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에너지 대전환 2050』

 
박영재, 이재호, 유영호 지음 / 석탑출판 발간 / 330쪽 / 20,000원

 
이 책은 에너지 전환으로 세계 에너지 시장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고 그 변화가 한국에게 어떤 ‘위기’이자 ‘기회’로 다가올지를 자세히 다루고 있다. 한국은 지금까지 경험해보지 못한 급속도의 에너지 패러다임 전환이라는 격류를 눈앞에 두고 있다. 그 변화의 출발점에서 석유와 석탄, 천연가스, 원자력, 신재생에너지 등 개별 에너지원의 흐름을 살펴보고 에너지 시스템의 대전환 과정에서 우리가 준비해야 할 과제와 그 해답을 찾아보는데 바로 이 책의 시사점이 있다.

이 책에서는 에너지를 둘러싼 패러다임 전환과 성공적인 에너지 전환을 위한 과제와 해법을 다뤘다. 에너지소비량의 95%를 해외에서 수입하는 한국에 있어 에너지 패러다임 전환이 가지는 의의와 국민 영향을 설명한다. 또 세계 각국이 처한 에너지 상황과 에너지 전환 전략을 분석, 험난한 여정을 앞둔 한국을 위한 정책 시사점을 알아보고, 바람직한 정책적 대안도 함께 고민했다.

한국은 적어도 수십 년이 걸리는 긴 호흡이 필요한 에너지 전환의 출발선상에 이제야 섰다. 한국의 에너지 문제는 복잡하고 포괄적이며 정치·경제·사회적 영역이 융합된 매우 어려운 영역이다. 에너지전환을 둘러싼 논의 역시 복잡하고 어려울 수밖에 없다. 하지만 분명한 건 우리가 앞으로 걷게 될 에너지전환이라는 길이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이 정책 담당자와 에너지 분야 사업자, 학계 등 에너지 연구자는 물론 일반 국민들의 에너지 전환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워터저널』 2018년 11월호에 게재]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