에 포함된 미네랄이 질병 예방과 최적건강 유지에 중요하다는 사실은 이미 많은 연구를 통해서 밝혀졌기 때문이다. 더불어 급성 감염성 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병원성 미생물 오염이 없어야 하고, 암을 포함한 만성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유·무기 화합물의 혼입도 없어야 한다. 즉, 좋은 물은 두 가지 전제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첫째, 적당량의 필수 대량·미량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어야 하고, 둘째, 병원성 미생물과 유·무기 오염물의 혼입이 없어야 한다.

[『워터저널』 2018년 3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