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태양광 발전』

아이뉴턴 편집부 지음 / 아이뉴턴(뉴턴코리아) 발간 / 132쪽 / 18,000원

 
현재의 인류 사회는 주로 화석 연료에 의해 지탱되고 있다. 채굴 기술과 경제성에 따라 견해 차이는 있지만, 화석 연료는 앞으로 수십 년 이내에 고갈된다고 한다. 설령 고갈까지는 아니라도 그때쯤이면 화석 연료는 매우 희소한 자원이 되고 당연히 가격도 대단히 비싸질 것이다. 그래서 태양광 같이 재생할 수 있는 에너지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물론 태양광 발전이 만능은 아니다. 전력 생산이 많을수록 넓은 설치 장소를 필요로 하며, 그 과정에서 산, 들, 숲을 훼손할 수 있다. 또 태양광 발전은 날씨에 따라 크게 효율이 떨어지고, 밤에는 발전할 수 없다는 한계를 가진다. 그러나 화석 원료의 고갈이나 만에 하나 생길 수도 있는 원자력 발전의 ‘위험성’에 대비한 중요한 대안으로 태양광 발전만한 것이 없다는 것도 사실이다.

태양광 발전은 그 자체로는 환경오염을 일으키지 않고 이산화탄소도 배출하지 않아 지구 온난화를 막는 데 도움이 된다. 또 태양 에너지는 언젠가는 고갈될 화석 에너지와 달리 사실상 무한하며, 그것을 확보하는 데 돈이 들지 않는다. 이러한 특성과 함께, 이 책은 태양광 발전을 거론할 때 자주 나오는 키워드에 대해 별도로 설명함으로써 태양광 발전에 대한 기초 지식을 완전히 갖추도록 도와준다. 

[『워터저널』 2018년 3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