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 매입 포화상태인 ‘성암매립장’의 쓰레기 반입량이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울산시가 지난 2월부터 폐기물 처리시설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재활용 분리 안 된 폐기물 등의 반입을 강력 통제한 결과에 따른 것이다.

울산시는 성암·온산매립장 및 성암소각장의 2월분 반입 쓰레기량을 분석한 결과, 총 1만9천231톤으로 전년 같은 달(2만34톤) 대비 4%(803톤) 감소했다고 15일 밝혔다.

특히 현재 쓰레기 매립 포화상태에 이른 성암매립장의 경우 2월 반입량이 전년 총 6천985톤으로 지난해 같은 달(8천188톤) 대비 15%(1천203톤) 감소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그동안 재활용 가능한 폐기물과 가연성·불연성 폐기물이 무분별하게 섞여서 반입되던 생활폐기물에 대해 지난 2월부터는 매립장 등 처리시설로의 반입에 대한 구체적 반입·통제 기준을 마련, 엄격 적용함으로써 생활폐기물이 배출 단계에서부터 철저히 분리됐기 때문으로 풀이됐다.

이 때문에 구·군의 재활용선별장은 엄청난 양의 재활용폐기물이 몰려들어 주말에도 가동해야하는 예기치 못한 작업량 폭주 사태를 맞은 것은 물론 냉장고 등 대형폐기물도 재활용 분리 배출로 성암매립장 반입량이 지난해 2월 44톤에서 올해 25톤으로 19톤(43%)이 줄어드는 효과를 거두었다.

울산시 관계자는 “쓰레기 반입·통제 기준의 엄격한 적용으로 시행 초기 일부 재활용품이 혼입된 쓰레기가 수거되지 않은 채 수거함 주변에 방치되는 문제점이 있었다”면서 “그러나 공동 주택 등에서 분리배출 안내문 게시 등 적극적인 협조로 쓰레기 반입 통제에 대한 인식이 크게 전환되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울산시는 이에 따라 앞으로 폐가전 제품도 구·군과 협의해 매립장·소각장 반입을 전면 억제, 재활용 업체를 통해 처리토록 유도키로 했다. 또 재활용 의무대상 품목임에도 현실적으로 분리수거가 잘되지 않는 과자봉지 등 필름류 폐기물에 대해서도 별도의 분리배출 및 수거계획을 통해 전량 고형연료(RDF)로 재활용 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