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책

환경부, 『2018년 환경백서』 발간

정부 환경정책의 주요 성과·향후계획 등 종합적인 정보 제공
물관리 일원화 등 1년간 주요 환경현안 정책 추진과정 상세 수록


▲ 『2018년 환경백서』 표지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 물관리 일원화, 4대강 보 개방 등 국민들의 관심이 높았던 환경정책의 추진과정을 총망라한 백서가 발간됐다.

환경부(장관 김은경)는 지난해 정부가 추진한 각종 환경정책의 성과와 올해 추진 중인 주요 환경정책 등의 정보를 종합한 『2018 환경백서』를 지난 8월 22일 발간했다고 밝혔다.

올해로 발간 37년째를 맞이한 환경백서는 환경부의 전신인 환경청에서 1982년 처음 선보였으며, 이후 환경처, 환경부로 조직이 확대되는 변천과 궤를 같이한 환경부 대표 간행물이다.

이번 환경백서는 제1부에서 ‘환경정책 성과 및 계획’을 소개하고, 제2부 ‘분야별 환경정책’에서 분야별 정책추진 동향을, ‘부록’에서 주요 통계와 주요업무 추진일지 등을 담았다.

제1부에서는 주요 환경정책 추진성과로 △미세먼지 종합대책 확정·시행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지원 확대 △4대강 보 개방 추진 △환경영향평가 혁신대책 △지속가능발전 협치(거버넌스) 복원 △기후변화 대응체계 정상화 등으로 구분하여 그간 중점적으로 추진한 환경정책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제2부에서는 화학물질, 대기환경, 자원순환, 물환경, 자연환경 등 분야별 상세 정책현황과 국내외 상황, 향후전망과 계획까지 한눈에 볼 수 있다.

특히, 이번 백서는 지난 1년간 국민들의 관심이 컸던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 물관리 일원화, 4대강 보 개방, 재활용 폐기물 관리 종합대책 등 환경 현안 중심으로 목차를 구성하여 일련의 정책 추진과정을 상세히 기술했다.

또한 바위섬으로만 알려진 독도가 알고 보면 세계적으로도 고유하고 우수한 자연환경을 유지하고 있음을 알리기 위해 독도에 서식하는 주요 생물종의 사진과 세밀화를 수록하고, 독도 서도에서 바라본 동도의 전경 그림을 백서 표지로 내세웠다.

『2018년 환경백서』는 각급 행정기관, 대학 등 교육기관과 국·공립 도서관 등에 배포되며, 전국 주요서점을 통해 8월 말부터 1만5천 원에 판매되고 있다. 환경부 누리집(www.me.go.kr) 발행물 코너에 그림파일(PDF)로도 전문이 게재되어 무료로 내려 받아 볼 수 있다.

맹학균 환경부 지속가능전략담당관은 “현대 환경행정은 국민이 정책의 수요자이자 공급자이며, 환경백서는 국민들이 환경정책의 ‘생산적 소비자(프로슈머)’로서 적극적인 환경보호 실천을 기획하는 데 길잡이 역할을 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워터저널』 2018년 9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