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에너지부, 내유성 필터 신기술 개발

원유는 끈적거려 오일·가스산업에 사용되는 필터 멤브레인과 다른 장비를 종종 막히게 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미국 에너지부(DOE) Argonne National Laboratory의 과학자들은 중요한 산업 장비의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는 새로운 접근법을 개발했다. 
 
이 새로운 발견은 필터 멤브레인의 표면에 물을 좋아하는, 오일이 스며들지 않게 하는 분자의 박막을 생성하는 코팅 유형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금속 산화물 분자는 오일에 저항하는 동안 어느 느슨한 물 분자를 움켜 잡는다. 과학자들에게 이러한 쌍둥이 특성은 친수성과 항유성(oleophobicity)으로 알려져 있다.
 
과학자들은 모든 필터 멤브레인 표면울 금속 산화물의 매우 얇은 코팅으로 덮기 위해 화학 증기에 사용하는 원자층 증착이라고 부르는 방법을 사용했다. 그들은 기성품인 상업용 고분자 멤브레인에 다른 금속 산화물을 사용하여 어떤 것이 가장 잘 작용하는지 찾기 위한 실험을 했다.  

[출처 = Water World(https://www.waterworld.com/articles/iww/2018/11/scientists-create-new-oil-resistant-filter-technology.html) / 2018년 11월 14일]

저작권자 © 워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